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하는 법, 알아두면 좋은 윈도우10 최적화 팁 3가지

2016. 7. 15. 21:19IT⚡리뷰

반응형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기한이 벌써 출시된지 1년이 지나 프로모션 기간 종료일이 임박해오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약속한 날짜는 정확히 2016년 7월 29일이라 해당일 까지만 윈도우10 무료 업데이트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혹 아직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을 사용하고 있다면 적어도 7월 셋째주까지는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완료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방법은 여러차례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렸지만, 이제 14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기에 한번 더 리마인드차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하는 법을 정리해봅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하는 법

 

▲ 슬슬 전면광고를 시작한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프로모션

 

::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사이트 바로가기 ::

 

먼저 상위에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페이지가 뜨는데요. 2016년 7월을 기준으로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보시다시피 7월 29일을 향해 카운트 다운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 시간 기준으로 14일 22시간이 남아있네요. 아래에 '무료 업그레이드'란 파란 버튼을 누르면 윈도 10 업그레이드 실행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정확히는 'Windows10Upgrade20517.exe'라는 파일이 받아지는데요. 아래와 같이 오른쪽 클릭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릅니다.

 

▲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실행파일을 실행!

 

이제 Windows 10 업그레이드 도우미가 실행됩니다. 설치과정은 매우 쉬운 편이라 그저 '다음' '다음'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화면이 뜨면 잘 읽어보고 '수락' 버튼을 클릭!

 

▲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PC인지 호환성 검사 테스트 후 '다음'

 

▲ 본격적으로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이제 업그레이드 준비가 끝나면 윈도우10 설치를 하게되고, 설치과정에서 컴퓨터가 2~3번 재부팅되고 윈도우10 설치가 완료됩니다. ^^

 


윈도우10 활용 팁 (1) : 윈도우10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쓰는 법 (ActiveX & 인터넷 뱅킹 & 관공서 업무)

 

많은 분들이 윈도우10 설치를 미루는 이유 중 하나가 액티브X 등 웹 호환성이 때문이기도 한데요. 사실 윈도우10에서도 익스플로러와 ActiveX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인터넷뱅킹 사이트, 관공서 업무를 아무런 문제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익스플로러를 시작메뉴에 등록시켜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윈도우10에 숨겨진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하는 법

 

윈도우키를 누르고, 바로 'ie'라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머리글자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가장 처음에 'internet Explorer' 실행 단축아이콘이 보이죠 ^^ 클릭하면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실행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윈도우10 기본 설치되어 있음에도 단축아이콘이나 시작메뉴에 보이지 않는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엣지 브라우저 점유율을 높히기 위해 꼼수를 부려놨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는 특정 사이트 이용시 IExplorer의 활용도가 아직 높으니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 익스플로러 11를 자주 사용한다면 우클릭 후 '작업 표시줄에 고정'으로 해두자

 

위와 같이 태스크바에 고정시켜두면 언제든 익스플로러를 원클릭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시스템' 메뉴에서 '기본 앱' -> '웹 브라우저'를 IE11로 고정시켜 둘 수 있다.

 

참고로 기본 웹브라우저를 IE11로 고정해두고 싶다면 시작-> '설정' -> '시스템' -> '기본 앱 설정' 에서 웹 브라우저 항목을 Internet Explorer로 바꾸면 됩니다. ^^

 

 

 

윈도우 10 최적화 팁 (2) : 시작메뉴를 윈도우 7 스타일로 돌리놓자

 

윈도우8.1 또는 윈도우10 스타일의 정신 사나운 시작메뉴 UI에 익숙해지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윈도우10에서도 윈도우7 처럼 간결한 시작메뉴 U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7 스타일 시작메뉴를 쓸 수 있는 Classic Shell

 

클래식 쉘(Classic Shell)이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위와 같이 윈도우7 UI 그대로의 시작메뉴를 띄울 수 있는데요. 이 방법은 제가 쓴 예전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10 시작 메뉴 윈도우7 UI 처럼 바꾸는 방법, 클래식 쉘(Classic Shell) ::

 

 

 

윈도우 10 활용팁 (3) : 한번쯤은 MS 계정으로 연동을 시켜두자

 

윈도우10 차기 버전인 윈도우11은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윈도우10이라는 이름을 계속 쓰고 대신 빌드 버전을 지속적으로 올리는 업데이트 방식으로 OS 정책이 바뀌었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개선된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Windows 10 Anniversary Update) 가 2016년 8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 설정 -> '계정' 에서 로컬계정이 아닌 MS 계정으로 연결을 시켜두자

 

Microsoft는 앞으로 윈도우10의 정품인증 방식을 윈도우 계정 (핫메일/아웃룩 계정)에 귀속시켜 통합 관리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로컬 계정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 윈도우10을 업그레이드 한 뒤, 적어도 한번쯤은 개인 핫메일 또는 아웃룩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이 정품 라이센스 인증을 유지하는 하나의 방편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3가지 윈도우10 설치 후 활용팁 및 최적화 팁을 정리해봤는데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2016년 7월 29일까지입니다. 그때까지는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

 

:: 윈도우10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 MS 오피스 365 (원드라이브 1TB 용량)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