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램 16인치 신제품 노트북 리뷰 가벼운 노트북 추천 인텔12세대 엘더레이크 LG Gram16 16ZD90Q-GX56K 스노우화이트 사용 후기

2022. 5. 24. 01:36IT⚡리뷰

반응형

2022년 새로운 LG그램 노트북이 출시되어 주변으로 부터 대화면 디스플레이 + 가벼운 노트북을 원하는 유저들의 문의가 많아지더군요.

제 경우에는 엘지 그램 노트북은 아니고 애플 맥북 시리즈와 레노버 씽크패드 매니아 입니다만, 이번 2022년 그램16 모델은 휴대성을 중요시 하고 큰화면을 좋아하는 지인을 위해 대신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LG가 조금 사악한 것이... 2022년 신형 노트북이라고 광고를 하면서, 인텔 11세대 모델이 탑재된 모델도 신제품이라고 표기를 하더군요.

물론 가격은 인텔 11세대 그램 노트북이 조금 저렴하지만, 인텔 11세대에서 12세대로 넘어오면서 많은 성능향상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구형 모델을 처분하려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2022년 그램 노트북을 구입하실 예정이라면 꼭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탑재 모델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LG 그램 16 16ZD90Q-GX56K 스노우 화이트 리뷰

저는 Free-Dos 모델 + 내장형 그래픽을 탑재한 LG Gram 16ZD90Q-GX56K 모델을 선택해서 구입했습니다.

게임은 이 노트북을 사용할 유저는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기에 굳이 외장그래픽 사양을 고집할 필요가 없고, 어짜피 그램 노트북은 가볍게 들고 다니며 오피스 작업이나 사진 편집, 유튜브 감상을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용도로 디자인되었기에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i5-1240P CPU, 램 16GB, 스토리지 256GB SSD면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2022년형 LG그램16 노트북의 첫인상은 그동안 엘지 노트북이 축적해온 미니멀하고 가벼운 디자인의 아이덴티티를 아직 고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재가 메탈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실 외관 촉감은 플라스틱 재질이기에 그다지 고급스러운 느낌은 들지 않지만... 그래도 흰색 노트북이라서 깔끔하고 외관은 매우 예쁜 편입니다.

이렇게 깔끔한 느낌 때문에 엘지 그램 노트북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네요.

키감의 경우 준수한 편이며, 장시간 타이핑을 해도 그다지 피곤하지 않은 팬터그래프 방식입니다. 

그램 16은 16인치 노트북이 만큼 숫자키패드가 있어서 엑셀 작업을 많이 하는 분에게는 꽤 도움이 됩니다. 아참 그리고 사은품으로 엘지 마무선 마우스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그램 전용 마우스인데 납작해서 휴대하기도 좋고, 무소음 버튼으로 되어 있더군요. 역시 엘지 그램 노트북은 한국 직장인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아는 것 같습니다. 흰색 노트북에 흰색 마우스인데 클릭 소리가 안나는 저소음 무선 마우스라서, 딱 이런 구성을 원하는 분의 취향을 저격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16:10 비율을 가진 화면은 정말 쾌적해서 좋습니다. 그램16 또는 그램17을 선택하는 이유가 있죠. ㅎㅎ

확장 포트를 살펴보면 왼쪽에 HDMI 포트가 있고, 2개의 썬더볼트 포트가 있습니다. USB-PD 충전도 양쪽으로 가능하죠. 그리고 헤드셋을 연결할 수 있는 3.5mm 오디오 포트가 있습니다.

우측에는 microSD 메모리카드, 그리고 USB-A 포트가 2개 있고, 도난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도 있죠.

참고로 이 모델은 프리도스 모델이라, 윈도우11을 따로 설치해야 하고 정품 라이센스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적합한데요. 실제로 노트북PC를 산 다음에 바로 부팅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메뉴얼 화면이 뜹니다.

왼쪽처럼 어떻게 하면 그램16 노트북에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지, 그리고 설치 후에 미리 마련되어 있는 DNA란 파티션에서 LG Update라는 앱을 통해서 드라이버 설치와 엘지 노트북 관리 소프트웨어를 세팅하는 간략한 내용이 담겨 있더군요.

제 경우에는 루퍼스로 윈도우11 클린 인스톨 부팅 USB를 만들었고, 남겨진 공간에 설치를 하고 나니 위와 같이 D:에 DNA 폴더가 있었고...  

위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기에 Autoplay를 통해 각종 드라이버를 설치 완료 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와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이라 조금 오래 걸리긴 합니다. 참고로 실수로 DNA 파티션를 지웠거나 안에 있는 파일들을 삭제한 경우, LG 공식 홈페이지에서 LG Update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고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 Update를 통해 노트북 드라이버를 쉽게 하나씩 설치할 수 있다

어찌되었든 LG Update를 통해 공식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터치패드도 작동하기 시작하고, 윈도우11 업데이트까지 모두 완료하면 드디어 엘지 그램16 노트북을 100%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세팅됩니다.

이번 엘지 그램16에는 웹캠 + IR센서라서 윈도우 헬로 기능을 통한 안면인식, 그 외에도 시선을 인식해서 작업 모니터를 구분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일단 저는 LG 그램+view 외장 모니터를 구입하지 않았기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일은 없더군요.

자 그럼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i5-1240P 프로세서, DDR5 램 16GB, NVMe 256GB SSD를 탑재한 LG Gram 16 2022년형의 성능이 얼마나 나오는지 한번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SSD 스토리지의 경우 최대 읽기속도 6374MB/s, 쓰기속도 2672MB/s가 나옵니다. 읽기 속도가 어마무시하게 빠르네요 ^^

아 그리고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환경에서 벤치마크를 하기 위해 노트북 전원설정은 최고성능으로 맞추어 두었고, LG Smart Assistant 설정을 통해 냉각 보다는 '고성능'으로 맞추고 진행을 하였습니다. 먼저 씨네벤치 점수를 보면...

Cinebench R23 기준으로 6770점이 나오네요.

배터리 모드에서 측정한 긱벤치5

요즘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고 성능이 얼마 나오는지 측정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 것 같아서 긱벤치5(Geekbench5) 점수는 배터리만 사용하면서 한번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전원을 연결하지 않은 그램16 2022년형은 싱글코어 1429점, 멀티코어 7943점, 그리고 OpenCL은 14715점입니다.

충전 어댑터 연결 후 측정한 최고 성능

충전 어댑터를 연결하고 재어보니 역시 더 높은 성능이 나왔습니다. 싱글코어 1628점, 멀티코어 8242점!, 그리고 OpenCL은 15078점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에서 이전 세대 보다 꽤 높은 성능향상이 있었습니다. 2022년 노트북을 구입하신다면, 꼭 인텔 12세대를 탑재한 모델이 맞는지를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

발열이나 냉각 처리는 타 노트북들에 비하면 조금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요. 일단 약간 무거운 작업을 하면 발열은 전체적으로 발생하는 편입니다. 키보드도 뜨끈뜨끈하고, 특히 왼쪽 하단에서 열이 많이 발생하더군요. 하단 부분을 살펴보면 열을 하단으로 배출하기 위해 타공이 되어 있는데, 그다지 효과적으로 쿨링이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고무적인 것은 팬소음은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실 노트북을 경량으로, 그리고 슬림하게 만들이 위해서는 냉각설계에서 타협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시원한 환경에서 가벼운 작업을 할 때는 팬이 돌아가지 않지만,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시작하면 팬이 돌기 시작하고 어느정도 발열도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면 좋겠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외장 그래픽이 없는 모델은 80Wh입니다. 한 1시간 정도 풀로 노트북을 사용하니, 약 14% 정도를 사용하더군요. 그리고 남은 시간은 5시간 정도니... 약 6~7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입니다. 윈도우11의 성능균형이나 배터리 절약 모드를 활용한다면 8~9시간 정도는 사용할 수 있겠네요.

그램16 노트북의 가장 좋은 점은 휴대성인데요. 16인치 노트북임에도, 무게는 1.2kg 정도 입니다. 또한 비교적 면적이 커서 그런지 무게가 잘 분산되는 편이라서, 가방에 넣고 다니면 정말 노트북이 없는 것처럼 느껴질 만큼 가벼워서 부담없이 들고다니기 좋죠.

그리고 외관 크기는 예전 15인치 노트북 정도의 사이즈라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샤오미 20L 가방에도 잘 들어갑니다. ^^

2022년 그램 노트북은 비교적 사악한 가격(?) 정책으로 꽤 고가의 노트북으로 포지셔닝 되고 있는데요. 잘 찾으시면 내장그래픽 + 프리도스 모델로 가성비를 갖출 수 있습니다.

:: LG 그램16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어도비 CC 구독하러 바로가기 (포토샵/프리미어 프로) ::

:: MS365 (오피스/원드라이브1TB) 구독하러 바로가기 ::

* 2022년 그램16 노트북 리뷰를 마칩니다. :)

:: 오피스365 구독하기 (1TB 원드라이브 포함) ::

[관련글]

인생 노트북 추천 맥북프로 14인치 애플스토어 구매 및 사용 후기

갤럭시북 프로 엘지 그램 16 비교 리뷰, 삼성 vs LG 가벼운 노트북 추천

M2 맥북에어 구입 전 꼭 확인하세요. 기본모델 램 SSD 업그레이드 필수! 어떤 모델 사야할까?

씽크패드 X1 카본 10세대 CTO 주문제작 추천,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가격은? 선택 가이드 및 할인 쿠폰코드 link15 공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