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무료 업데이트 기간이 이제 이틀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다들 윈도우10으로 올라오셨나요?


저는 윈도우10을 설치하게되면 나름대로의 최적화 설정을 하는데요. 쓰지 않는 원드라이브를 삭제한다던지, 최대절전 기능을 끈다든지 (cmd 창에서 powercfg /hibernate off), 검색 창의 온라인 검색기능을 꺼두는 등 여러가지 최적화 설정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그 중 탐색기 설정 팁을 하나 소개해볼까 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최근문서) 표시 끄는 법


▲ 탐색기를 실행하면 내가 최근에 열어본 파일이 무엇인지 다 보인다


윈도우10 탐색기에는 기본적으로 '최근 사용한 파일'이 노출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편한 기능이기도 하지만 PC를 개인용도로 사용하다보면 다양한 파일 사용기록이 쌓이게 되는데, 탐색기를 열때마다 이게 노출되는 것이 영 마음에 안들때가 많죠.


그리고 최근에 사용한 폴더도 자동으로 왼쪽 '바로가기' 탭에 붙어버리기 떄문에 심플하고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내가 설정하지도 않은 폴더가 등록되는 것이 좋을리가 없습니다.


▲ 보기 메뉴에서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탐색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를 없애는 방법은 먼저 탐색기 리본 메뉴에서 '보기'탭을 클릭한 뒤, 오른쪽 끝에 있는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폴더 옵션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 개인 정보 보호 란에서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관련 항목 체크 해제!


하단에 보이는 '빠른 실행에 최근 사용된 파일 표시' 항목의 체크표시를 없애버리면 더 이상 최근 파일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도 체크해제 하는 편이 편합니다. 자주 쓰는 폴더가 있다면 유저가 수동으로 등록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니까요.



설정을 끝내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최근에 사용한 파일 표기가 비활성화되어 비교적 깔끔한 탐색기 폴더 창을 볼 수 있습니다. :)


:: 윈도우10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 MS 오피스 365 (원드라이브 1TB 용량)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댓글
  • 프로필사진 ㅇㄹㅇㄴ 2016.07.28 08:18 신고
  • 프로필사진 궁금한 기능이었는데 잘보고 갑니다. 2016.08.03 02:13 신고
  • 프로필사진 박상진 탐색기를 통해서 문서항목 아래 여러개의 폴더를 두고 있는데요. 폴더안에 또 폴더가 있을 경우 수정한 날짜를 최신기준으로 정렬하면, 하위 폴더가 맨 아래로 갑니다.
    예전 탐색기에서는 하위폴더는 항상 맨위로 오던데, 윈도우10에서도 하위 폴더가 맨위로 오도록 하는 방법은 없나요. (최근 수정한 날짜를 기준으로 정렬할때요)
    2016.09.26 18:03 신고
  • 프로필사진 YBS 저도 탐색기 깔끔하게 하려고
    바로가기 폴더들과 중복으로 떠 있는 라이브러리 폴더들 제거하고, 3D개체, One Drive 폴더들도 제거 후에
    저 두개도 체크 해제해서 안 뜨게 했다가
    좀 전에 사용한 파일을 다시 탐색기 어디에 있나 뒤지는게 불편해 다시 둘 다 체크를 해봤는데
    "빠른 실행에 최근 사용된 파일 표시" 이것만 표시가 안되네요.
    다시 표시가 되게 하는 방법은 없나요?
    2018.07.01 17:5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한번 비활성화 하면 그 전 목록은 캐시에서 지워집니다. 다시 활성화 한 다음부터는 그 다음부터 연 파일 및 폴더 목록은 표기되네요 ^^ 2018.07.02 17:13 신고
  • 프로필사진 감사합니다! 2018.08.13 16:4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