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파르탄 브라우저 (엣지) 사용해보자

2015. 4. 2. 17:48IT⚡리뷰

반응형

먼저 이 글은 맥에서 윈도우10 테크니컬 프리뷰 설치 이후, 스파르탄(Spartan) 브라우저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Windows 10 Technical Preview 10049로 업데이트하는 팁입니다.


윈도우10 프리뷰를 하나는 데스크탑에, 다른 하나는 맥북프로에 가상OS로 테스트해보고 있는데... 조금 미묘하네요.


국내 유저들은 아직까지 윈도우7를 더 편하게 생각할 것 같다는 걱정이 먼저 앞섭니다만... ^^ 어찌되었든 언젠가는 사람들이 윈도우10을 사용하게 될테니 미리 만나봅시다. 이번에는 스파르탄 브라우저까지 테스트해볼 수 있는 TP빌드 10049도 나왔으니까요.


윈도우10 Technical Preview 10049 쉽게 업데이트하는 법


▲ 우측 하단에 메세지 아이콘을 눌러 '모든 설정'을 호출해보자


먼저 가장 빠르게 제어판 및 설정창을 여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면 우측 하단에 메시지 아이콘을 눌러서 '모든 설정'을 호출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쉽게 업데이트 설정 창을 열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게 가장 편하네요.


여담이지만 윈도우10은 아직 기존 윈도우 데스크탑 UI와 터치UI가 완전히 통합되지 않아서인지 혼란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아직 많이 다듬어져야 할 부분들이 많아요.


▲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를 찾아 클릭!


▲ 윈도우 업데이트 항목이 뜨면 '고급 옵션'을 클릭!


▲ Preview 빌드 설치 방법을 '빠름'으로 설정하자


우리의 목표는 재빠르게 윈도10 TP 빌드를 받아서 스파르탄 브라우저를 체험해보는 것이니... Preview 빌드 설치 방법을 '빠름'으로 설정합니다.


▲ 빌드 10049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중


지금 사용하고 있는 윈도10 TP 버전에 따라 업데이트를 계속 확인하고 설치하다보면 fbl_impressive 10049 Professional 업데이트가 나오게 됩니다. 이걸 설치하면 이제 스파르탄 브라우저를 테스트할 수 있는 빌드가 되는 거죠 ^^


▲ 윈도우10 TP 업데이트 중


메이저 업데이트를 완료하려면 PC를 다시 시작해야 하고, 부팅 전에 다시 한번 업데이트를 완료하는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생각보다는 오래 걸리니 느긋하게 기다려야 새로운 윈도우10 빌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작업보기'와 '탐색기' 아이콘 중간에 생긴 '스타르탄 프로젝트' 웹브라우저 아이콘


모든 설치과정이 끝나면 이제 스파트란 브라우저를 사용해볼 수 있게 되었을 겁니다. 지구본 모양의 플랫한 아이콘이네요.


▲ 왼쪽이 Spartan 브라우저, 오른쪽은 인터넷 익스플로러11


아직 인터넷 익스플로러11(iexplorer)가 윈도우10에서 없어진 것은 아니고, 스파르탄 브라우저와 익스플로러11이 공존해 있습니다. 


스파르탄 브라우저의 첫인상은... 글쎄요... 모바일 브라우저 크롬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스파르탄 브라우저는 과연 기존 웹브라우징 환경과 어떻게 다를지 기대는 됩니다만 조금 더 사용해봐야 겠군요. 


한편 국내 웹 환경에서 2017년까지 액티브엑스(ActiveX)를 없앤다고 하는데... 이제 익스플로러의 시대가 가고 스파르탄의 시대가 오는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2015년 4월 30일 업데이트]

스파르탄 브라우저의 정식 명칭이 MS '엣지' (Edge)가 되었군요.


:: 윈도우10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앞으로도 윈도우10을 사용해보면서 관련된 정보 및 활용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 프로필사진
    김기태2015.04.25 00:16

    아까 파티션을 100기가로 설정하고 설치해봤는데 없길레 놀랐는데 덕분에 정보얻어가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