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미니 M1 신형 및 구형 간단 비교 리뷰

2021. 3. 30. 17:16Mac 🍎 Apple

반응형

아이맥(iMac) 이라는 걸출한 올인원 PC가 있지만, 그래도 별도의 모니터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맥보다는 맥 미니(Mac Mini)에 끌리기 마련입니다.

저는 맥북프로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번에 나온 M1 애플 실리콘 맥 미니의 성능이 궁금해서 구입하게 되었죠 ^^

맥 미니는 여러모로 매력이 많은 하드웨어 입니다. 공간절약을 할 수 있고, 잠깐 자리를 옮겨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가방에 넣고 나갈수도 있죠 ^^ 물론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 정도는 챙겨야할지도 모르지만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컴팩트한 구성을 원한다면 맥 미니만한 고성능(?) 데스크탑이 따로 없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개봉기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Mac Mini (M1 애플 실리콘)

일단 저는 스페이스 그레이 컬러의 맥 미니를 더 좋아하는 편인데, 아쉽게도 M1 모델은 실버 모델만 있는 것 같더군요. ^^

제가 구입한 맥 미니는 M1 애플실리콘 칩을 탑재한 신형이고, 램 16GB, 512GB SSD를 업그레이드한 CTO 모델입니다.

:: 맥 미니 애플스토어에서 구입하러 바로가기 ::

참고로 가성비는 89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기본 모델이 엄청(?) 싸지만, 이왕 구입할 거라면 랩도 올리고 스토리지도 업글하는 것이 좋죠. 아쉽게도 맥 미니는 램 16GB 까지만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형 맥 미니는 SoC (단일 칩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추가로 램을 꽂거나 하는 방법으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 신형 맥 미니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자 박스를 개봉해보면!

짠, 비닐에 쌓여있는 맥미니를 볼 수 있습니다. ㅎㅎ

참고로 구형 맥미니도 회사에 있어서 사진을 찍어둔게 있는데 비교해볼까요? 이건 스페이스 그레이 컬러 모델입니다.

구형 맥 미니 (스페이스 그레이 모델)

자세히 보니 패키지 박스도 조금 바뀌었네요. 어찌되었든 이번에는 신형 맥 미니를 리뷰하고 있으니 기본 구성품을 계속해서 볼까요?

스티커는... 한장이 들어있네요. ㅎㅎ 여담이지만 구형 맥 미니 패키지에는 사과 스티커 2개가 들어있었습니다. 이젠 한장. 원가절감

오 깔끔하고 멋지다. 실버도 예쁘다

테이핑 되어 있는 뒷면 포트를 보면, 변화가 느껴집니다. 구형 맥 미니에는 4개의 USB-C 썬더볼트 포트가 있었는데, 여기는 2개 뿐이군요. 아직 애플실리콘 ARM 구성으로 2개 이상의 썬더볼트 포트를 소화하지 못하나 봅니다. M1 맥북프로 역시 썬더볼트 USB Type-C 포트 2개로만 나온 것을 보면 말입니다.

어찌되었든 뒷면에는 파워 버튼과 유선 LAN포트, 2개의 USB-C 포트, HDMI 포트, 그리고 USB-A 포트2개와 헤드폰 포트가 있습니다. USB-A 2개는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각각 꽂고 나니 외장하드를 연결할 때 조금 불편하긴 했습니다. 맥 미니를 사용하려면 키보드 마우스 무선 콤보 제품을 사용하거나 블투 무선 키보드 마우스 조합이 적당해보이네요 ㅎㅎ

뜯어볼 엄두는 없다..

이번 맥 미니는 SoC 제품이다보니 사실 뜯어봐도 특별히 할 것이 없는 것 같아서 그냥 뚜껑만 열어봤습니다. 이전세대 맥 미니만 하더라도 램을 사제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능했었는데, 이제는 그럴 수가 없네요.

자 그럼 맥 미니의 실제 사용성은 어땠는지 간단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일단 빠릅니다. 무지하게 빨라요. ^^ 더 놀라운 것은...

로제타2로 구동되는 앱들도 빠릅니다. 그야말로 애플실리콘 M1 칩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겠죠. 긱벤치5 (Geekbench5) 점수를 보면...

싱글코어 1750점, 멀티코어 7612점, 그리고 OpenCL 점수는 19627점이 나옵니다.

구형 맥 미니 (8GB 램 기본 모델) 긱벤치4 점수는 멀티코어 14287점 이었다.

이건 그냥 제가 개인적으로 비교해보기 위해 가져온 구형 맥 미니 긱벤치4 점수 입니다. 긱벤치5로 오면서 점수체계가 달라져서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 하고, 램 16GB 모델과 8GB 모델을 비교하는 꼴이 되어버리긴 했지만, 그래도 구형 맥 미니의 긱벤치5 환산 멀티코어 점수는 약 3200점입니다. 신형 M1 맥 미니가 약 2배 이상 성능을 올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어찌보면 숫자놀이이긴 하지만, 체감성능도 그 정도는 되는 듯 해요

Cinebench R23은 7786점

씨네벤치 R23 점수는 약 7786점이 나옵니다. 고성능 데스크탑에 준하는 점수입니다.

맥 미니는 집에서만 사용을 해서 정말 간략하게 리뷰를 해봤지만, 성능에서 전해지는 기기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M1 SoC 애플실리콘으로 넘어오면서 커스텀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부분이 없어서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가성비로는 최고의 맥 머신이 아닐까 싶네요.

구입하기 전에는 차라리 맥북에어나 맥북프로를 살까 고민하게 되지만, 구입하고 나면 만족스러운 것이 맥 미니가 아닐까 싶습니다. :)

:: 맥 미니 구입하러 바로가기 ::

[관련글]

M1 맥북에어 사용 후기 체감성능이 더 뛰어난 애플실리콘 성능

초소형 미니PC CHUWI LarkBox 라크박스 직구 가격은? 미니컴퓨터 포켓PC 전성시대

728x90
반응형
1 2 3 4 5 6 7 8 9 ···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