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노트북 추천 레노버 리전5i Pro 사용 후기 인텔 12세대 지포스 RTX 3060 성능은? 쿠폰코드 link15

2022. 12. 13. 01:09IT⚡리뷰

반응형

지금까지 다양한 게이밍 노트북을 리뷰하고 사용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완성도 측면에서 가장 추천할만한 좋은 제품을 손꼽는다면 저는 리전(Legion) 게이밍 노트북을 가장 먼저 구입선상에 올려놓곤 하는데요. 게임을 마음놓고 플레이할 수 있는 가장 가성비가 좋은 윈도우 노트북이라 생각했기에 AMD 프로세서를 탑재한 리전5프로 6세대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가, 지인에게 양도하고 바로 7세대 제품도 역시 구입해서 비교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레노버로부터 리전5i Pro 7세대 제품을 대여 받아 리뷰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해보고 싶었던 인텔 12세대 i7-12700H를 탑재한 모델이고, 지포스 RTX 3060 외장그래픽을 가지고 있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벤치마크 테스트 및 사용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Lenovo Legion 5i Pro 7세대 16인치 게이밍 노트북

리전 5i Pro 게이밍 노트북은 이전 세대 노트북이 굉장히 퍼포먼스가 높기로 유명했기 때문에 출시 전부터 많은 기대를 받아온 모델입니다. 7세대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성능과 냉각설계가 크게 향상되었죠.

대부분의 게이밍 노트북이 살짝 부담스러울 정도로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리전 게이밍 노트북은 절제되어 있으면서도 적당히 스포티한 느낌의 게이밍 노트북 디자인을 완성시켰다고 평가하고 싶을 정도로 디자인이 멋진 편입니다.

잠깐 별열처리를 위한 통풍구 구조를 살펴보면 노트북의 하단 부분에도 효율적으로 열을 배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뒷면에도 양쪽으로 통풍 구조가 되어 있죠. 독자적인 히트파이프와 팬 설계 시스템인 리전 콜드프론트 4.0 덕분에 다른 노트북들보다 팬소음이 현저하게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예전에 타사 브랜드의 노트북을 사용할 때는 성능은 좋아도 발열이 너무 심하거나 팬소음이 정말 굉음에 가까울 정도로 크게 나서 원활한 게이밍 환경이라고 할 수가 없었는데요. 리전5i 프로 7세대는 상대적으로 팬소음이 조용한 편이고, 발열처릭 뛰어나서 진정한 게이밍 노트북의 표본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안정적인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는 기본모드인 밸런스 모드를 사용을 하면 되고, 상황에 따라 퍼포먼스 모드, 그리고 조용한 사일런트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데요. 원한다면 밸런스 모드 시 Legion AI 기능을 켜두면, 자동으로 게임 플레이를 감지해서 최고 성능을 뽑아낼 수 있도록 최적화가 되기 때문에 복잡한 설정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해당 설정은 레노버 밴티지라는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빠르게 전환하고자 한다면...

사진에서 보이시는 것처럼 펑션키와 Q키(Fn+Q)를 눌러서 3개의 모드를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파워 버튼의 컬러를 통해서도 구별을 할 수 있는데요. 최고성능을 낼 수 있는 퍼포먼스 모드는 붉은색으로 들어오고, 일반 밸런스모드는 흰색 LED, 그리고 도서관이나 조용한 환경에서 작업을 할 때 유용한 사일런트 모드는 파란색으로 불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퍼포먼스 모드는 300W 전용 충전 어댑터가 연결되어 있을때만 활성화가 가능하죠 ^^

게임을 플레이 할 때는 300W 전용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넉넉한 출력으로 리전 5i Pro 게이밍 노트북의 최고 성능을 모두 뽑아내는데 한몫을 톡톡히 하는데요. 고속 충전 모드(슈퍼 래피드 차지)를 활성화 하면, 약 30분만에 80%의 충전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디스플레이도 레노버 리전5i 프로 게이밍 노트북을 선택하는 주요 이유가 되기도 하는데요. 16:10 화면비 덕분에 더 넓고 쾌적한 비율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매우 슬림한 배젤이라서 몰입감이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과거 16인치 노트북은 정말 덩치가 엄청났었는데, 리전 5i 프로는 16인치 대화면 스크린을 탑재했지만 일반 백팩에 쉽게 휴대할 수 있을 정도로 콤팩트한 외관을 가진 것이 매력적이죠. 참고로 무게는 약 2.49kg입니다.

확장포트의 경우 넉넉하게 3개의 USB Type-C 포트와 3개의 USB-A 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최신 USB-C 기기와 리거시 장비들이라 할 수 있는 외장하드와 마우스 등의 주변기기들을 부족함 없이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Type-C 포트의 경우 모두 DP 1.4를 겸하고 있고, 왼쪽에 있는 고급 포트는 썬더볼트4 포트라서 썬더볼트 포트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AMD 모델 대신 인텔12세대 CPU를 탑재한 리전5i 프로 7세대 모델을 선택해야 포인트가 되기도 하죠. ^^

참고로 USB PD 충전도 지원을 합니다. 후면에 있는 포트로 최대 135W로 USB PD충전을 할 수 있기에, 출력이 높은 USB PD 충전기를 함꼐 휴대하면서 사용하면 필요할 때 상대적으로 저속이긴 하지만 충전을 하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풀파워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전용 충전기를 챙기셔야 합니다 ^^)

인텔 12세대 i7-12700H, DDR5 램 16GB, 지포스 RTX 3060을 탑재한 리전5i 프로 모델의 성능은? 

리전5i 프로 7세대 모델의 전체적인 성능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가장 먼저 Geekbench5를 돌려보았습니다. 멀티코어 점수 12795점으로 정말 역대급으로 높은 점수가 나오는군요. 참고로 AMD 램브란트를 탑재한 리전5프로 모델과 성능비교를 해보고 싶으시면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게이밍 노트북인만큼, 그래픽 성능을 테스트 해볼 시간입니다. 해당 테스트는 일단 논옵티 (Discrete Graphics)를 활성화 한 상태로 측정하였습니다.

긱벤치5 OpenCL 점수는 102007점이네요. 3D Mark 점수를 살펴보면...

타스 9307점

TimeSpy (타임스파이) 점수는 9300점대!

파스 20235점

그리고 FireStrike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는 20200점대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씨네벤치 R23: 17255점

Cinebench역시 빼놓을 수 없죠. 17255점으로 역시 역대급 점수가 나온 것 같네요. 지금 최고 성능의 노트북을 구입하신다면 리전5i Pro 게이밍 노트북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SSD의 경우 최대읽기 속도 6614MB/s, 그리고 최대쓰기 속도는 4262MB/s대 입니다.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하는데 SSD도 매우 중요하기에 벤치마크를 돌려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이밍 노트북인만큼 키보드 관련 내용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레노버 리전5i 프로의 키감은 매우 준수한 편입니다. 키스트로크 1.5mm으로 적당한 편인 것이 마음에 드네요. 너무 짧거나 길지 않은, 딱 좋은 구성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인 만큼 컬러 LED 조명 설정도 가능합니다. Lenovo Vantage앱에서 Legion Spectrum 기능을 찾아들어가면 되고, 설정으 을 잘 살펴보면 꽤 화려하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죠.

그래서 위와 같이 컬러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스타일리쉬한 게이밍 노트북을 원하신다면 시간을 들여서 설정을 해봄직 합니다.

사운드의 경우 나히믹 (Nahimic) 기술과 설정 앱을 통해 가상 3D 서라운드 입체 음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이라면 사운드도 좋아야 하는데, 세부 설정을 통해 원하는 음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레노버 리전5i Pro 7세대 게이밍 노트북은 인텔 12세대 CPU,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시리즈를 탑재한 최고의 16인치 노트북으로, 정말 최고의 게이밍 노트북 제품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을 정도로 최상의 퍼포먼스를 가진 노트북인 것을 다시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해달라고 요청을 받으면, 주저하지 않고 가장 먼저 추천해줄 수 있는 게임 머신으로 인정합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터 작업을 하기 위해 고성능 랩탑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리전5i 프로 7세대 노트북을 권장해봅니다. :)

[업데이트]

어느덧 9세대 모델이 나왔네요. 아래 구입 모델을 리전5i 프로 9세대 제품으로 대체합니다.


[레노버 공식몰 추가할인 쿠폰코드: link15]

레노버 공식몰에서 구입하실 때 리전, 요가, 아이디어패드, 씽크패드 등 'link15' 추가할인 쿠폰코드를 입력하시면 더 많은 할인이 적용되어 가격이 낮추어집니다. 참고하세요 :)

:: Lenovo 리전5i 프로 9세대 게이밍 노트북 구입하기 ::

(레노버 공홈 할인쿠폰코드 link15 입력시 추가할인 가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