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피사체를 잘 찍는 방법

2009. 2. 15. 22:12사진📷Camera

반응형

움직이는 피사체를 잘 찍는 방법


사진을 찍다보면, 움직이거나 흔들리는 피사체를 찍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DSLR 초보분들에게 가르쳐 드리는 몇 가지 Tip! ^^
사진을 흔들리지 않게 찍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맑은 낮에 찍어야 겠죠^^;;; (퍼억;; 당연한 얘기를;;)
만약, 밤에 어두운 야외에서 사진을 찍으실 경우에는.. 후레쉬 (내장후레쉬, 또는 스트로보)와 삼각대 없이 흔들리지 않은 사진을 찍기는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셔야 합니다.

맑고 화창한 날 대낮이라면, 정말 어떻게 찍어도 흔들리지 않고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날씨가 많이 흐리거나, 실내이거나, 조명이 부족한 곳이라면, 일단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 경우 흔들릴 수 밖에 없죠.

그러면 어떻게 찍어야 하느냐. 
제일 먼저, ISO를 높여 찍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실내에서는 ISO 400~600정도면 무난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격하게 움직이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 같은 경우에는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사진은 ISO 100으로 찍었을 때의 사진입니다.



 그리고 다음의 사진은 감도를 높힌 ISO 320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 빠르게 움직이는 손이 흐릿하게 찍힌 것을 볼 수 있다. -


이처럼, ISO를 높일수록 사진이 조금 더 선명하게 찍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ISO의 문제점은 모두가 아시다시피, '노이즈'이지요..ISO가 높으면 높아질 수록 노이즈가 심해져서 사진이 깨끗하지 않다는 것.

그러나, DSLR의 경우, CCD 품질이 점점 강화되어 ISO 1000이상은 되어야 노이즈가 나타나고, 블로그나 홈피에 올리는 사이즈의 사진에서는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들정도로 깨끗합니다.

(Compact 디카의 경우는 아직도 ISO 400 정도 이상이면 노이즈가 나타나는 기종들이 있어서 DSLR로 넘어오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포토샵이라던가 Neat Image등의 프로그램으로 어느정도의 노이즈는 제거할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을 듯 합니다^^;)

물론, 큰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라던가, 컴퓨터로 크게 확대를 했을 경우에는 DSLR도 노이즈가 확연히 나타납니다. 

다음의 사진은 롯데월드 가이드맵을 ISO 250과 ISO 1600으로 찍어서 비교해 본 사진입니다. 어떤가요? 노이즈가 잘 구분이 되시나요? ^^

 - 컴퓨터로 확대해 보면 노이즈가 눈에 보인다. -

적절하게 ISO감도를 맞춰주며 찍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주 밝은 낮일 경우에는 ISO 100으로도 충분하고, 보통 실내에서는 ISO 400에서 많게는 800정도. 많이 어두운 곳은 ISO 1000이상! 아시겠죠?^^ ISO 감도가 높아질 수록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방법으로는 조리개를 열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F2.8, F 7.1.. 이런 수치를 보신 적이 있으시지요? 이것은 조리개를 얼마나 개방했느냐, 조여주었느냐의 수치입니다.
(조리개라는 말의 Aperture 의 앞글자를 따서 A2.8, A7.1.. 이런 식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DSLR의 A모드도 같은 경우이지요.)


조리개 수치는 숫자가 적을 수록 조리개를 더 많이 개방한 것이 됩니다.즉, F1.4 가 F9.0 보다 조리개를 더 크게 개방한 것이 됩니다. 아무래도 조리개를 개방하면 할수록 그만큼 한번에 많은 양의 빛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고, 그래서 더 밝은 사진이 찍히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ISO감도 수치와 조리개 수치를 적절히 조절해 주면, 덜 흔들린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다음의 사진은 빠르게 움직이는 바이킹을 가지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테스트 해 본 것입니다. 각각의 수치에 따라 사진의 결과물이 어떻게 되는지 확실히 비교가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어떤가요? ISO감도와 조리개 수치에 대해서 조금 감이 오시나요? ^^

사진에서처럼 ISO는 높을 수록, 조리개 수치는 낮을 수록 밝고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적절히 조화롭게 사용하면서 사진을 찍으면 됩니다. 

그 다음 방법으로는 셔터스피드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보통 셔터모드 (S모드 또는 Tv모드)에서 많이 찍는 법이죠. 셔터스피드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기에,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고 싶을 때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카메라가 알아서 조리개 수치를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셔터스피드는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을 말하는데, 1/30초, 1/250초 등으로 분모숫자가 커질수록 더 빨리 셔터가 열렸다 닫힙니다.

만약 같은 양의 빛이 있을 때, 1/100초의 셔터스피드는 1/10초보다 더 빨리 셔터가 열렸다 닫히므로 더 적은 양의 빛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그래서 셔터스피드가 빠르면 빠를 수록 사진이 어두워지지요.

다음의 사진을 예로 보면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 셔터스피드가 빠르면 빠를 수록 흔들리지 않지만 사진은 어두워진다. -

이렇게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 때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모든 방법을 적절히 조화시키면서 찍으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연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ㅋ

한 10장정도 연사를 하다보면 한두장 건질 수 있지요.


그리고, 확대해서 (Zoom In) 찍는 것 보다 멀리 축소해서 (Zoom Out) 찍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렌즈의 경우에는 해당이 안되겠지만, 그 밖의 확대·축소가 가능한 렌즈에서는 멀리있는 피사체를 당기면 당길 수록 손의 떨림도 그만큼씩 더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그래서 되도록이면 피사체를 멀리있는 그대로 찍는 것이 덜 흔들릴 수 있지요^^


이렇게, 오늘은 움직이는 피사체를 잘 찍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것이든 연습이 최고의 방법이죠^^


사진을 많이 찍어볼 수록, 더 멋진 사진,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지금 바로 카메라를 들고 나가보세요^^ 어제보다 더 좋은 사진이 찍힐 테니까요~~^^


그럼! 멋진 사진 찍으세요~~~!!! ^^


Link // Minseo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