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있는 윈도우 8.1 관련 팁입니다.


윈도우8.1은 MS(마이크로소프트) 핫메일 계정이 윈도우OS 사용자계정으로 연결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마치 크롬OS 처럼 사용자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OS설정이 클라우드화 백업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마 윈도우 8.1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OS를 사용하신다면 초기 설정 시 Microsoft (핫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는 프로세스를 진행하셨을 겁니다.


이 기능 덕분에 배경화면이나 앱 설정 등을 그대로 불러와 주기는 하지만, 이런 자동화 기능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유저들도 있기 마련이죠. 특히 원드라이브(Onedrive)를 반 강제적으로 연동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원드라이브 대신 드롭박스(Dropbox)를 사용한다면 이 기능을 수동으로 꺼주어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처음 시동 시 매번 핫메일 계정 암호를 입력해서 로그인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죠. (자동로그인 설정법이 있지만 말입니다 ^^)


어떤 이유에서든 MS핫메일 계정으로 윈도우OS를 종속시키는 것이 싫고, 원드라이브(OneDrive)를 사용하지 않으며, 윈도우8.1를 윈도우7처럼 독립적으로 (간편하게) 사용하기 원한다면 아래의 설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핫메일 계정을 해제해서 사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래의 과정을 따라하면 원드라이브 동기화 기능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따라서 원드라이브에 중요한 파일을 저장해두셨다면, 미리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8.1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연결 해제하는 법 (로컬 계정 사용하기)


▲ 참바(CharmBar)에서 '설정' -> 'PC설정변경'을 선택!


먼저 윈도우8의 UI 기능 중 하나인 참바(Charm bar)를 호출합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신다면 우측 최상단으로 마우스를 가져가서 살짝 내리면 참바가 나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신다면 트랙패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해주면 나오는 메뉴죠 ^^ 여기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 우측 하단에 'PC 설정 변경' 선택!


▲ 왼쪽 메뉴 중 '계정' 클릭!


▲ 계정에서 '연결끊기'를 클릭!


계정메뉴를 잘 보면 핫메일계정으로 연결된 것이 보입니다. 바로 아래에 보이는 '연결 끊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계정 암호를 묻는 '로컬 계정 사용' 확인 창이 뜹니다.


▲ 로컬 계정 사용 확인창에서 암호를 기입하고 '다음'을 누르자


'다음'을 눌러서 진행해보면 앞으로 사용할 '로컬 계정' 사용자 이름을 설정하게 되고, 별다른 암호를 넣지 않고 설정을 완료하면 이제 윈도우 시작시 암호 입력 없이 간편 자동 로그인이 되어 바로 윈도우8.1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로컬 계정'은 마이크로소프트 핫메일 계정으로 연결되지 않기에 윈도우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설치 할 때 따로 계정정보를 입력해야 하지만, 오히려 윈도우7를 편하게 사용했던 유저라면 '로컬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원드라이브(OneDrive)를 윈도우8.1과 연동해서 잘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로컬 계정 전환시 원드라이드 연결이 해제된다는 점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