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도 시간이 조금 남는 김에 맥(Mac) 기초 사용법을 하나 정리해볼까 합니다.


같은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을 열때 기본으로 열리는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법인데요. 윈도우에서는 ALT(알트)키를 누르면서 우클릭을 하면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맥에서는 특이하게도 오른쪽 클릭을 해서 '다음으로 열기'로 기본 연결 앱을 설정해도 해당 파일에만 설정이 적용되고, 같은 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공통으로 연결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는데요.


아래의 방법으로 설정을 적용하면 같은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의 기본 연결 앱을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


맥(Mac)에서 다음으로 열기(기본 연결 프로그램) '모두 적용'하기


▲ Command + I 단축키를 누르거나 파일 우클릭 -> '정보 가져오기'를 누르자


제 경우에는 예전에 널리 쓰이던 동영상파일인 .avi 파일이 계속 퀵타임으로 열려 불편한 것 같아 인기 맥용 동영상 플레이어로 알려진 무비스트를 기본 연결 앱으로 변경해보기로 했습니다.


위에 스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해당 파일을 오른쪽 클릭 한 뒤 '정보 가져오기'를 누르면 파일 속성 정보 및 여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단축키는 Command + I 입니다. :)


▲ 다음으로 열기 탭을 보면 '기본' 앱이 퀵타임으로 되어 있다


이제 '다음으로 열기'에서 제가 원하는 앱을 설정해줍니다. 저는 무비스트를 선택했습니다.


▲ '모두 변경'을 클릭해서 같은 확장자 파일을 모두 같은 앱으로 열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모두 변경' 버튼을 누르면 같은 확장자 파일들을 모두 일괄 적용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뜹니다. ^^ 여기서 '계속'을 클릭하게 되면 이제 해당 확장자 파일들에 한해 자동으로 기본 앱으로 설정한 프로그램으로 파일들이 열리게 됩니다.


간단한 팁이지만 맥은 스페이스 바를 눌러 파일을 QuickView 하거나... 독(Dock)에 있는 앱에 끌어다가 놓기로 파일을 여는 경우가 많아서 맥을 오래 사용한 분들도 잘 모르시더군요. 마침 자료정리를 하다가 기본 연결 앱을 설정할 일이 생겨서 정리해봤습니다. :)


댓글
  • 프로필사진 jse 정말 고맙습니다. 늘 안열리는 프로그램으로 연결되서 문제였는데 이렇게 쉽게 해결할 수 있다니 감격스러워요 ㅜㅜ 2016.04.19 01:28 신고
  • 프로필사진 맥사람 참 유용한 정보입니다. 당신 같은 분들이 있기에 세상이 밝아집니다. 2016.05.24 23:2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과찬이십니다. 감사합니다. ^^ 2016.05.25 15:11 신고
  • 프로필사진 달밑 정말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맥 사용한지 얼마 안되는데, pdf파일 열때마다 미리보기에서 어도비아크로뱃으로 하나하나 지정해주느라 시간지체가 되었는데 이제 바로바로 열어서 확인해볼 수 있게 되었네요! ^^ 감사해요!! 2017.11.20 12:3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