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혹 증권용, 은행용 등 여러개의 공인인증서를 USB에 저장해서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가족들의 인터넷/온라인뱅킹도 제가 모두 관리해드리고 있어서... 여러개의 다른 공인인증서 관리를 도맡아 하고 있는데요.


맥(mac)과 패러렐즈, 그리고 윈도우10을 번갈아 사용하면서 꽤 오래전부터 인증서를 ISO 이미지파일로 만들어 보관해두고 있습니다.


ISO로 만들어 두는 이유는 이동식 디스크(CD-ROM) 처럼 쉽게 마운트 해 사용할 수 있고, Dropbox(드롭박스)에 넣어두면 인증서를 저장한 USB를 휴대하지 않아도 어디서든 내 인증서를 끌어와서 외부에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때 불어다가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스마트폰에 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하는 시대이긴 하지만, 그래도 PC로 스마트폰 인증서를 복사하려면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해야 하는등 번거로움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UltraISO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공인인증서를 ISO파일로 만들어두는 팁을 간략하게 소개해볼까 합니다. 몇년 전에 포스팅하려고 했던 글인데 지금에서야 여유가 생겨서 쓰게 되네요 :)



인증서 폴더 'NPKI' 찾기 + UltraISO에서 ISO 이미지로 만들어 저장하기


먼저 공인인증서의 발급기관,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OS가 윈도우7이냐 윈도우10이냐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저장되는 폴더의 위치와 경로가 조금 다릅니다.


보통 USB 메모리 드라이브에 저장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때는 아주 편하게 인증서 폴더를 찾을 수 있죠. 은행용, 증권거래용 인증서는 보통 NPKI라는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 폴더를 통채로 UltraISO에 불러와서 ISO파일로 저장해 백업해두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OS가 설치되어 있는 c: 하드디스크에 인증서를 저장하셨다면... 각 OS별 공인인증서가 저장되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스템 폴더로 숨겨져 있기 때문에, 탐색기 폴더옵션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드라이브 표시'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해당 경로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폴더의 AppData/LocalLow 안에 저장되어 있는 NPKI 인증서 폴더


>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경로 : c:\users(사용자)\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Low\NPKI

> 윈도우XP : c:\programs files\NPKI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위치와 폴더를 확인했다면... UlraISO나 여타 ISO 이미지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유틸리티로 NPKI 폴더를 통채로 ISO파일로 만들어줍니다. 참고로 UltraISO는 ::이곳::에서 평가판을 받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UltraISO의 새로운 ISO파일 만들기, 인증서 폴더 NPKI를 끌아다가 놓기로 추가하자


올바른 NPKI 폴더가 추가된 것을 확인했다면 Ctrl+S' 단축키를 누르거나 '파일' -> '저장'으로 인증서가 들어간 ISO파일을 생성, 저장해 둡니다.



맥(Mac) 패러렐즈에서 CD 이미지 연결로 공인인증서 외장디스크로 마운트 시키기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부 공공기관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인터넷뱅킹을 해야 할 때 패러렐즈(parallels)와 같은 가상OS 솔루션으로 윈도우7, 윈도우10을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인증서를 담은 ISO파일을 생성해두었다면, '장치' 메뉴에서 'CD/DVD1' -> 이미지 연결에 ISO 파일을 마운트하는 방법으로 인증서를 넣었다 뺐다 교체해 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arallels 장치 메뉴에서 ISO 파일을 이동식 디스크로 연결시켜 사용해보자


인증서 별, 가족 명의 별 여러개의 인증서를 한꺼번에 관리하는데 용이하고, USB 메모리를 끼웠다 뺏다 할 필요가 없어서 훨씬 편합니다. ^^


윈도우10, 탐색기에서 ISO 파일 탑재 (더블클릭)로 ISO 이미지 마운트해 쓰기


윈도우10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더 관리가 쉽습니다. ^^ 그냥 ISO파일로 된 인증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시디롬(CD) 디스크로 마운트 되죠 ^^ 아직 윈도우7을 사용하신다면 만인의 ISO 이미지파일 마운트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데몬(Daemon)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윈도우10에서는 ISO파일을 쉽게 '탑재' (Mount) 할 수 있다 ^^

(사용 후 Dismount는 '꺼내기')


그러면 마치 USB 메모리를 연결한 것 처럼, 인터넷 뱅킹, 또는 공공기관 관공서 사이트에서 이동식 디스크로 저장해둔 공인인증서를 바로 불러와 쓸 수 있습니다.


조금 복잡한 듯 보이지만, 핵심은 ISO파일로 인증서 폴더를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만 마운트 시켜서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시스템 폴더 내에 인증서가 저장되지 않아서 윈도우를 초기화 하거나 재설치해도 인증서 ISO파일만 백업해두면 금방 공인인증서를 복구할 수 있죠.


갑작스럽게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다고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에도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Dropbox(드랍박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ISO파일을 올려두었다면 외부에서도 인증서 파일을 불러와 빠르게 해당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각각의 USB 드라이브에 인증서를 저장/관리하는 것보다 쉽고 스마트한 공인인증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