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OneDrive) 삭제하는 법

2015. 12. 3. 19:32IT⚡리뷰

반응형

원드라이브(OneDrive)는 MS 계정으로 연결되어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윈도우10에는 기본 설치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기본으로 15GB를 제공하고, 오피스 365유저라면 무제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2015년 11월 MS의 원드라이브 무제한 용량 서비스 정책이 변경되어 기본용량 5GB, 오피스365 유저만 1TB로 메리트가 크게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 탐색기에 항상 OneDrive 항목이 떠 있어 매우 귀찮은 존재이기도 합니다. 실수로 클릭하면 활성화 로그인을 요구하기도 하고... 사용하게 되면 백그라운드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기도 하죠. 

제 경우는 원드라이브로 명칭이 바뀌기 훨씬 전 SkyDrive란 이름으로 서비스될 때부터 자료를 올려두었는데요. 드롭박스(Dropbox) 처럼 동기화 폴더로 활용할 수는 있지만 불필요할 데이터가 동기화되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기능을 꺼두고 사용하는 중입니다.

그럼 윈도우10에서 원드라이브를 제거하는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어려운 방법도 있지만 간단한 방법도 만들어져 있더군요.


[업데이트] 2020년 최신 윈도우10의 경우

윈도우10 최신버전에서는 아래에 기술된 방법보다는... 그냥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Onedrive'를 설치 제거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윈도우즈키 + X키를 누르고, '앱 및 기능'으로 간 다음 아래과 같이 원드라이브를 검색해서 '제거' 버튼으로 언인스톨을 하면 됩니다.

Microsoft OneDrive를 '제거' 하자

그러면 원드라이브가 깔끔하게 제거가 됩니다. ^^

혹시라도 원드라이브를 삭제한 이후에 다시 설치해야 한다면 ::이곳::에 접속하신 후에...

위에 화면에서 '다운로드 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를 눌러서 원드라이브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원드라이브 기능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원드라이브는 기능이 매우 좋아졌고, 오피스365를 정품으로 사용하시면 1TB 용량까지 활용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오피스365를 구독해보시고 1TB 클라우드 동기화 용량을 확보해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 오피스365 구독/구입하러 바로가기 (1TB 원드라이브 포함) ::

아래 내용은 오래된 방식이기에 참고만 해주세요.


윈도우10에서 원드라이브 삭제하기

 

윈도우10에 있는 원드라이브 삭제 하는 방법은 CMD(커맨드창)을 띄워서 실행 중인 원드라이브 앱을 종료시키고 폴더를 지운 뒤 레지스트리 정보를 제거해주는 프로세스를 모두 거쳐야 해서 조금은 복잡한 편입니다.

 

마침 해외에서 이런 수순을 모두 자동으로 해주는 스크립트를 github에 공개해두었더군요. 덕분에 저 같은 라이트 윈도우10 유저는 해당 커맨드(cmd)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시키면 원드라이브 폴더와 프로그램을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언인스톨 cmd 파일을 아래의 사이트에서 'Download Zip' 버튼을 눌러 받으시면 됩니다.

 

 

원 제작자가 github에서 해당 파일을 삭제했네요. 하여 아래에 직접 업로드해둡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OneDriveUninstallerv0.5.zip
다운로드

▲OneDrive Uninstaller v.0.5 바로 다운로드

 

▲ (참고삼아 소스를 들여다 보면 위와 같은 커맨드로 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해보면 폴더 안에 OneDriveUninstallerv0.5.cmd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파일을 실행 시키면 하드디스크에 원드라이브 폴더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핫메일 계정 원드라이브 클라우드에는 자료가 남아있지만 그래도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꼭 백업해두고 원드라이브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바로 언인스톨러로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키자

 

OneDriveUninstallerv0.5 파일을 오른쪽 클릭해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이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을 변경하는 과정이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됩니다. 클릭하면...

 

 

위와 같이 커맨드 창이 뜨고 1~3분 내에 원드라이브 서비스가 윈도우10에서 깔끔하게 삭제됩니다.

 

 

탐색기를 열어서 확인해보면 OneDrive항목이 없어진 것을 알 수 있죠 ^^ 태스크 트레이에 있는 원드라이브 구름 아이콘도 없어집니다. :)

 

 

:: 원드라이브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

마지막으로 다시 윈도우10에서 원드라이브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고 싶다면 원드라이브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하면 원드라이브를 다시 재설치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원드라이브를 제거해서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업데이트]

요즘 원드라이브가 많이 착해졌더군요. 2018년 기준으로 원드라이브 만큼 착하고 성능이 좋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도 없는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전 맥(macOS)과 윈도우 동기화 및 자료보관을 위해 오피스365를 구독하고 1TB 클라우드 용량을 활용중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오피스365를 구독하시면 원드라이브 1TB를 챙길 수 있으니 원드라이브 1TB 용량이 필요하신 분들은 오피스365를 구독해보세요 :)

:: MS 오피스 365 (원드라이브 1TB 용량)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