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온다 안나온다, 말이 많았던 애플 뮤직(Apple Music)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조용히 2016년 8월 5일 부터 한국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전에 미국 계정으로 애플 뮤직 3개월 무료 프로모션을 체험해본 적이 있지만, 구글 뮤직 보다 발빠르게 애플 뮤직이 한국에 상륙하니 감회가 새롭네요 ^^


오늘은 애플 뮤직을 가입하는 법, 그리고 구독 방식으로 자동갱신을 취소하는 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애플 뮤직, 음악 스트리밍 국내 서비스 시작



:: 애플 뮤직 한국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


일단 애플 뮤직(Appple Music) 아이튠즈(iTunes)나 아이폰, 그리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공식 출시된 애플 뮤직 앱을 통에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아이폰 '음악' 앱을 실행하니 바로 아래와 같이 나오더군요.


▲ Apple Music 가입하기 -> 개인 가족 플랜 선택 -> 바로 결제-> 끝


애플 뮤직 가입창이 뜨면 개인(월 7.99$), 가족 (11.99$) 서비스 플랜을 선택하면 바로 결제창으로 넘어가게 되고 터치아이디로 서비스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음달 가입한 날짜에 자동으로 가입한 플랜에 해당하는 구독료가 빠져나가면서 갱신되는 방식이죠 ^^



이후 바로 개인화 설정으로 돌입하게 되는데요. 수순을 동일하네요. 즐겨듣는 음악의 장르를 고르고,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선택하는 버블창이 뜹니다. 선호도 조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동그란 방울을 2번~3번 터치하면 더 좋아한다는 뜻으로 선호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세팅이 완료되면 오른쪽에서 보이는 것처럼 내가 자주 듣던 음악이나 좋아하는 가수를 기반으로 추천 앨법과 음악을 큐레이션 해주죠 ^^ 이제 즐겁게 애플 뮤직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기면 됩니다.



국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만큼 K-POP 국내 가요도 많네요 ^^ 다만 카카오가 거액에 인수한 멜론(로엔 엔터테인먼트) 계열 가수들의 음악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애플 뮤직이 처음 출범했을 때 미국 계정 가입이 귀찮아서 가입하지 않았던 분들은 이번에 3개월 무료 체험을 만끽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애플 뮤직을 써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Apple Music 앱이 등록되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도 애플 뮤직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애플 뮤직 가입 취소, 자동갱신 구독 취소하는 법


애플 뮤직 구독 서비스는 매월 자동으로 돈이 빠져나가면서 갱신이 되는데요. 한국에서 개인 멤버십 플랜의 경우 월 7.99$입니다. 지금은 환율이 많이 떨어져서 환산하면 약 8,900원이네요. 애플 뮤직의 해외 가격이 9.99$인 것에 비하면 2$가 저렴합니다.


이유를 유추해보니 멜론이 스트리밍 클럽이 정기결제로 7900원이네요. 역시 경쟁이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7.99$ 결제 확인 영수증


어찌되었든 더 이상 애플 뮤직을 구독하고 싶지 않거나 3개월 무료 기간이 끝난 뒤에 더 이상 과금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자동갱신 결제를 꺼둘 수 있습니다.


음악 앱에서 가장 왼쪽 위에 있는 사용자 그림 아이콘을 눌러 'Apple ID 보기'로 들어가거나 아래처럼 설정에서 차근차근 '구독 관리' 메뉴를 찾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설정 -> iTunes 및 App Store -> Apple ID -> 'Apple ID 보기'


아이튠즈 및 앱스토어를 찾아들어가 최상단에 있는 애플 아이디를 터치하고 'Apple ID 보기'로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해보면...


▲ '관리' -> '자동갱신' 스위치 끄기


밑에 보이는 구독 섹션에서 '관리'를 터치해 들어가보면 '자동갱신' 스위치가 켜져 있을 텐데요. 이걸 끄게 되면 미리 결제된 이번 달 사용을 마지막으로 다음달 부터는 애플 뮤직 구독이 해지되게 됩니다. ^^


▲ 미리 구독료를 지불한 남은 기간 동안에는 애플 뮤직을 들을 수 있다.


애플 뮤직 즉시 탈퇴 및 환불 요청 하는 법


참고로 애플 뮤직을 바로 구독 해지 및 탈퇴하려면 https://getsupport.apple.com에 접속해서 전화상담을 받거나 이메일로 애플 고객센터를 통해 환불 요청을 해야 합니다. 전화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르네요 ^^


▲ 애플 고객지원에서 iTunes 및 Apple Music 선택!


▲ 애플 뮤직 항목 클릭!


▲ 회원 자격 및 청구 선택!


▲ 지금 Apple 지원과 대화하기 클릭 후 전화번호 및 이메일 입력


애플 지원(Apple Support)은 일요일에도 상담을 받을 수가 있네요. 저는 실수로 애플 뮤직 3개월 무료체험을 한 애플아이디로 재가입하면서 7.99$가 결제되었었는데요. 방금 상담원과 전화통화 상담을 통해 환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애플 뮤직에 한국 음원들이 많아지면 다시 유료로 결제해서 사용해볼까 합니다. :)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해외 업체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국내에서 드디어 시작되었는데요. 한국에서도 해외처럼 나중에 학생할인 프로모션 플랜이 제공될지 여부가 궁금해집니다.


어찌되었든 음원 3000만곡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애플 뮤직이 가진 경쟁력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멜론(로엔 엔터테인먼트)이 1위 사업자로 자리잡은 국내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 앞으로 어떤 영향력을 가지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이제 남은 건 구글 뮤직의 한국 진출일까요? :)


:: 애플 에어팟(Airpods) 구입하러 바로가기 ::


[관련글]

애플 뮤직 (Apple Music) 가입 및 무료 체험 이용 후기 (iOS 8.4 업데이트)

유튜브 광고 없는 유튜브 레드 한국 서비스 시작

실수로 결제한 아이폰 유료 앱 환불 신청 하는 법 (애플 앱스토어 환불 및 결제 취소 방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