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노트북 아이디어패드 슬림3 15ARE 리뷰 (AMD 르누아르 가성비 15인치 노트북 추천)

2020. 9. 16. 02:10IT⚡리뷰

반응형

요즘에는 인텔 노트북 보다는 AMD 라이젠 르누아르를 탑재한 노트북이 대세죠.

이번에 지인의 부탁을 받아서 추천을 하게 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5ARE (Lenovo IdeaPad Slim3-15ARE) 노트북 입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15인치 노트북 추천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곤 하는데, 가장 먼저 1순위로 찍은 제품입니다.

레노버 SLIM3-15ARE은 AMD 라이젠5 르누아르 4500U 프로세서를 탑재해 데스크탑PC 수준의 성능을 가졌고, 15인치 노트북이기 때문에 생산성이 우수한 가성비 노트북 추천 모델이죠 ^^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5ARE, 르누아르 노트북 리뷰 및 사용 후기

일단 컬러는 어비스블루 (AbyssBlue) 모델입니다. 흰색에 속하는 플레티넘 그레이(Platinum Grey)도 카페에서 쓸 때 화려해서 꽤 인기가 있는 컬러긴 하지만, 지인의 성격을 고려해서 오래쓸 수 있는 색깔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전자제품하면 먼저 개봉기! 언박싱을 해볼까요?

박스를 오픈해보면, 평소 잘 보이지 않는 부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왼쪽에 메뉴얼과 함께 보이는 부품은 내부에 HDD 스토리지를 장착할 때 사용을 하면 됩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NVMe SSD 256GB가 장착되어 있고,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있어서 따로 하드디스크를 추가 장착하진 않았습니다. ^^

충전기는 65W가 들어있고, 배터리 용량은 35Wh입니다. 아쉽게도 USB-C 포트 미탑재로 인해 USB-PD 충전은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지만, 충전기 크기는 컴팩트한 편이고 무게가 거의 느껴지지 않아서 휴대하기 좋아보이네요. 

헤어라인이 들어간 디자인이 댄디하고 시크한 느낌입니다. ^^ 이렇게 헤어라인이 들어간 제품들의 장점은 빛의 각도에 따라 다른 분위기가 연출된다는 거죠.

단점은 지문이 묻게 되면 조금 더러워보일 수 있다는 건데요. 레노버 슬림3 15ARE의 경우는 타 유사 노트북들과 비교할 때 지문이 그리 잘 묻는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아마 특수 코팅을 했는지도 모르겠군요.

깔끔해보이는 외관 디자인

무게는 1.65Kg입니다. 15.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트북이지만, 휴대하는 것이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사무용 노트북으로 활용하기에도 좋은 편이구요. ^^

레노버 슬림3 15ARE 노트북, 카페에 자리를 잡아보았다.

카페에서 작업을 하기에도 부담스럽지 않고, 외관은 메탈 분위기의 차분한 느낌이 들기에 가성비 중급형 모델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키보드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15인치 크기를 살려서 숫자키패드가 물리버튼으로 있고, 전체적으로 효율적으로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엔터키 위에 \ 버튼이 살짝 확장되어 있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파워버튼은 우측 상단에 동그란 버튼으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키패드는 프리미엄 노트북들 처럼 착 달라붙는 쫀득한 키감을 가진 편은 아니지만, 번들거리지 않는 재질이라서 작업을 하기에는 좋은 것 같더군요. 반발력이 느껴진다기 보다는 탕탕 눌리는 키감은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터치패드는 사용감도가 우수한 편이고, 중앙 부분이 아닌 왼쪽 부분에 솔려 있는데요. 넘버키패드를 제외하면 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큰 위화감은 없는 편입니다. ^^

프라이버시를 위한 필수 기능! 웹캠 커버

노트북의 웹캠은 비대면,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필수항목이 되었는데요. 일단 보안 커버 기능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 물리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새 제품인 경우 위와 같이 안내 스티커가 붙여져 있는데, 아직까지는 화상회의를 한 적은 없어 떼어내지 않고 사용중입니다.

확장 포트를 살펴보면, 왼쪽에 충전 포트, HDMI 포트, 그리고 USB-A 포트가 3개 위치하고 있습니다. USB 포트들은 무선 마우스를 연결하기 위한 USB 2.0 포트, 그리고 확장 기기들을 연결하기 위한 2개의 USB 3.2 Gen1으로 되어 있죠.

우측에는 헤드폰, 헤드셋 및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3.5mm 오디오 잭, 그리고 SD 메모리카드 리더기가 있습니다. USB-C 포트와 켄싱턴 락이 없다는 것은 살짝 아쉽지만, 보편적으로 잘 쓰이지 않기도 하니 고성능을 위한 PC로는 적절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네요. ^^

스크린은 레노버 노트북인 만큼, 힌지 부분이 90도까지 펼쳐집니다. 이러한 유연한 설계는 어떤 상황에서도 원하는 각도를 맞추어 쓰는데 큰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하단 면은 특별한 것은 없지만, HDD 및 램 추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에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사진을 올려봅니다. 참고로 제가 알기로는 이 모델은 추가 램 슬롯이 있기는 하지만 온보드로 램 4GB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8GB > 12GB > 20GB로 램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이젠5 르누아르 4500U, 코어 갯수가 데탑을 압도한다!

제 경우에는 회사에서 사무용 컴퓨터로 인텔 3세대 i5 CPU가 탑재된 데탑PC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작업관리자를 실행해보면 AMD 라이젠 특유의 매력을 맛볼 수 있습니다. 코어 6개 여러개의 멀티코어로 성능이 확 늘어난 것을 모니터링 할 수 있죠 ^^

자 그럼 AMD 르누아르 라이젠5 4500U 프로세서의 성능은 과연 데탑을 능가할 정도일까요? 성능 벤치마크를 위해 Cinebench20을 돌려봤습니다. 

CineBench 20 점수는 2095점대!

2000점대를 쉽게 넘기네요. 저는 씨네벤치 2095점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스펙을 간략 정리해보면, AMD Ryzen 5 4500U, DDR4 8GB 램 입니다.

3DMark Firestrike 2402 / TimeSpy 896

내장 그래픽 벤치마크도 빼놓을 수 없죠. 3D마크를 돌려보니 파이어스트라이크는 2402점, 타임스파이 896점이 나왔습니다. 왠만한 온라인 RPG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충분한 정도입니다. 롤이나 피파, 오버워치, 그리고 배그까지도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죠. 내장 그래픽으로도 충분히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무르익었습니다. ^^

Geekbench5 멀티코어 4667점

긱벤치5 결과를 볼까요? 싱글코어 1103점, 그리고 멀티코어 4667점! 인텔 10세대 동급 CPU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하면서 괴물같은 가성비 성능을 입증하고 있네요. 

OpenCL 10436점

긱벤치5 OpenCL 점수는 10436점입니다.

NVMe SSD 스토리지 속도도 준수한 편입니다. 최대 읽기속도 1750MB/s, 최대 쓰기속도는 1302MB/s까지 측정되었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면 고화질 사진편집은 기본이고, 왠만한 동영상 편집도 능히 해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AMD 라이젠 르누아르를 탑재한 노트북을 영상편집 노트북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군요. ^^ 마치 데탑PC를 사용하는 것 만큼 쾌적한 속도를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2020년 르누아르 노트북들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레노버 노트북이라면 Vantage 관리 앱을 잘 활용하도록 하자

사용하다보니 노트북 디스플레이를 열면 자동으로 켜지게 되어 있더군요. ^^ 저는 노트북을 열고 파워 버튼을 누르는 것이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해당 기능을 어디서 끌 수 있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장치설정 -> 전원설정 -> '부팅으로 전환'을 끄면 된다.

저처럼 디스플레이를 열자마자 파워가 켜지는 것이 어색하다면 Lenovo Vantage 앱에서 해당 기능을 끄는 것으로 쉽게 설정을 만질 수 있습니다. Lenovo Vantage은 이밖에도 보증기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노트북과 관련된 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기에, 레노버 노트북 유저라면 꼭 사용해야 하는 툴이죠 ^^

Free-Dos 노트북을 구입하신 분들도 무선랜 인터넷 드라이버만 잡아주고 Lenovo Vantage를 설치한 뒤에 업데이트를 하면 모든 드라이버를 매우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쨍한 화질을 자랑하는 고화질은 아니지만 IPS 광시야각 250nit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15.6인치의 시원한 화면이 웹서핑, 영화감상, 업무를 보는데 부족하지 않더군요. 다만 그래픽 작업이나 색감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조금 더 좋은 패널을 탑재한 상위 프리미엄 모델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어디까지나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5ARE 노트북은 가성비 노트북이니까요 ^^

비즈니스 노트북에 어울리는 깔끔한 디자인, 왠만한 데스크탑PC를 능가하는 AMD 라이젠 르누아르 4500U의 놀라운 성능, 범용적인 확장성과 실용적인 15.6인치 디스플레이... 이 모든 것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레노버 IdeaPad Slim3 노트북은 50~60만원대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노트북입니다.

2020년 최고의 가성비 노트북을 찾는다면, 주저하지 않고 이 모델을 추천할 것 같네요. 성능 대만족! 이 노트북을 위해 있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쿠폰코드 link15 적용시 추가할인 가능)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추가할인 쿠폰코드: link15

레노버(Lenovo) 아이디어패드, 씽크패드, 리전(Legion)등을 할인받아 구입하기 원하지면 '쿠폰코드 입력'란에 link15를 입력하시면 추가할인이 이루어집니다. :)

:: 레노버 공홈 바로가기 ::

:: MS오피스 365 구입하기 (원드라이브 1TB 용량 포함) ::

:: 오픈마켓에서 레노버 슬림3 노트북 구입하기 ::

[관련글]

가성비 노트북 추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씽크북 램 8GB 16GB 성능 비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