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7 해상도 변경 기능 WQHD -> FHD HD로 바꾸기

2016. 8. 4. 14:50모바일 📱Mobile

반응형

어제 언팩 행사를 통해 발표된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노트7을 코엑스 행사장에서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체험하고 돌아왔습니다.


듀얼엣지 스크린, 디자인, 방수기능, 향상된 S펜 등은 미리 사전에 유출된 정보가 많았기에 파워 유저들을 특히 궁금해했던 기능은 공개 직전에 소개된 '화면 해상도 변경'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배터리 절전모드에 들어가 있더군요 ^^ 가장 빠르게 실행해보려면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 다운해서 퀵메뉴를 부른 뒤에 절전모드로 진입하면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 설정 -> 절전모드 -> '화면 해상도 변경'

(기본으로는 절전모드시 FHD로 세팅됨)


참고로 체험매장에 진열된 기기에는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라고 나오는데요. 판매용 제품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조금 더 세부적인 설정으로 들어가보면...


▲ 화면 해상도 변경도 HD < FHD < WQHD 순으로 변경가능하다


위와 같이 화면 밝기 제한이나 성능제한 이외에도 스마트폰의 해상도를 HD, FHD, WQHD 별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낮은 해상도로 변경시 추가로 배터리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예상 시간을 미리 알려주어 편하네요.



[업데이트]

아래에 스크린샷들은 제가 직접 구입한 갤럭시노트7에서 사용해본 절전모드 (화면 해상도 변경) 설정 과정입니다.


▲ 절전 모드 -> 사용자 설정 -> 화면 해상도 변경


▲ 배터리 예측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어 재밌다.


옵션을 지정한 뒤 절전 모드를 적용시키면 각 부문별로 몇시간 정도 더 배터리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역동적으로 표기가 됩니다. 저는 디바이스 성능 제한은 걸어두지 않고 화면 해상도를 HD로 낮추도록 설정해두고 쓰고 있는데요. ^^ 기기 재시동 없이 바로 해상도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이 참 신기하네요.



▲ 파워블로거와 미디어 취재 열기가 너무 뜨거워 처음에는 갤노트7를 구경해보기도 힘들었다 ^^


어찌되었든 당일 약 1시간 넘게 부스에서 홍채인식, 방수테스트, S펜 등 갤럭시노트7의 특화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었는데요. 체험 후기를 길게 써보려다가 가장 먼저 배터리 절약(해상도 변경) 기능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간단하게 미리 정리해봤습니다. :)


[업데이트]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바로 변경하기


▲ 설정 -> 디스플레이 -> 화면 해상도 -> HD, FHD, WQHD 조절 가능


펌웨어 OS가 업데이트되어 이제 '설정' -> '디스플레이'에서 바로 화면 해상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HD < FHD < WHQD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바로 변경되네요.


와이파이가 재연결 되기는 하지만 별다른 재시동 없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일부 실행 중인 앱은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되니 정말 편합니다.


여담이지만 안드로이드 누가(Nougat)에서 해상도 변경 기능이 기본 기능 중 하나로 자리잡는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해상도는 가변이라고 봐야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