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예방까지 가능한 클라우드 백업 소프트웨어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ew Generation

2017. 1. 25. 00:39IT⚡리뷰

반응형

몇년전 클라우드 백업이 가능한 개인 데이터 백업 솔루션 소프트웨어 아크로니스(Acronis) 트루 이미지를 소개해드린적이 있습니다.

 

디스크 이미지 백업부터 복원 등 일반 사용자부터 전문가까지 넓은 사용자층을 배려한 소프트웨어로 개인적으로 Acronis True Image야 말로 예전 노턴 고스트 이미지 백업의 완벽한 대체제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저는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백업 솔루션을 사용해 윈도우 파티션을 그대로 새로운 컴퓨터에서 옮기는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하기 매우 수월하고, 깨끗하게 정리해둔 초기 컴퓨터 환경을 복원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1월 20일, 아크로니스로부터 초정을 받아 Acronis True Image 2017 New Generation 신제품 발표 및 블로거 미디어데이 행사를 취재하고 돌아왔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존 클라우드 백업 기능에 보안솔루션까지 더해져 데이터백업과 무결성, 모바일 및 페이스북 백업/복원까지 할 수 있는 완벽한 소프트웨어로 발전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날 신제품 키노트에서 인상적이었던 기능들을 사진과 함꼐 정리해봅니다.

 

랜섬웨어도 막아주는 백업 솔루션,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ew Generation

 

 

▲ Acronis True Image 2017

 

▲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7 New Generation의 새로운 기능과 방향성을 설명해주기 위해

방한한 Alexander Ivanyuk (Director)

 

 

먼저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7 NG(New Generation)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크게 Active Protecion, Notary, ASign이 차례차례 소개되었습니다. Active Protection은 최근 몇년간 기승을 부리고 있는 랜섬웨어로 부터 파일은 안전하게 지켜주는 기능이었는데요. 이후에 진행된 시연을 통해 랜섬웨어가 파일을 암호화 하기 직전에 원본 파일들을 백업해주고, 악성 랜섬웨어 실행을 블록시킨 뒤 파일을 복구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cronis Notary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도입해 백업된 데이터의 무결성을 인증해주고, Acronis ASign 기능은 디지털 서명을 통해 클라우드에 백업된 데이터를 다수가 유저의 확인해 줄 수 있는 흥미로운 기능이더군요.

 

▲ macOS Sierra, 윈도우10, 안드로이드, iOS, Facebook 백업등 유저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대부분의 채널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백업 솔루션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뉴 제너레이션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현재 macOS, Windows, Android, 아이폰, 페이스북 백업기능을 지원하고 있다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저는 페이스북 백업 기능이 상당히 유용해보이더군요. 앞으로 윈도우폰이나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크롬북과 같은 여타 플랫폼들도 백업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 이전 세대 백업 솔루션보다 더 능동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해주고

무결성까지 입증 가능한 New Generation 버전

 

단순히 백업/복원 기능을 지원하는 백업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바이러스 백신이나 악성 소프트웨어를 막는 보안 소프트웨어를 보완해 데이터 손실을 예방해주는 백업 솔루션으로 작동한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아래는 영상은 랜섬웨어가 시스템에 침투/작동하여 파일을 바꾸기 전에 원본파일을 즉각 백업하고, 복원해주는 과정의 데모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PC보다 더 중요한 데이터가 들어있는 모바일 백업(스마트폰 백업)에 관한 기능도 강조되었는데요.

 

모바일 백업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로컬 스토리지나 클라우드에 아이폰/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를 백업한 뒤,  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이나 영상을 선택해 복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백업 데이터는 당연히 AES-256비트로 암호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데이터가 보안에도 신경썼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스마트폰 백업 기능을 지원하는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백업 소프트웨어

 

▲ 페이스북 계정 백업, 게시글 및 사진 복원도 가능하다

 

랜섬웨어로부터 데이터를 지켜주는 Active Protection 기능 이외에 제가 가장 눈여겨 본 기능은 페이스북 SNS 백업 기능입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삶을 기록하는 유저라면 한번쯤 데이터의 영속성을 위해 아크로니스 페이스북 백업을 해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계정을 통째로 백업을 해두고, 나중에 새 계정에 기존 계정을 복구시키는 기능부터 선택한 게시글이나 사진을 복원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시연이 끝난 후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관계자들에게 직접 질문을 하기도 했는데, 특정 게시물을 지웠을 때 해당 게시물만 다시 복원할 경우 원본 게시글이 올려져 있던 타임라인에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Acronis True Image 2017를 사용하면 페이스북에 올려진 사진들과 개인 정보를 쉽게 백업하고 복구까지 가능하다니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

▲ macOS Sierra (macOS 10.12)

 

맥에는 타임머신 백업 기능이 있지만, 강력한 보안기능이 더해진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2017이 macOS Sierra를 지원한다는 것도 마음에 들더군요 ^^ 저는 메인컴퓨터로 맥북을 사용하고 있기에 여러가지 용도로 백업을 테스트하고 활용해볼 생각입니다.

 

▲ 데이터 무결성을 입증해주는 강력한 보안기술 블록체인(Blockchain)

 

일반 유저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내용이긴 하지만, 보안 전문가들에게는 비트코인과 같은 전자화폐에 주로 적용되는 블록체인(Blockchain)기술을 도입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입증해 줄 수 있다는 것이 이날 신제품 발표회에서 다루어진 핵심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백업해주는 서비스인 만큼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내 데이터를 건들이지 못하게 하는 보안 기술이 앞으로 백업 소프트웨어의 중요한 포인트로 자리잡는다는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더군요 ^^

▲ 백업과 관련해서 토탈 솔루션에 가까워진 Acronis True Image 2017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를 백업하고, 만전을 기하기 위해 클라우드백업까지 고려하는 유저라면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해 볼 것을 적극 권장해봅니다. 스마트폰 백업, 페이스북 계정 백업, 랜섬웨어 방지까지 가능하니 개인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는 툴 중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추가될 기능들도 기대해봅니다. :)

 

::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최신버전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아크로니스 True Image 2017은 섭스크립션 소프트웨어지만

30일 무료 평가판도 있으니 처음 사용해보신다면 평가판을 다운로드받아 활용해보시길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