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은 한 때 메트로 UI라고 불리었던 윈도우8.1의 타일형 시작 버튼 보다는 사용성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여전히 윈도우7에 익숙해진 유저들은 능동적이면서도 변화무쌍(?)한 윈도우10의 시작 메뉴 버튼보다 깔끔하고 직관적인 윈도우7 시작메뉴를 그리워하기 마련인데요.


최근 윈도우10이 새롭게 개선된 시작 메뉴 UI를 곧 Windows 10 Anniversary에 레드스톤 버전 업데이트로 선보일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윈도우7 처럼 깔끔한 시작 메뉴로 전환할 수 있는 클래식 쉘(Classic Shell)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설치방법과 사용법을 소개해봅니다.


윈도우10 시작 버튼, 윈도우7 시작 버튼 UI 방식으로 돌리기, Classic Shell (클래식 쉘)


▲ 윈도우10 시작버튼 메뉴 UI, 능동적이지만 조금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먼저 클래식 쉘(Classic Shell)을 아래에 사이트에서 접속해 다운로드 받습니다. 중앙 왼쪽에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면 Classic Shell setup 4.2.5.exe 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Classic Shell (클래식 쉘) 다운로드 바로가기 ::


그러면 바로 설치를 해봐야겠죠 ^^ 여기서 복잡한 것은 설치하지 말고, 시작메뉴 버튼만 바꾸는 팁이 있습니다. 설치과정에서 아래처럼 Start menu만 바꾸는 옵션으로 설치하시면 편합니다.


▲ Classic Start Menu만 남겨두고 다른 것들은 X표시로 선택하도록 하자 (권장)


설치를 완료하고 나서 윈도우10의 시작메뉴 버튼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초기 설정 메뉴가 뜨는데요.


▲ 윈도우7 스타일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


여기서 윈도우7 스타일 (Windows 7 Style)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OK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시작 화면을 눌러보면...


▲ 클래식 쉘을 적용해 윈도우7과 비슷한 메뉴 구성으로 돌아온 시작 버튼 메뉴


위와 같은 모습으로 시작 메뉴 버튼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뭐냥!, 내가 원하던 윈도우7 스타일 시작버튼이 아니잖아!' 하실 수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정말 윈도우7 시작메뉴와 거의 동일한 Aero Skin으로 바꾸어주면 됩니다.



윈도우7 Aero 스킨으로 변경하기


클래식 쉘(Classic Shell)이 설치된 환경에서 윈도우10 시작 버튼을 우클릭(오른쪽 마우스 버튼)하시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뜹니다.


▲ '설정' 클릭!


'클래식 쉘' 단축 메뉴에서 뜨는데요. '설정'으로 들어가보면..


▲ 설정 메뉴에서 'Skin' 탭을 선택, Windows Aero 스킨을 선택한 뒤 OK 버튼을 누르자


3번째 탭인 'Skin' (스킨) 메뉴에서 여러가지 시작 메뉴 스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윈도우 비스타부터 이어져온 윈도우7의 UI 스타일, Windows Aero(에어로)를 선택해 적용 시키면 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고 나오면...


▲ 윈도우10에서 윈도우7 시작메뉴 쓰기 성공!


위와 같이 윈도우10에서도 윈도우7과 거의 동일한 UI의 시작메뉴, 시작버튼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윈도우10 최적화 팁 중 하나인 Classic Shell (클래식 쉘)을 사용하면 시작 메뉴 이외에도 탐색기(Explorer),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도 윈도우7 UI로 돌릴 수 있지만, 저는 간단하게 시작메뉴만 바꿔서 쓰시는 걸 권장해봅니다.


참고로 언인스톨은 제어판에서 '프로그렘 제거 또는 변경'에서 쉽게 할 수 있으며, 비슷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iObit의 Start menu 8도 있으니 기호에 맞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