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Crystal Disk Mark) 다운로드 : SD메모리, 하드디스크, SSD 속도 측정 및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

2016. 7. 15. 17:13IT⚡리뷰

반응형

하드디스크(HDD) 또는 SSD(Solid State Drive)의 읽기/쓰기 속도를 테스트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는 HD Tune과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 Disk Mark)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저는 한눈에 디스크 스피드 벤치마크 결과를 볼 수 있고, 테스트 사용법이 매우 쉽다는 점에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iystal Disk Mark)를 즐겨 사용하는데요. 간단하게 다운로드 한 뒤 벤치마크를 돌려보는 과정을 정리해봅니다.


Crystal Disk Mark 다운로드



:: Crystal Disk Mark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오픈소스로 개발된 앱으로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설치용 버전을 다운로드 해도 되지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쓰는 것이 쉽고 빠릅니다. 위에 사이트에 접속해서 제가 표시해논 파일링크를 클릭하면 잠시 뒤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최신버전은 CrystalDiskMark 5.1.2이네요. 다운로드 완료 후 해당 압축파일을 풀면 아래와 같이 실행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32비트와 64비트가 있는데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OS에 맞는 걸 선택해서 실행합니다. 저는 64bit Crystal Disk Mark를 실행했습니다.


▲ CrystalDiskMark 실행 후 'All' 버튼을 누르자.


여기서 별다른 옵션을 바꿀 필요 없이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드라이브만 정확한지 확인하고 바로 좌측 상단에 있는 'ALL' 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속도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벤치마크를 실행하는 동안에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여타 프로그램이나 앱을 꺼두는 것이 좋겠죠. ^^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속도 테스트 끝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SSD 속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는 법을 설명해보면 :


Seq 테스트는 순차읽기쓰기 벤치마크로 쉽게 말하면 파일 복사 속도 테스트입니다. MB/s로 되어 있으니 1초에 몇MB를 읽고 쓸 수 있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속도 성능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4K는 작은 파일들을 핸들링하는 랜덤 읽고/쓰기 테스트 속도입니다. 작은 파일크기를 가진 파일들은 대부분 윈도우 OS 및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때 사용되는 시스템 파일들이 많기에 이 속도가 빠르게 부팅 시간이라든지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SD 메모리나 HDD, 또는 SSD를 처음 구입 한 뒤 제 성능이 나오는지를 확인하고 싶을 때 활용해보세요. 참고로 맥(Mac)에서 디스크 속도체크를 해보고 싶다면 BlackMagic Disk Speed (블랙매직 디스크 스피드)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


[관련글]

3Dmark11 다운로드 및 사용법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

간단한 컴퓨터 그래픽 카드 성능 벤치마킹 사이트 Fish Bowl (금붕어 테스트)

컴퓨터 벤치마크를 한눈에 보는 사이트 : CPU 비디오카드 벤치마크 사이트

삼성 SSD 850 PRO 256GB 사용 후기

컴퓨터 벤치마크 프로그램 CPU-Z, Geekbench 다운로드 및 사용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