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업준비생, 이직희망자 등 신입 경력을 불문하고 구직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연봉이 언급되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연봉정보를 확실하게 공개하진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신입 지원자들은 임원면접을 통과한 이후 인사과에서 연봉협상을 시작할때 자신의 정확한 연봉을 알게 되는데요.


그래서 구직자들은 사내커뮤니티나 취업 정보 사이트에서 업종에 따른 연봉정보를 열람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별다른 회원가입 없이 여러 기업의 연봉정보를 공개하는 서비스를 드물었는데요. 오픈소스,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해서 기업 연봉정보를 쉽게 열람해볼 수 있는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여 몇가지 서비스를 정리해봅니다.


크레딧잡 Kredit Job



:: 크레딧잡 바로가기 ::


크레딧잡(Kreditjob)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동산시세를 알려주는 크레딧하우스 서비스를 만든 크레딧 데이터(Kredit Data)에서 새롭게 런칭한 연봉정보 서비스입니다. 여타 취업정보사이트와는 달리 국민연금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정한 연봉 정보를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신입 초봉에 가장 사실적인 수치 정보를 제공해준다고 하네요. 다만 완벽하진 않으니 참고사항으로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담이지만 크레딧잡은 오픈하자마자 잠시 서비스가 중단되었었습니다. 접속량이 많아지면서 서버를 보완하기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일각에서는 일부 기업들이 국민연금측에 항의를 했다고도 하는군요. :)


크레딧잡에서 제가 한때 목표로 했던 구글코리아 연봉정보를 확인해보면 :


▲ 구글코리아 평균예상연봉은 5100, 올해입사자 연봉은 4200 © KreditJob


구글 코리아 올해 입사자 연봉은 4208만원으로 집계되었네요. 구글코리아는 외국계 회사이다보니 신입보다는 경력직이 많다는 것을 유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월트디즈니 코리아도 한번 검색해볼까요?


▲ 디즈니 코리아 평균예상연봉은 4800, 올해입사자 연봉은 3800 © KreditJob


크레딧잡에서는 총 인원 및 올해입사자와 퇴사자 비율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융권 기업인 현대카드 연봉정보를 살펴보면...


▲ 현대카드 평균예상연봉 4000, 올해입사자 연봉은 3100 © KreditJob


현대카드 신입은 연봉은 3100, 평균 연봉은 4000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T기업인 카카오(Kakao)를 알아볼까요?


▲ 카카오 평균예상연봉 1억 2600, 올해입사자 연봉은 5900 © KreditJob


카카오는 언론에서 여러번 다루어진 것처럼 평균 연봉이 상당히 높게 나오네요 ^^ 국민연급을 기초로 산정한 데이터라고는 하지만 100% 정확할 수 없고 오차율이 당연히 있음으로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잡플래닛 (Job Planet)


저는 지금 직장을 구하기 전까지 각 회사의 연봉정보를 잡플래닛에서 얻곤 했습니다. 크레딧잡처럼 잡플래닛도 평균 연봉을 쉽게 검색해 열람할 수 있고, 직급별 상세 연봉 정보는 짧은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면 무료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잡플래닛 연봉정보 서비스 바로가기 ::


제가 면접을 봤던 회사들 중에서 기억에 남는 회사들은 블리자드 코리아, 페이스북 코리아, 네이버 라인 등등입니다. 잡플래닛에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연봉정보를 검색해보면...


▲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연봉정보 © Job Planet


블리자드는 평균연봉이 3500, 사원 신입이 2450만원 정도로 생각보다 낮게 집계되어 있네요. 다만 대리부터 업계 평균보다 높은 연봉을 받는 것 같습니다.


▲ 페이스북 코리아, 라인코리아 연봉정보 © Job Planet


페이스북 코리아라인플러스 (LINE Corporation)는 평균연봉과 대졸 신입 사원 연봉이 매우 높게 나옵니다.


위에서 여러번 언급했지만 정확한 연봉정보는 사내에서도 기밀로 취급되는 만큼, 위에서 소개해드린 연봉정보 서비스들이 정확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실제로 회사에서도 직급이 같아도 업군에 따라 상이한 연봉 테이블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


다만 취업 및 이직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참고 할 수 있는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대부분 이런 정보는 친한 지인 네트워크를 통해 알아보는 '카더라통신'이 성행했었는데요. 앞으로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해 투명한 연봉정보 공개가 가능해질지 궁금해지는군요 :)


댓글
  • 프로필사진 블루스카이 크레딧잡과 잡플레닛이 연동되면 진짜 좋겠네요... 2016.09.24 10:4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그러게요 ^^ 지금은 두개를 잘 비교해 가면서 이직 준비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입이라면 초봉이 중요하긴 하지만... 2016.09.24 14:40 신고
  • 프로필사진 망플래닛 크레딧잡이 더 정확해요~
    잡플래닛은 리뷰 글 막써도 등록되요~ 그러니까 리뷰글 너무 믿지는 마세요~
    저는 입사지원하려는 회사에 리뷰 보기 위해서 삼성전자 현직원으로 리뷰 등록했습니다.
    잡플래닛의 신뢰성이 궁금해서 입사하려는 회사에 적혀있는 악성 리뷰같은걸 그대로 복사해서 잡플래닛 회사 리뷰에 붙이기를 하니 심사 불승인이 나더라구요?? 제가 입사하려는 회사는 그런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고 승인을 하진 않았을텐데... 암튼 잡플래닛은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봅니다.
    2017.02.16 11:1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