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Mac)을 사용하다보면 가끔 사용 가능한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디스크 정리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익숙한 C: 부터 폴더를 하나씩 살펴보면서 저장된 데이터를 쉽게 확인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걸러내는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파티션을 나누어 루트에 폴더를 생성하여 파일을 관리하는 윈도우와는 달리, 주로 사용자 폴더에 데이터를 분류/저장하는 맥에서는 어디에 파일들이 저장되어 관리되고 있는지 한눈에 알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맥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정리 툴을 소개해봅니다. 각각 맥에 저장된 데이터용량을 한눈에 알기 쉽게 표기해주고, 필요하다면 파일 관리까지 가능한 재밌는 앱입니다.


디스크 웨이브(DiskWave)



디스크 웨이브는 해당 폴더가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손쉽게 알 수 있도록 계산해서 보여주는 툴입니다. Sort by Size (용량크기로 정렬) 시키면 어떤 폴더가 가장 큰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죠.



적당한 예로,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s) 폴더를 선택해보면 설치된 앱들 중 어떤 앱이 가장 덩치가 큰지 알 수 있습니다. 용량부족을 하드디스크를 제거해야 한다면 가장 먼저 삭제해야 하는 앱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겠죠 :)


:: DiskWave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 ::

(우측에 Download DiskWave version 0.4.0을 클릭하면 됩니다)



디스크 인벤토리 X (Disk Inventory X)


▲ 앱을 실행시킨 뒤 'Open Volume' 버튼를 클릭해주자


Disk Inventory X는 이보다 더 자세하게 저장된 데이터를 크기별로 도식화 하여 인포그램처럼 보여줍니다. 시스템 파일이나 폴더를 숨김없이 적나라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꽤 높습니다.



가장 커다란 네모칸을 선택해보면 어떤 앱에 컨텐츠가 가장 많은지 알 수 있죠. 그리고 파일 형식 (문서, 이미지 등 확장자로 구분) 별로 어떤 파일이 가장 많이 저장되어 있는지도 통계를 내어 보여 줍니다. 위와 같은 기능이 필요할 때 정말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 앱입니다. :)


:: Disk Inventory X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


댓글
  • 프로필사진 futurehunt DiskWave는 라이선스에 `무료지만 난 책임못짐, 왈라불라...` 라해서 새가슴에 Skip하였고, Disk Inventory X는 실행시 보안레벨을 낮춰야하네요. (El Capitan 기준)
    덕분에 궁핍한 제 HDD를 언놈들이 점령하고 있는지 잘 점검해보았습니다.
    (오히려 전 윈도우즈에도 이렇게 폴더별 파일종류별로 크기,갯수를 알수있는 유틸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요즘은 Everything으로 종류별 크기를 찾아내긴하지만요)
    좋은 유틸 소개 감사합니다.
    2015.12.08 00:0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