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3. 20. 00:16ㆍTech💡 스마트라이프
동영상을 다루는 일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기본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된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주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했지만 이제는 동영상 편집을 하는 일이 점차 많아지더군요. 초보자 부터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 중 추천할 만한 10개의 소프트웨어를 모아서 간단하게 비교하거나 특징들을 리뷰 해봤습니다.
2023년 윈도우나 맥에서 영상 파일들을 다루거나 촬영한 동영상 편집툴을 찾으신다면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Movavi Video Editor 2023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는 (Movavi Video Editor)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하나로 다양한 효과와 필터 등 영상 편집에 필요한 강력한 기능들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윈도우11과 맥 OS 최신 버전을 모두 지원하며 7일 평가판을 다운로드 받아 미리 사용해볼 수 있기에 원하는 기능들을 먼저 체험해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2023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동영상 편집에 필요한 실용적인 기능들이 늘어났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 배경 없애기 기능이나 크로마키 촬영본을 편집하는 기능, 주변 소음을 억제해주는 기능들이 이전보다 더 업그레이드 되어 더 고급스러운 영상을 편집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2023년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AI(인공지능) 개념이 도입된 것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무료 버전은 워터마크가 추가되고 720P 해상도로 내보내기를 할 수 있는데, 유료로 구독할 경우 워터마크를 없앨 수 있고 4K 고화질 영상으로도 Export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가장 쉬운편이라 생각되고, 클릭 몇 번으로 모션 트래킹이나 배경 제거와 같은 고급 기능들을 쉽게 적용할 수 있어서 좋네요.
저는 예전부터 모바비 만큼은 쭉 유료 버전을 사용중인데요. 구독을 하게 되면 매번 새로운 기능 개선이 이루어져서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2. NCH VideoPad
NCH VideoPad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고, 유료 버전에서는 360도 동영상 편집이나 오디오 믹싱 등 더 많은 효과 기능들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무료 버전에서도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영상 제작하기에는 충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윈도우10과 맥을 모두 지원합니다.
3. Apowersoft Video Editor
맥과 윈도우를 지원하는 또다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입니다. 직관적인 UI로 손쉽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데요. Apowersoft 비디오 에디터는 공식 웹사이트는 한국어로 되어 있는데, 정작 편집 프로그램 툴은 아직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이 살짝 아쉽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4K 영상 편집을 지원하지 않고, 유료 버전에서 더 많은 영상 효과를 제공합니다.
4. VSDC Video Editor
VSDC 비디오 에디터는 윈도우만 지원하는 동영상 편집 유틸리티 입니다. 역시 무료 버전과 유료(VSDC Video Editor Pro)버전이 약간 다른데요. 무료 버전에서도 충분히 영상 편집에 필요한 기본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유료 버전에서 모션 트랙킹이나 하드웨어 가속 등 더 고급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5. 반디컷 Bandicut
반디컷은 국내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로 고급 기능 보다는 영상 파일을 편집하고 싶을 때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르기, 나누기(분리하기), 또는 합치기를 쉽게 할 수 있는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만 있고, 무료 버전인 평가판에서는 인코딩 처리 속도가 다소 느린 편인데요. 또한 영상 마지막에 반디컷 워터마크가 들어가게 되니 사용 전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식판은 유료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고, 2023년 기준으로 약 39,600원에 평생 라이센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6. 라이트웍스 Lightworks
라이트웍스는 윈도우11과 맥 모두 지원하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회원가입을 해야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무료 버전에서는 720p 화질로 추출을 할 수 있고, 일부 필터들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유료 버전은 4K 영상을 제작할 수 있고, 하드웨어 가속, 다양한 비디오 및 오디오 효과를 줄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회원가입 후 무료 버전을 먼저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7. Shotcut 숏컷
숏컷은 오픈소스로 개발되고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리눅스와 같은 OS도 지원 하는데요. 당연히 맥과 윈도우 용도 개발이 되어 있어서 동영상 제작이 가능한큼 오픈소스 무료 앱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8. Cyberlink Video Editor
Cybelink사의 프로그램은 예전에 DVD 버너(콤보 드라이브)를 구입하면 번들로 자주 사용하던 프로그램인데요. 파워디렉터365는 간단하게 영상을 편집하기에 매우 좋은 편집툴 입니다. 윈도우와 맥 OS를 지원하고,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해서 빠르게 영상을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워터마크가 들어가게 되고 1080p까지만 지원하니 4K 영상 편집을 원하신다면 유료 버전을 구독해야 합니다.
9. iMovie 아이무비 (맥 전용)
맥 전용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iMovie는 iWork 시리즈로 MacOS의 생산성 툴 줄 하나이기 때문에 윈도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손쉽게 끌어다가 놓기로 변환 효과를 줄 수 있고, 맥(Mac)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영상 편집을 하기 위해 한번쯤은 iMovie를 사용해보게 되죠. 저도 맥에서 간단하게 영상 여러개를 잘라 붙이거나, 약간의 트랜지션 전환 효과를 줘야 할 때는 아이무비를 사용합니다. 편집을 빠르게 뚝딱 끝낼 수 있는 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맥을 구입하셨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다빈치 리졸브 DaVinci Resolve
헐리우드의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한다는 다빈치 리졸브 입니다. 전문가용 소프트웨어라서 유료버전만 있을 것 같지만, 무료 버전에서도 이 있고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빈지 리졸브 18 최신 무료 버전에서는 DaVinci Neural Engine 기술이나 고급 컬러 그레이딩, VR 편집과 같이 어려워 보이는 전문 기능들을 제외하고 무료 버전에서도 영상 편집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들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전문가 지향 소프트웨어인 만큼 제대로 사용하려면 어느정도 공부를 해야 하는 학습커브는 있는 것 같네요. 전문적인 영상 편집 세계에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해볼만한 영상 전문 편집툴 입니다.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면서 한번씩 짧게 사용을 해보았는데요. 최근에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이 다양한 동영상 파일 형식 (MOV, AVI와 같은 고전적인 영상 파일 포맷 뿐만 아니라 MP4, MKV 처럼 최근에 자주 쓰이는 확장자까지)들을 지원하기에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도 자동으로 별도의 코덱 설치 없이 편집이 쉬워진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위해 영상을 촬영했다면 주로 전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우다가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쉬운 프로그램을 위주로 기본기를 쌓는 것이 영상 편집자로 거듭다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처음 영상 편집을 해보지만, 여러 기능들을 다양하게 조합해서 쉽게 영상을 제작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Movavi Video Editor)를 구독해서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봅니다. 영상 편집을 초보자분들도 쉽게 할 수 있도록 UX가 좋은 편이고, 유튜브 영상도 금방 뚝딱 만들 수 있도록 최신 기능들도 지원이 잘 되고 있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