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Mac)을 처음 사용하는 유저가 당황하게 되는 사건(?) 중 하나가 맥에서는 윈도우 및 여타 OS에서 널리 호환되는 파일시스템, NTFS를 쓸 수가 없다는 것이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읽기(Read)만 가능하고, 쓰기(Write)가 안되는 것인데요. 처음 맥을 구입한 뒤 외장하드를 연결해 보신 분들은 한번쯤 '어라? 왜 외장하드로 파일 복사가 안되지?' 의아해 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도시바 외장하드를 구입하면 번들로 따라오는 소프트웨어 Tuxera NTFS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Tuxera 같은 맥용 NTFS 파일시스템 지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과 똑같이 NTFS 파일시스템으로 포맷된 하드디스크를 읽고/쓰는 것이 가능해지죠 ^^


헌데 이번에 맥 OS X 엘 캐피탄(El Capitan) 베타를 올리게되면 기존 NTFS 지원 앱들이 무용지물이 되는 사례가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습니다. 원인은 엘 캐피탄의 루트리스(Rootless) 기능 때문이라 하는데, 찾아보니 각 NTFS 소프트웨어 개발사이트에서 OS X 10.11 엘 캐피탄을 지원하는 베타버전들을 배포하고 있네요.


지금까지 Tuxera NTFS, Paragon NTFS를 잘 사용하던 유저분들 중 엘 캐피탄에서 NTFS 지원이 되지 않게 되었다면 아래의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서 문제해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베타버전이니 혹시 모를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해두세요)


Tuxera NTFS for Mac 2015 (OS X 10.11 엘 캐피탄 호환버전)



:: Tuxera NTFS for Mac 2015 정식버전 ::


[2015년 10월 1일 업데이트]

엘 캐피탄이 나오면서 정식 버전이 공개되었네요. 위에 사이트에서 'No, I just want to download the application now'를 클릭하면 설치용 파일(dmg)을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15일동안 Trial로 제공되네요.


흥미롭게도 기존 도시바(Toshiba) 외장하드 제품에서 제공되던 구 버전의 Tuxera for NTFS를 다시 설치하기만 하면 Tuxera NTFS의 버전과 관계없이 엘 캐피탄에서도 NTFS 파일쓰기가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기존 도시바 외장하드 유저라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도시바 외장하드 유저들을 위한 Tuxera NTFS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


한편 Toshiba 공식 사이트에서 기존 Canvio(칸비오) 시리즈 외장하드 유저들을 위해 새로운 Tuxera 버전을 배포 하고 있으니 위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해보세요.




Paragon NTFS for Mac 14


역시 잘 알려진 Paragon NTFS도 OS X 10.11를 엘 캐피탄을 지원하는 새로운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 Paragon NTFS for Mac 14 엘 캐피탄 지원 버전 시험판 다운로드 하러가기 ::


Paragon NTFS for Mac 14는 10일간 체험이 가능하네요. 시게이트(Seagate) 외장하드 유저라면 :: 이곳 ::에서 업데이트된 버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Mounty for NTFS (무료)


Tuxera와 Paragon은 모두 상용 소프트웨어로, 무료 NTFS 지원 솔루션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릴 수 있는 앱은 Mounty(마운티)입니다.



:: Mounty 다운로드 바로가기 ::


Mounty(마운티)는 아직 엘캐피탄 지원버전이 공개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Tuxera와 Paragon만 알려드리자니 무료 앱을 찾는 분들을 위한 솔루션이 허전한 듯 해서 같이 소개해봅니다.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Click to install 아래에 보이는 'here'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됩니다.


사용법은 여러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생략합니다.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 Mounty는 사용 후 외장하드를 분리하기 전에 꼭 Unmount를 시켜주어야 안전하다고 하네요. 주의사항으로 손꼽히고 있으니 꼭 확인하신 뒤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 여담으로... 맥에서 윈도우 및 가상 OS를 사용할 수 있는 패러렐즈 11를 사용해도 NTFS 파일 액세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