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SEO 최적화를 위한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 확인 법

2015. 4. 2. 16:13Tech💡 스마트라이프

얼마전 구글 블로그를 통해 공식적으로 전해진 이야기인데...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려면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어야 한다는 간단한 내용입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이 70~80%가 넘기 떄문에 과연 구글 검색 트래픽이 얼마나 큰 영향력이 있을지는 모르겠는데요.


어찌되었든 모바일에서 보기 편한 사이트를 구축한다는 것은 지금부터 잘 준비를 해야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제 블로그의 유입데이터만 보더라도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으로 페이지를 접속하는 분들이 60~70% 이상입니다. 특정시간대에는 90%가 PC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제 블로그를 방문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


구글은 예전부터 사이트 최적화 테스트를 위한 PageSpeed 분석 툴을 사용할 수 있게 공개했었는데요. 내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PageSpeed, 그리고 모바일 친화적인지 알 수 있는 '휴대기기 친화성 테스트'를 소개해봅니다.


앞으로는 검색 SEO를 최적하기 위해서라도 아래의 툴로 이용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를 한번씩 점검해보는 것이 좋겠네요.


Google PageSpeed



:: 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 ::


먼저 Google PageSpeed입니다. 간단하게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 주소를 기입한뒤 '분석'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로딩 속도를 분석해주고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이 있는지 알려주는 서비스이죠. CSS태그에 불필요한 군더더기가 많다면 해결방안을 제시해주기도 합니다.



Google 휴대기기 친화성 테스트 (Mobile-Friendly)



:: google.com/webmasters/tools/mobile-friendly ::


서론에서 정리한 대로 사이트가 모바일기기에 최적화 되어있는지 간단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저는 반응형 웹으로 디자인된 '웨어러블, 사물인터넷 전문 블로그'도 따로 하나 운영하고 있는데, 다행히 두 사이트 모두 '휴대기기 친화적'이라는 결과가 나오네요 ^^



▲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주소를 쓰고 '분석'을 누른뒤 결과를 참고해보자


여담이지만 구글 검색을 통한 제 블로그 유입률은 약 10% 정도입니다. 가끔 많을 때는 20% 정도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아직 국내 트래픽은 네이버가 주도하고 있고, 모바일로도 네이버 검색이 매우 강합니다. 다음(Daum)은... 구글이나 비슷하거나 조금 나은 정도이고, 가끔 Bing이나 야후, ASK도 보입니다.


* 어쨌든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들은 모바일 친화적(?) 이라서 다행이군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