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6. 12:54ㆍ패션매거진👔Reviews
오늘은 모바일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 전에, 먼저 Google Play 스토어의 성장세를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via App Annie
2014년 1분기 Google Play의 전세계 매출은 2013년 1분기보다 약 2.4배 매출 증가했습니다. 관련자료는 Distimo를 인수한 App Annie에서 구글 I/O 행사 기념(?)으로 공개한 자료인데요. ::이곳을 클릭::하시면 더 상세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상세자료를 다운로드 하려고 이메일주소까지 넣었는데... 이상하게 해당 자료가 배달되지 않고 있네요. ^^)
매출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은 단연 게임 앱들입니다. 해외에서는 80%의 매출이 게임에서 나오고 있고, 국내는 매출의 90% 이상이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한가지 첨언하자면... 가장 높은 수익을 내고 있는 앱들은 프리미엄(Free+Premium)으로 굳어지는 추세입니다. 이미 매출의 98%가 부분유료화 수익모델을 가진 프리미엄앱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via App Annie
작년에 한국이 구글 플레이 매출 2위를 달리고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급성장한 미국에게 밀려나 3위입니다. 미국의 경우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가 전체 스마트폰 유저의 40%를 넘기고, 앱을 소비하는 문화가 애플 앱스토어에 편중되어 있었지만, 작년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이 폭팔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미루어 볼때 이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결제를 하는 유저들이 많아진 것으로 판단되네요. 아직 1위는 일본입니다. 일본 시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매분기별로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하는데, 시간이 나시는 분은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요약자료를 보면 컨텐츠 산업의 수출 중 60%가 게임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CCA.KR '콘텐츠지식' 게시판에서는 이외에도 도움이 될만한 연구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으니 자주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