티스토리 뷰

DOS 시절에는 지운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Norton Undelete가 있었는데요.


윈도우에서는 휴지통 비우기로 완전히 삭제한 파일을 되살리기 위해서 DirSnoop, Recuva 등등의 유틸을 사용하곤 했습니다.


그렇다면 맥(Mac)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복구 앱은 뭐가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Data Rescue라는 앱이 있지만 유료 소프트웨어라 초보 유저가 마음놓고 사용하기는 어렵고... 무료 파일 복원 앱 중 괜찮은 앱인 EaseUS Data Recovery Wizard 앱을 발견하게 되어 소개해봅니다. 


참고로 Mac OS X는 타임머신 백업 기능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휴지통에서 날려버린 파일을 비교적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임머신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파일시스템의 특성상 윈도우계열보다 복구가 더 어렵죠. 되도록 타임머신 백업을 필수로 사용하고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클라우드 백업을 해두는 등 미리 잘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마침 디카 SD메모리에서 지워버린 사진을 다시 복구할 일이 생겨서 Data Recovery Wizard의 복원 과정을 아래와 같이 테스트해봤습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맥 Undelete 유틸리티 : EaseUS Data Recovery Wizard로 메모리카드 지운 사진 이미지 복구하기



:: Data Recovery Wizard 다운로드 하러가기 ::


EaseUS Data Recovery Wizard는 Mac OS X 10.10 요세미티를 지원해주고 있군요. 윈도우PC 용도 있으니 윈도우 유저도 사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맥에 Data Recovery Wizard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뒤 실행시키면...


▲ 복원할 파일이 사진 이미지니 'Graphics' 항목을 체크하고...


위와 같이 복구하고 싶은 데이터의 속성을 물어봅니다. 지금은 어짜피 메모리카드에 있던 사진 파일들을 복원할 것이라 이미지 항목만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 SD메모리 카드를 선택


▲ 스캐닝 이후 발견된 사진 이미지 파일들...


몇일전 메모리에서 지워버린 파일 이름들이 검색되었네요. 당일 촬영했던 사진들을 모두 선택한 뒤 'Recover' 버튼을 누르면 복원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맥(mac) 시스템의 특성 상 관리자 암호를 물어보게 되고, 복원할 경로를 지정해주면 데이터 복원이 시작됩니다. (이때 해당 저장매체가 아닌 다른 저장장치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복구 작업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죠 ^^)


▲ 어찌어찌 복원된 사진들...


복구율이 100%는 아니었지만... ^^ 다행스럽게도 제가 필요로 하는 사진들은 모두 복구해 낼 수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지워져버린 데이터 위에 다른 데이터가 겹쳐 쓰여졌다면 복구 가능성은 0%에 가깝습니다.


EaseUS Data Recovery Wizard 앱은 파일 용량 총 2gb까지 무료복구가 가능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라 사용하기 쉬우니 비상시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