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용량 시대가 되면서 슬슬 USB 메모리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분들도 찾아보기 힘들게 된 것 같습니다.


USB 3.0 외장하드를 대체하는 제품은 외장 SSD 스토리지라고 생각하는데요. SSD 메모리타입의 빠른 저장장치가 필요하게 되어 이번에 128GB 외장 SSD 하나를 장만했습니다.


시중에는 여러 제품들이 나와있는데요. 이중 새로텍 팜 미니(Sarotech Palm Mini) 제품이 눈에 띄더군요. 새로텍 팜 미니는 MLC 메모리를 탑재한 휴대용 SSD 제품입니다. 


초소형으로 주머니에 쉽게 휴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외장 SSD, 새로텍 팜 미니 (Palm Mini)


▲ 작은 휴대용 SSD 스토리지, 팜 미니(Palm Mini)

 


팜 미니 외장 SSD의 크기를 간단하게 사용하고 있는 무선 마우스랑 비교해봤습니다. 두께를 제외하면 지갑에 들어가는 명함보다 더 작습니다. :)



128GB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한 용량은 128GB 입니다. 참고로 가격대는 오픈마켓 기준으로 128GB가 8만원, 256GB는 약 16만원대 입니다. 최근 512GB 이외에도 1TB 모델이 출시되었더군요.


한번 SSD의 빠른 속도를 맛보게 되면 다시는 외장 HDD를 사용하기 힘들정도로 속도가 빠르니 앞으로 외장 SSD 스토리지의 인기가 빠르게 급상승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휴대용 파우치, OTG 젠더 등등


구성품을 살펴보면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OTG 젠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잘 보시면 종이 카드에 NTI Backup 소프트웨어 라이센스키가 제공되네요. ^^ 윈도우에서 OS백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라고 하니 백업 솔루션이 필요한 개인 사용자들에게 유용해봅니다.


▲ 팜 미니 SSD (128GB)


크기가 작다보니 무게는 신경쓰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가볍습니다. 처음 외장 SSD를 사용하시는 분이 이 제품을 접하면 이렇게 작은 몸체에 128GB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해보일 것 같네요.



케이블 길이는 약 10CM정도 입니다. 스마트폰에 외장 SSD를 연결하기 위해 젠더를 연결해보면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


▲ 휴대용 파우치



휴대용 파우치도 꽤 쓸만하네요. 파우치 안쪽은 잘 보시면 천으로 파티션이 나누어져 있어서 USB 3.0 전용 케이블과 함께 수납해서 휴대하기 좋습니다.



새로텍 외장 SSD (128GB) 실 사용 성능 테스트



가장 먼저 파일 복사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0GB를 복사하는데 걸린 시간은 약 39초 정도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내장 SSD에서 팜 미니 SSD로 80GB를 복사하는데 걸린 시간은 약 6~7분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시다시피 80GB라는 용량은 USB 3.0 외장하드에 복사하는 작업은 20분이 넘게 걸리는 프로세스입니다. 이에 비하면 SSD가 3~4배 정도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속도테스트를 해보기 위해 이번에는 다양한 파일들이 섞여 있는 67GB 용량의 데이터를 팜미니 SSD에 복사해봤습니다. 정확히 4분 53초가 걸렸습니다. 약 1GB당 약 4초 조금 넘게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되겠네요.


(같은 용량의 파일을 HDD로 복사해보니 22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대용량 외장하드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외장 SSD의 체감속도는 4~5배 정도 빠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lackMagic Disk Speed 벤치마크 결과 (맥)


▲ BlackMagic Disk Speed 벤치마크 결과


Crystal Disk Mark 벤치마크 결과


다음은 Crystal Disk Mark에서 테스트해본 새로텍 SSD 스피드 테스트 결과입니다. 



테스트 환경은 윈도우10 64비트, USB 3.0 포트로 연결된 상태였습니다. 순차 (SeqQ32T1) 읽기속도 431MB/s, 쓰기속도 406.7MB/s 입니다.


▲ 발열처리도 무난한 편!


파일 복사 작업을 한참 해서 혹사를 시킨 뒤 직접 손으로 만져서 측정해봤습니다. ^^ 열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는 것이 내심 아쉽지만 발열처리도 그럭저럭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래 사용한 뒤 만져보면 살짝 뜨겁다고 느껴질 정도이지만 일상적인 사용에 큰 문제는 없어보이네요.


팜 미니(Palm Mini) SSD 사용후기



먼저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제품의 크기입니다. 다양한 크기의 외장 SSD제품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Palm Mini는 정말 휴대하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 파우치에 넣어 가방에 포켓에 수납하여 이동하면서 사용을 해봤는데요. 외장 HDD를 휴대하면서 사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경험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작은 USB 드라이브를 가지고 다니는 것처럼 대용량 128GB SSD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USB 드라이브에 몇십기가씩 되는 파일을 복사해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외장 SSD의 속도 차이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 진작에 외장 SSD를 구입해서 사용해볼 걸 하는 생각마저 들더군요.


▲ 청바지 작은 포켓에도 들어가는 팜 미니(Palm Mini) SSD 외장하드


▲ OTG 연결로 OT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 외장 SSD에 담긴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크게 사용할 일은 없었지만, 제공되는 OTG젠더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SSD드라이브를 연결해 데이터를 액세스 할 수 있더군요. 


128GB는 일반 스마트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큰 용량인데요. 동영상이나 멀티미디어 파일을 많이 보유하고 평소 자주 이동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영상 감상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팜미니 SSD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함께 사용해 볼 만 합니다.


▲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역시 속도(성능) 그리고 휴대성

큰맘먹고 외장 SSD가 필요해서 선택한 제품인데, 후회는 없었습니다. 128GB를 이렇게 작은 사이즈에 일반 외장하드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만족스럽네요.


저는 128GB를 사용하고 있지만, 256GB 제품도 가성비가 괜찮아 보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외장하드보다 외장SSD가 주류가 되는 시대로 넘어온 것 같네요. :)


:: 새로텍 외장 SSD 팜미니 가격비교 페이지 바로가기 ::


[관련글]

삼성 포터블 SSD T3 개봉기 및 디자인 리뷰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Crystal Disk Mark) 다운로드 : SD메모리, 하드디스크, SSD 속도 측정 및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

휴대용 SSD 엠지텍 포터블 미니 SSD M6 간단 사용 후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