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노트북 추천 레노버 리전5프로 리뷰 Legion5 Pro 16인치 AMD 세잔 노트북

2021. 12. 30. 12:43IT⚡리뷰

반응형

제가 이번에 큰맘먹고 구입한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해보면서 리뷰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레노버 리전5 프로는 16인치 노트북으로, 최근에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AMD 라이젠 (세잔)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입니다. 또한 외관 디자인도 게이밍 노트북에 어울리는 멋진 모습을 하고 있어서 인기가 매우 좋은 제품이죠.

베젤이 얇아지면서 점차적으로 15인치 노트북들이 16인치로 진화하고 있는데요. Legion 5 Pro 16ACH16인치 스크린QHD 해상도165Hz 주사율, 16:10 화면비까지 갖춘 제품으로 누구에게나 추천할만한 멋진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Lenovo Legion 5 Pro 16ACH6H CUSTOM (CTO)

Legion 5 Pro 16ACH 게이밍 노트북
16:10 화면비, 165Hz 주사율, QHD 디스플레이를 갖춘 16인치 게이밍 노트북

제가 게이밍 노트북으로 리전5 프로 16ACH를 선택한 이유는 AMD 세잔 라이젠7 5800H, 그리고 지포스 RTX3070 (CTO 주문제작 업그레이드)라는 강력한 성능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16인치라는 이상적인 사이즈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간략하게 개봉기를 공유해보면...

레노버 리전 게이밍 노트북은 패키징은 위와 같은 모습이고, 무려 300W라는 강력한! 전용 충전 어댑터도 따라옵니다. 참고로 리전5프로 게이밍 노트북은 USB PD 충전은 되지만, 게이밍 노트북인 만큼 임시적으로 USB PD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이지... 제대로 충전을 할려면 100W 정도는 되어야 USB PD 충전이 안정적으로 되는 수준이죠. 평소에 게임을 할 때는 전용 충전기 (300W)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상적인 디자인!

리전5프로 게이밍 노트북은 검투사를 연상시키는 리전 로고가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 중일 때는 예전 애플의 맥북 시리즈 처럼 로고에 LED 불빛이 들어도록 되어있죠.

확장 포트를 살펴보면 16인치 게이밍 노트북인 만큼 부족함이 없습니다. RJ45 (유선 랜) 포트, USB PD 충전을 겸할 수 있는 USB Type-C 포트, 그리고 2개의 USB-A 포트와 HDMI, 외부 충전용으로 쓸 수 있는 추가 USB-A 포트가 있습니다.

뒷면에만 총 3개의 Legacy USB-A 포트가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네요. 제일 오른쪽에 보이는 것은 레노버 리전 게이밍 노트북의 DC 충전 포트 입니다.

좌측에는 USB Type-C 포트가 하나 더 있고, 3.5mm 오디오 콤보 잭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추가 USB-A 포트가 있습니다. 리전5 프로 16인치 게이밍 노트북에는 총 4개의 USB-A 포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USB 포트 옆에 보이는 스위치는 웹캠 킬스위치 입니다. 끄면 웹캠이 하드웨어 적으로 차단이 됩니다. :)

힌지 부분도 매우 튼튼하게 되어 있는데요. 조금 아쉽게도 180도로 완전히 젖혀지는 구조는 아니지만, 노트북 사용 및 거치대 사용시에도 큰 불편함 없는 유연한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냉각을 위한 통풍 설계도 타 노트북들 보다 잘 되어 있는 편이라서 발열에 대한 스트레스가 거의 없다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리전5프로는 모니터 덮개를 완전히 닫기 전 살짝 열려 있는 구간에서 절전모드로 들어가는 특성이 있더군요. 사용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스타일리쉬하고 멋진 외관 디자인,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느낌이 확실하다

키보드 백라이트의 경우 3가지 모드가 있는데요. 레노버 노트북의 관리 소프트웨어 툴인 밴티지 Vantage에서 제어가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키보드별로 LED 커스터마이징이 안되는 것이 단점으로 언급되었는데요. 지금은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가 되어서...

Vantage > 장치 > 조명 옵션

위와 같이 3개의 프로파일이 있고 컬러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원하는 RGB 컬러를 설정할 수 있어서 좋네요. 참고로 Fn+Space 바를 눌러서 키보드 백라이트를 ON/OFF 하거나 프로파일 전환이 가능합니다.

저는 별다른 커스텀은 안하고 프로파일3번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두운 환경에서 게이밍 노트북을 사용할 때 큰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3D 성능은 역대급, 같은 체급을 가진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다.

제 경우에는 수년간 게이밍 노트북 업그레이드를 안하다가, 5년만에 새롭게 게이밍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면서 CTO 주문제작을 하면서 소소한 업그레이드를 하였는데요. 램 32GB, 그리고 SSD도 1TB로 세팅을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외장그래픽을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70으로 선택했기 때문에 3060보다는 확실히 더 탁월한 성능이 나오더군요. 

정확한 벤치마킹을 위해 전원설정과 성능모드를 모두 최상위로 올린 상태입니다. 레노버 Vantage앱에서 '열 모드'를 조절해도 되고, Fn+Q 단축키로 성능 모드로 올려줘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역으로 조용한 환경에서 작업을 해야 할 때는 저소음 모드로 전환시키면 되겠죠. ㅎㅎ)

Fn+Q 단축키를 눌러 파워 버튼이 Red로 변하면 성능모드 (게임모드)이다.

자 그럼 AMD 세잔 라이젠7 5800H, 지포스 RTX 3070, 램 32GB 조합의 성능을 볼까요? 게이밍 노트북인 만큼 널리 사용되는 3D마크 벤치마크를 테스트해봤습니다.

타임스파이 (TimeSpy) 점수는 10663점, 그리고 파이어스트라이크 (FireStrike) 점수는 23916점 입니다. 제가 테스트한 수치 중에서 가장 높게 나온 것이기에 기분이 좋네요. ㅎㅎ

Geekbench5 점수 멀티코어 8380점

긱벤치5 점수의 경우 싱글코어 1484점, 멀티코어 8380점, 그리고 OpenCL는 121177점입니다.

Cinebench 12733점

씨네벤치 R23으로는 12733점이 나오네요. 정말 고성능 데탑에 준하는 성능입니다.

그럼 CTO로 올린 (SK 하이닉스)로 확인되는 NVMe 1TB SSD의 성능은 어떨까요?

최고 쓰기 속도 3265MB/s, 최고 읽기 속도 3595MB/s으로 속도가 마음에 듭니다. 또한 다른 지수들도 일관적으로 높게 유지가 되고 있어서 만족스럽습니다.

레노버 리전5 프로 16인치 게이밍 노트북은 안사면 후회할 정도로 잘 나온 AMD 세잔 프로세서, 게이머들이라면 누구나 최고라고 평가하는 지포스 RTX 외장 그래픽, 16형 대화면과 16:10 화면비, 165Hz 주사율과 멋진 디자인 등 최신 게이밍 노트북들 중 단연 돋보이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 싶으신 분들 중 16인치 게이밍 노트북을 찾고 계시다면 이보다 더 나은 제품을 찾기 힘들 정도니, 게이밍 노트북 구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레노버 리전 노트북을 고려해보세요.

[업데이트]

상위 모델인 리전5i 프로 9세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아래 레노버 공식 스토어에서 구입하실때 쿠폰코드 'link15'를 입력하면 추가 할인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레노버 리전5 프로 신모델 구입하기 ::

[관련글]

 

리전 5 프로 게이밍 노트북 레노버 Pro 스토어에서 할인받고 CTO 구입 완료 쿠폰코드 link15

얼마전에 세잔 게이밍 노트북과 레노버 Pro 스토어 (레노버 법인스토어) 관련 글을 올렸었는데요. 이번에 본격적으로 세잔 게이밍 노트북으로 갈아타고자, 오래 사용하던 게이밍 노트북을 중고

livehome.me

 

레노버 법인스토어 할인 받는 방법 쿠폰코드 link15 회사 노트북 구입할 때 Lenovo Pro 계정으로 싸게

레노버(Lenovo)는 씽크패드, 요가, 리전, 아이디어패드 등, 업무용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 캐주얼한 학생용 노트북 등 다양한 노트북PC 제품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홈 (공식 홈페이지)에

livehome.me

 

레노버 리전5프로 7세대 리뷰 AMD 라이젠7 6800H 렘브란트 16ARH 성능 비교 후기 2022 게이밍 고성능 노

2022년 최고의 인기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 레노버 리전5프로 7세대 (Lenovo Legion 5 Pro) 모델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인텔 12세대를 탑재한 리전5i 프로도 있지만, 이전 세대 제품인 리전5프

windwaker.ne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