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4G LTE 속도는? 동남아 무선통신환경 체험해보니

2016. 6. 7. 18:49모바일 📱Mobile

반응형

지난 2015년 유럽 선진 3국(독일, 프랑스, 스페인)을 돌아다니며 무선통신환경 서비스품질과 LTE 속도를 측정했었는데요.


이번 2016년에는 동남아 인도네시아에서 직접 측정해본 LTE 속도를 공개해볼까 합니다.


테스트환경은 선불유심칩을 이용했습니다. 인도네시아 1위 통신 사업자인 Telkomsel (텔콤셀) 선불심이었고, 사용한 단말기는 홍콩에서 구입한 아이폰se입니다.


▲ 인도네시아에서 발견한 텔콤셀 빌딩 Telkom Indonesia (Telkomsel)


현지 분들과 이야기를 해보니 인도네시아에는 4G LTE이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사용되는 주파수는 GSM 900/DCS 1800/HSPA 2100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저는 인도네시아 관광청의 초청을 받아 방문한 것이라 LTE 선불유심을 전달받을 수 있었습니다.


▲ simPATI 인도네시아 4G 선불 유심 (USIM)


여담이지만 지난 유럽 통신환경 조사는 제가 직접 구입한 유심으로 측정했는데, 인도네시아는 현지에서 유심을 지급해주니 정말 좋더군요.


▲ 앗, 그런데 나노 유심(nano usim)이 아니었다


한가지 문제가 있었는데요. microUSIM (마이크로유심)이더군요. 저는 아이폰SE를 사용하고 있어서 나노유심이 아니면 사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손톱깍기로 유심깍기 성공!


▲ 유심 컷팅을 통해 nano 유심을 만들었다


여행중이라 손톱깍기 신공으로 유심칩을 정성스럽게 깍아 아이폰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인 나노유심을 만들었습니다.


유심을 깍는 노하우도 생겼는데요.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나노유심을 만들기 위해 유심컷팅을 할 때는 양옆을 거의 칩만 남도록 과감하게 모두 깍아버리고, 위아래 간격만 대략 맞도록 깍아내면 유심트레이에 잘 들어갑니다.


▲ 손톱깍기 신공으로 작아진 유심칩(microSIM -> nanoUSIM크기)



발리에서 LTE 속도는? Download 4.3Mbps ~ 12.39Mbps


▲ 발리 공항에서... (생긴일)


▲ 인도네시아 발리 공항에서 LTE 다운로드 속도 측정 중...


첫번째 테스트는 발리 공항 입구에서 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운로드 4.3Mbps가 나왔습니다. 참고로 통신속도 측정 앱은 유럽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오픈시그널(OpenSignal)입니다.


▲ Latency 157ms / 다운로드 4.26Mbps / 업로드 611.6Kbps


시내로 조금 이동하니 LTE 속도가 조금 더 나아지는 것 같더군요. 실제로 도심쪽에서 차를 타면서 측정한 속도는...


▲ 발리 시내로 차를 타고 이동한 뒤...


▲ 지연속도 199ms / 다운로드 12.39Mbps / 업로드 1.40Mbps


이동하는 차안에서 측정한 인도네시아의 4G LTE 속도는 다운로드 12.39Mbps, 업로드 1.40Mbps였습니다.



실내 LTE 속도 @ 인도네시아 발리


▲ 발리 어딘가... 기념품 샵


▲ 지연속도 60ms / 다운로드 152.6Kbps / 업로드 1.19Mbps


실내에서는 생각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나오지 않았는데요. 잠깐 들렀던 발리 시내 기념품 샵 내부에서 LTE속도를 측정한 결과 첫번째 테스트에서는 다운로드 152.6Kbps, 업로드 1.19Mbps가 나왔습니다. 다만 두번째 테스트에서는...


▲ 다운로드 2.5Mbps까지 올라갔다


다운로드 속도가 대폭 개선되어 최고 2.5Mbps는 나오더군요 ^^ 밖에서 측정한 것보다는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카톡같은 메신저를 사용하기에는 그럭저럭 괜찮았던 속도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카톡을 안쓰지만... :)


▲ 출국 수속 후, 인도네시아 발리 면세점 (Duty Free)


마지막 테스트는 발리 공항에서 출국수속을 마치고, 면세점에서 쇼핑을 할 때 측정해봤습니다. 역시 실내에서 사용해본 LTE 속도입니다.


▲ 응답시간 107ms / 다운로드 423.9Kbps / 업로드 1.47Mbps


역시 실내에서 빠른 다운로드 속도는 나오지 않더군요. 다운로드 속도  423.9Kbps, 업로드 1.47Mbps입니다.


정리하며...


인도네시아는 4G LTE가 막 보급되기 시작하여 일부 도심지역에서만 4G가 연결되고 있었습니다. 조금 외진 지방에서는 3G망으로 전환되어 연결 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 인도네시아에서 사용한 갤럭시S7과 아이폰SE


흥미로웠던 것은 최신형 단말기에 속하는 아이폰SE로는 3G 네크워크에 접속시 무선 데이터 통신이 불가했습니다. 오직 4G LTE망에서만 데이터통신이 되더군요 ^^ (갤럭시S7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국내 최신형 단말기는 인도네시아 3G 네트워크와 잘 호환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여행 중 4G LTE 선불유심칩을 사용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면 살짝 구형 단말기인 아이폰5s나 아이폰6, 갤럭시노트3, 갤럭시노트4는 3G/4G 모두 원할한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