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게이밍 노트북 리전5 17ACH AMD 세잔 지포스 3060 17인치 노트북 리뷰

2021. 12. 24. 01:56IT⚡리뷰

반응형

게이밍 노트북 하면 AMD 세잔이 탑재된 노트북을 사야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성비가 좋은 고성능 노트북은 이제 AMD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 인텔이 컴퓨터 시장을 호령했던것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 연출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AMD 세잔 탑재 노트북 중에서도 가장 추천할만한 17인치 게이밍 노트북리전5 17ACH 모델을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레노버의 게이밍 브랜드인 리전 (Legion)은 기기 최적화를 잘 하기로 유명해서 타사 브랜드 게이밍 노트북 보다 완성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엇때문인지 다른 게이밍 노트북 회사 만큼 마케팅을 많이 하지 않지만, 컴퓨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리전 노트북을 선택하곤 하죠.

레노버 Legion 5 17ACH 게이밍 노트북!

먼저 리전5 17ACH 6세대 (AMD 세잔 탑재모델) 게이밍 노트북의 첫인상을 평가하자면, 과연 17인치 게이밍 노트북의 레퍼런스급 모델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전5 노트북 시리즈는 튼튼한 설계가 특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외관 디자인을 멋있게 꾸미기 위한 기교나 화려함 보다는 성능과 실속있는 구성에 초점을 맞춘 느낌입니다.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원하는 유저들을 무엇보다도 안정감 있는 설계를 바탕으로한 퍼포먼스가 중요하기에, 필요한 작업을 위해 높은 컴퓨팅 파워를 끌어올리기를 원하는 파워 유저들에게 적합한 모델이죠.

17인치 제품이다보니 확장성이 뛰어나며, 튼튼한 힌지 구조로된 스크린은 언제봐도 만족스럽습니다. 참고로 모니터는 끝까지 펼쳐지기에 각도 조절이 용이합니다. 180도로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튼튼한 전용 거치대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키보드는 레노버 게이밍 노트북 특유의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반응이 좋고 타이핑 정확성이 두드러지는 느낌입니다. 반발력이 강하다기 보다는 소프트한 느낌이고, 키 깊이가 그다지 짧지 않고 1.5mm 정도로 적당하기에 적응하면 꽤 기분좋은 타건감을 즐길 수 있죠.

요즘 게이밍 노트북 스크린 스펙은 꼭 살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주사율 때문입니다. 이미 몇년전부터 게이밍 노트북은 144Hz 주사율을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는데요. 레노버 리전5 17ACH6 역시 144hz, IPS 논글래어 디스플레이로, 덕분에 일반 노트북보다 훨씬 부드럽고 빠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72% NTSC 색재현율을 가지고 있기에 색감표현도 평균 이상입니다. 그래픽 작업을 하신다면 꼭 챙겨야 하는 것이 바로 이 색재현율 스펙이죠 ^^

IPS 광시야각, sRGB 100%, 144Hz 고주사율 FHD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부분을 자세히 보면 좌우 베젤도 최신 게이밍 노트북 답게 슬림하게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게이밍 노트북이지만 요즘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웹캠이 달려있습니다.

보안을 위한 물리 커버가 있다

아직 이 제품으로는 화상회의를 할 일이 없었기에 스티커를 떼어내진 않았지만, 잘 보시면 물리커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종의 보안 기능으로 원천적으로 카메라를 가릴 수 있죠. ^^ 고급 기종에도 자주 빠지는 기능인데, 게이밍 노트북에 이렇게 세밀한 기능을 꼼꼼히 챙겼다는 것은 꽤 마음에 드네요.

키보드는 백라이트를 지원합니다. Fn+Space바 단축키를 통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죠.

확장성을 살펴보면 17형 대화면 노트북인만큼 거의 모든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RJ45 유선 LAN, USB-PD 충전을 지원하는 USB Type-C 포트 (DP1.4 포트 겸용), 그리고 HDMI 포트와 USB Type-A 3.2 포트는 뒷면에 무려 3개가 있습니다. 가장 끝에 추가 USB 포트로 보이는건 레노버 노트북의 DC (충전) 포트입니다.

이게 끝이 아니라 편의성을 위해 윈쪽에는 USB Type-C 포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3.5mm 헤드폰잭 콤보 포트도 보이네요.

우측에는 SD메모리를 읽을 수 있는 리더기가 있고, 이번에는 추가 USB-A 포트가 있습니다.

Legion5 17ACH6 노트북에는 총 4개의 USB-A, 2개의 USB Type-C가 있어서 정말 많은 기기들을 한번에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네요. SD메모리 슬롯이 있다는 것도 사진촬영 때문에 메모리카드를 자주 쓰는 저에게는 안성맞춤인 구성이구요.

성능 체크를 하기 전에 쿨링설계를 조금 살펴보면, 노트북 하단 부분에 큼직하게 뚫여있는 통풍구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물론 측면과 뒷면에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기 위한 통풍 설계가 되어 있는데요. 타사 게이밍 노트북들과는 달리 레노버 리전의 Coldfront 기술로 발열처리가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그래서 발열로 인한 스트레스는 매우 적은 편이죠.

또한 레노버 노트북의 관리 소프트웨어 툴이라고 할 수 있는 Vantage앱에서 다양한 성능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AI 기술이 가미된 성능 조절 시스템 덕분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성능제어가 잘 되는 편입니다.

저는 아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하기 위해 Performance 모드로 조절을 했는데요. Vantage 앱에서 '열모드 설정'을 임의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또는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Fn+Q 단축키를 통해 빠르고 쉽게 게이밍을 위한 고성능 모드로 전환이 가능하죠.

참고로 제가 가진 모델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60을 탑재한 모델이며, 논옵티머스 설정으로 진행했습니다. 아참,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CPU(APU?)는 AMD Ryzen7 5800H 입니다. 

게이밍 노트북 리뷰에 빠질 수 없는 3D마크 벤치마크 테스트 입니다. 타임스파이(TimeSpy)8958점이 나왔구요.

파이어스트라이트(FireStrike)20397점 입니다. 예전에는 고성능 데탑에서도 내기 어려운 높은 점수인데, AMD 세잔과 RTX30 시리즈가 나오면서 이제 게이밍 노트북의 전성시대가 열린듯 합니다. 노트북에서 너무 게임이 잘 되서 이젠 데스크탑이 오히려 인기가 없어지고 있어요 ^^

긱벤치5(Geekbench5)도 돌려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멀티코어 점수가 7368점입니다. 이래서 AMD 세잔!인거죠. 

간단하게 그래픽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 OpenCL 점수는 101535점입니다.

성능지표를 가장 잘 나타내준다는 씨네벤치R23의 점수는 12603점 입니다. Cinebench에서 이렇게 높은 점수가 나온건 처음인 것 같네요 :)

게이밍 노트북인만큼 성능도 중요하지만, 간혹 팬소음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17인치 대화면, 대형 노트북인만큼 15인치 모델보다 넉넉한 공간을 바탕으로 냉각설계를 해서인지, 팬소음은 매우 조용한 편입니다. FN+Q키를 눌러서 성능모드를 3단으로 제어할 수가 있는데, 이중 파워버튼에 있는 LED가 파란색으로 들어오는 모드가 일종의 사일렌트 모드입니다. 팬소음이 거슬리는 분들은 성능을 조금 제한하는 대신 저소음모드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외부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는 LED가 빨간색으로 들어노는 퍼포먼스 모드를 통해서 기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오버클럭킹한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그냥 기본모드로 사용해도 되구요. 사용하는 성향에 따라 단축키로 쉽게 전환이 가능하기 떄문에 선택은 자유입니다.

튼튼하고, 성능좋고, 멋진 17인치 게이밍 노트북!

Lenovo 리전5 17ACH 17인치 게이밍 노트북은 대화면 디스플레이, 높은 확장성, 타협하지 않은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설계로 17인치 게이밍 노트북의 레퍼런스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MD 세잔 라이젠7 5800H 프로세서로 PC방 데탑이 부럽지 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고, 지포스 RTX 3060 외장그래픽은 고성능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을 쉽게 돌릴 수 있기에 게이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충분하네요.

거실에서, 또는 방에서, 연휴 때는 가끔 자리를 옮겨서, 주로 시즈모드로 사용할 게이밍 노트북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해보는 모델입니다. 아래 레노버 공홈에서 최대할인을 통해 최저가로 구입해보시길 바랍니다. :)

:: 레노버 리전5 17인치 AMD 게이밍 노트북 구입하러 바로가기 ::

:: 레노버 공식몰 바로가기 ::

(레노버 씽크패드 및 아이디어패드 구입시 장바구니에서 할인을 받기 위해
사용할 쿠폰코드가 필요하시면

link15를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게이밍 노트북 추천 레노버 리전5프로 리뷰 Legion5 Pro 16인치 AMD 세잔 노트북

제가 이번에 큰맘먹고 구입한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해보면서 리뷰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레노버 리전5 프로는 16인치 노트북으로, 최근에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AMD 라이젠 (세잔) 프로세서를

windwaker.net

 

레노버 리전5프로 7세대 리뷰 AMD 라이젠7 6800H 렘브란트 16ARH 성능 비교 후기 2022 게이밍 고성능 노

2022년 최고의 인기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 레노버 리전5프로 7세대 (Lenovo Legion 5 Pro) 모델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인텔 12세대를 탑재한 리전5i 프로도 있지만, 이전 세대 제품인 리전5프

windwaker.ne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