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안드로이드 앱 실행하기 (리니지m, 브라운더스트)

2017. 7. 2. 15:10IT⚡리뷰

반응형

약 1년전 크롬북(Chromebook)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할 수 있을 거라는 소식을 전해드린적 있습니다.


구글 I/O 2016에서 관련 내용이 공식적으로 발표된적 있고, 이후 기존에 출시된 크롬북들도 순차적으로 구글 플레이 (Google Play)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는 크롬OS로 업데이트가 되었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포인투 크롬북은 1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해외 출장을 갈 때 가끔 크롬북을 꺼내다가 쓰는데, 이번에 관련 업데이트가 된 것을 확인하고 간단하게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해봤습니다. 주로 모바일 게임이지만 말입니다. :)


▲ 애물단지였던 크롬북, 이제 안드로이드 앱을 돌리는 노트북으로 변신!


▲ 크롬북 안드로이드 앱 지원 업데이트가 뜰까 거의 매일 주시해왔는데 이제서야 되다니!!

(업데이트가 준비되면 친절하게도 '이제 Android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고 뜹니다. ^^)



업데이트 버전을 확인해보니 버전 61.0.3136.5(공식빌드) 네요. 개발자 dev버전이나 베타 버전이 아니기에 안심하고 업데이트를 해도 될 것 같습니다. ^^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나니 UI가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아래와 같이 Play 스토어(베타)라는 앱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주저하지 말고 Play 스토어(베타)앱을 실행해보자


▲ 약관 동의 과정


약관 동의를 하고 넘어가보면 스마트폰이나 웹에서 Google Play 스토어에어 접속했들 때 처럼 익숙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화면이 뜹니다. 크롬북 노트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공식적으로 지원해준다고 살짝 신기하네요.


▲ 리니지M을 설치해볼까... 하다가 요즘 조금씩 즐기고 있는 브라운 더스트를 검색해보았다


▲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하듯 '설치' 버튼만 클릭하면 앱이 설치된다


▲ 크롬북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게임이 설치되는 과정


▲ 크롬북 (크롬OS)에서 스마트폰 게임 돌리는 중...


▲ 큰 문제 없이 스마트폰 게임이 잘 돌아가는 듯 보이지만...


먼저 창 모드에서는 크기 조절이 자유롭지 못하네요. 작은 창 모드나 전체화면 모드를 전환하는데는 앱 재실행이 필요합니다. 아직까지는 이런 점들 때문에 일반 윈도우PC에서 녹스(Nox)미뮤(MEMu)같은 에뮬레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더 편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꽉찬 화면으로 앱을 실행하려면 앱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 아쉽게도 백그라운드에서는 멈추어져 있다


창모드로 앱을 띄워놓고, 크롬 브라우저 창을 활성화 해서 사용하면 앱이 정지되더군요. 아쉽게도 멀티태스킹은 아직 지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간다면 꽤 좋을 텐데 말이죠 ^^


슬슬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인 NC소프트 리니지M을 설치해서 구동해봤습니다.


▲ 리니지m 설치 중...


▲ 리니지m 메인화면, 잘 돌아가는 편이다.




캐릭터 선택 및 생성까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듯 별다른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리니지m도 크롬북에서 돌릴만 하네요 ^^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면서 한번 정도 튕기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앱을 크롬북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기존 크롬북의 기능을 확장해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웹서핑 및 웹오피스 용으로만 사용하던 크롬북이 그나마 쓸만해 졌네요.


창 크기 조절이 자유롭지 않고, 전체화면 전환시 앱 재시동, 백그라운드 실행 불가 등의 단점이 있지만 말입니다. :)



* 오랫동안 기다린 것 치고 100%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 실행, 이제 기본입니다. :)


[관련글]

크롬북, 안드로이드 앱 사용 가능해진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품은 크롬OS)

포인투 크롬북 국내출시 소식 및 Poin2 Chromebook 11 LT0101 간단 사용 후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안드로이드 앱 APK 다운로드 하는 법

구글 크롬 OS 설치 및 사용해보기

Remix OS for PC 설치부터 한국어 설정, 구글 플레이 설치 후 안드로이드 게임 실행 까지

맥(mac)용 녹스 다운로드, 맥에서 안드로이드 앱 실행하는 법 (맥에서 스마트폰 게임 하기)

미뮤 (MEmu) 다운로드 및 리니지 레볼루션 플레이하기, 최신 스마트폰 게임 컴퓨터로 더 빠르게 하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