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안드로이드 태블릿 레노버 샤오신패드 2024 간단 사용 후기

2024. 1. 21. 21:49IT⚡리뷰

반응형

이상하게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제품은 잘 활용 못하는 편이라서, 영상 시청이나 모바일 게임을 돌리는 용도로 저가형 가성비 태블릿을 하나 사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와 비슷하게 이런 용도로 사용하기 좋은 태블릿 제품 중, 추천할 수 있는 모델이 레노버의 샤오신패드라고 생각해서, 출시되자마자 직접 직구로 구입한 제품입니다.

중국 내수롬이 깔려 있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설치하기 위해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지만! (기기 설정, apk 수동 설치, Google 계정 서비스 활성화 등등) 초기 설정만 잘 해서 반글화 작업 (100% 한글화가 아닌 일부 한글화)을 하면 쓸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하여 간단하게 사용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레노버 샤오신패드 2024

샤오신패드 2024

11인치 모델으로 적당한 화면 크기, 그리고 디스플레이는 밝기 400nit, 화면 주사율 90Hz로 퀄리티는 상당한 편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고 685 AP를 탑재하고 있어서, 왠만한 앱은 꽤 매끄럽게 실행되는데, 약 1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는 메리트를 가진 모델이죠.

중국 내수용 모델이라서 국내 정식출시는 안된 모델입니다. 패키지는 위와 같습니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크게 모나지 않은 편입니다. 딱 쓰기좋은 크기와 내구성을 갖고 있는 것 같네요.

측면에는 핀을 꽂아서 열 수 있는 슬롯이 있는데, 유심칩이 아니라 microSD 메모리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샤오신패드 2024 모델에 LTE (통신칩) 모델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버튼 부분과 카메라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 화질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고, 실내 사진 촬영 퀄리티는 조금 안좋은 편이네요 ^^

USB-C 포트로 충전을 하면 되고, 아쉽게도 DP 디스플레이 출력은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PC모드라는 재밌는 UI 모드도 잘 만들어둔 것 같은데, 왜 외장 디스플레이 출력을 넣지 않았는지... 가격이 저렴한 모델이라서 그냥 그려려니 합니다.

중국 내수용 모델을 구입하면 초기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샤오신패드 2024 반글화'로 검색하시면 기기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Google 서비스를 활성화 하는 방법, 그리고 반글화 프로세스까지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신 글들이 많이 었더군요.

저도 해당 글 2~3개를 참고하면서 따라하니 그리 어렵지 않게 구글 관련 서비스를 설치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을 통해 필요한 앱들을 모두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반글화를 목적으로 하고 계시다면 기기를 처음 뜯었을 때 업데이트는 보류하시기 바랍니다. 소문에 의하면 105 버전 이후로는 반글화 옵션이 막혀 있다고 하네요.

UI는 꽤 괜찮은 편입니다. 저는 레노버 P11 제품을 가지고 있는데, 비교해보니 확실히 더 쾌적하고 반응속도가 빠른데요.

제가 사용하면서 찾은 최적화 팁도 조금 있는 편인데요. 소개해드리면...

일반 설정> 빠른 제스처를 찾아 들어가서, '화면을 켜려면 두번 탭합니다''두 번 눌러서 잠금'을 켜두면 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이 책상 위에 올려져 있는 상태에서 화면을 2번 탭하면 화면이 켜지고...

반대로 태블릿을 사용하다가 홈의 빈 공간을 2번 톡톡 두드리면 화면이 꺼집니다.

'들어 올려 휴대전화 확인' 옵션의 경우 켜두면 손으로 들어올렸을 때 바로 화면이 켜져서 편할 줄 알았는데, 태블릿에 암호를 걸어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오동작을 많이 유발하더군요. 그래서 지금은 꺼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사용하는 태블릿이라서 별도의 잠금장치 없이 편하게 쓰고 있네요.

참고로 소개해드린 최적화 팁은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에서 제일 밑에 '다른 설정을 찾고 계십니까?' 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방식 설정 부터 PC모드 까지 꽤 생각보다 꽤 많은 설정들이 있으니 입맛에 맞게 조절해서 쓰면 좋겠네요.


레노버 샤오신패드 2024 (스냅드래곤 685 프로세서)의 성능은?

성능 벤치마크 결과는 어떨까요? 긱벤치6(Geekbench6) 기준으로 멀티코어 1540점, OpenCL 점수는 385점 입니다.

프리미엄 최신형 기기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초라한 점수이긴 한데요. 그리고 그래픽 성능 OpenCL 점수도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런데도... 유튜브나 넷플릭스 동영상 감상이나 여타 캐주얼한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하는 정도로는 충분하더군요. ^^

레노버 샤오신패드 2024로 유튜브 영상 감상 중...
구글 플레이만 있다면 뭐...
반글화를 했다고 하지만 완벽하게 되는 것은 아니고, 가끔 중국어나 영어를 보게 된다.
원신도 플레이 된다.
그래픽 설정은 낮음이 가장 낫고.. 중간은 조금 버거운 정도?

스마트폰에서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은 그나마 성능 옵션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서 그런지, 별다른 어려움 없이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 옵션을 낮음이나 중간 레벨로 설정한 다음 플레이 하니 원신도 플레이할만한 수준이네요.

그리고 저는 플레이 하지 않지만 LOL 와일드리프트도 잠깐 즐겨보았습니다. 저는 모바일 게임을 잘 안하는 편이고,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구입한 이유는 영상 플레이나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OS기기가 필요해서 구입한 거라서, 제가 필요한 용도로는 지금까지 구입한 안드로이드 기기들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하겠습니다. 한국어(한글)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그냥 영어로 사용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 수준이니까요.

[업데이트]

정확하지는 않지만 반글화가 가능한 버전이 105버전 (ZUI 15.1.105 안정버전)까지라고 하니, 반글화를 할 예정이라면 OS 업데이트하라고 뜰 때 꼭 업데이트 하지 말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해 봅니다. 검색해보면 업데이트를 강제로 막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

:: 레노버 샤오신패드 구입하러 바로가기 ::

[관련글]

포코 패드 (POCO PAD) 가성비 태블릿 직구 정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