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적화, 자동 업데이트 막기 (업데이트 서비스 끄기)

2015. 12. 5. 19:29IT⚡리뷰

반응형

윈도우10은 이전 버전의 윈도우(윈도우7, 윈도우8.1)와는 달리 업데이트 서비스가 '자동 업데이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OS 업데이트는 보안 및 버그가 수정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설치되어하는 것이 좋지만, 업무용으로 PC를 사용하고 있을 때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다운로드 되고 컴퓨터를 신속하게 종료시키고자 할 때 업데이트 설치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서 가끔 원활한 PC사용을 저해할 때도 있습니다.

하여 일부 파워유저들은 윈도우10의 자동업데이트를 막아두는 설정을 해둡니다. 저 역시 윈도우10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이 별반 마음에 들지 않아 아래의 설정을 통해 윈도우10의 자동 업데이트를 강제로 막아두고 있습니다.

▲ 급하게 시스템을 재시동해서 업무를 처리해야 할 때 업데이트 작업이 걸리면 정말 곤란하다

 

(시간이 날 때 설정에서 업데이트 창을 띄워서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시키고 싶은 유저라면 아래의 방법을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의 자동 업데이트 막기 (업데이트 방지)

'시작' 버튼을 눌러 'gpedit.msc'라고 타이핑 한 뒤 엔터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로벌 그룹 정책 편집기'를 띄울 수 있습니다.

 

▲ gpedit.msc 를 실행시키자

 

뜨는 창 트리구조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블릿' -> 'Windows 구성요소' -> 'Windows 업데이트' 항목까지 차근차근 찾아들어갑니다.

 

'자동 업데이트 구성' 항목을 더블 클릭!

 

'자동 업데이트 구성' 항목을 발견했다면 더블 클릭으로 들어가 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사용'을 선택하고 '2 - 다운로드 및 설치할 때 알림'을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참고로 평소에 보안 업데이트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대담한 유저라면 아예 '사용 안함'으로 설정해 두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 이제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싶을 때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다

 

설정을 완료하면 이제 윈도우10의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 설정 화면에서 업데이트 다운로드를 수동으로 진행 시킬 수 있죠.

 

다만 위에 방법은 원하는 업데이트 (주로 하드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구별 / 선택하여 업데이트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일괄로 모든 업데이트를 시간날 때 수동으로 다운로드 설치하는 팁에 불과한데요.

 

윈도우10이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직 특정 하드웨어 제원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게 되면 충돌하는 현상이 있기도 합니다. 하여 MS는 특정 드라이버의 업데이트를 방지할 수 있는 툴 'wushowhide.diagcab' (일시적으로 10 Windows 설치에서 Windows 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방지 하는 방법) 파일을 배포하고 있으니 해당 툴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wushowhide.diagcab 툴 다운로드 및 설명 사이트 바로가기 ::

(일시적으로 10 Windows 설치에서 Windows 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방지 하는 방법 : 3073930)

 

윈도우10 업데이트 서비스 끄는 방법 : services.msc

 

services.msc -> Windows Update -> '사용 안 함'

 

만약 gpedit.msc(로컬그룹정책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는 윈도우10 버전 (윈도우10 홈 에디션)을 사용중이라면 gpedit.msc대신 실행 -> 'services.msc'를 한 다음,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사용안함'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최신 빌드의 윈도우10은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를 1달 동안 막아두는 옵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 -> 추가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 중지 -> 일시 중지 기한 -> '날짜 임의 지정'

 

:: 윈도우10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 MS 오피스 365 (원드라이브 1TB 용량)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