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CF Story는 애플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광고 영상입니다.


이 광고 CF의 원본 'Don't Blink'는 사실 지난 9월 7일 (한국에서는 9월 8일) 애플 아이폰7 신제품 키노트 행사와 함께 공개된 영상인데요.


한 팬이 직접 한글화한 영상을 애플 코리아에서 보고, 공식 유튜브 채널에 채용해 공개했습니다. 사실 완전한 UCC, UCG이 아니지만, 개인이 취미로 편집한 한글화 영상이 대기업 광고CF로 등재된 사례로 손꼽히겠네요 :)


눈도 깜빡 마세요 © 애플 / 기무상


먼저 공식 영상부터 볼까요?


애플 아이폰7 키노트 'Don't Blink' CF 영상



애플 신제품 행사가 나오면 핵심만 편집해서 60~90초 정도로 요약하는 영상이 한 때 유튜브에 많았는데요. 애플이 바로 이런 요약 영상에서 영감을 받아서 제작한 영상이 'Don't Blink'가 아닐까 싶습니다.


107초 동안 수백단어가 빠르게 전환 교차되기에 타이밍을 재고 단어를 써넣기에는 꽤 오랜 영상 편집 시간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마치 애플이 예산이 없어 각 나라 언어로 모두 제작을 하지 못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말도 안되는 소리


저는 개인적으로 그리 마음에 드는 광고 영상이 아니지만, 그래도 커뮤니티에서는 꽤 높은 평가를 받고 있네요. 그리고 아래가 화제가 된 유튜버 '기무상'님의 한글화 버전입니다.


애플 키노트 광고 영상 : 눈도 깜빡 마세요



지금보니 재밌게도 유튜브 영상 제목은 '눈도 깜빡 마세요'로 되어있는데... 실제로 영상에는 '눈도 깜박 마세요'라고 쓰여져 있군요. 유튜브 공식채널을 담당하는 애플 코리아 직원이 '깜빡'인지 '깜박'인지 통일을 하지 않았나 봅니다. 둘다 맞는 표현이니 크게 신경쓰이진 않네요. 갑자기 생각난 것이지만, 이전에도 애플코리아는 톺아보기라는 순 우리말 표현을 공식 사이트에 사용해 긍정적인 이슈를 만들어낸 적이 있습니다.


'눈도 깜박 마세요' 영상은 사실상 2차 창작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미드 영상의 한글 자막을 만드는 고마우신 분들이 2차 창작자로 분류되기도 하니까요. 어찌되었든 이러한 2차 창작물 UGC를 애플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 그리고 공식 사이트에 등재하여 소개했다는 건, 꽤 흥미로운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아이폰7은 2016년 10월 21일 국내 정식 출시됩니다. 통신사 예약은 10월 14일부터라네요 :)


[관련글]

갤럭시노트7 블랙 오닉스 CF vs 애플 아이폰7 광고음악은?

아이폰7 공개 키노트 실시간 영상 보기

애플 코리아, 아이폰7 새로운 기능 정리한 CF 영상 유튜브 채널에 공개

애플 스토어 가로수길 입점? 한국 애플스토어 소식과 루머

아이폰7 플러스 사용 후기,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아이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