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조금은 실망스러웠던 삼성 서비스센터 AS 후기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삼성 노트북은 지금까지 약 3~4대 정도 사용해보게 되었는데, 저는 처음 울트라북 (슬림 노트북)이 출시되었을 때부터 사용해온 삼섬 시리즈9 (아티브북9, 노트북9)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죠 ^^

HP나 ASUS등 국내 제품이 아닌 해외 제품은 중고판매로 처분한 적이 많지만, 삼성 노트북9 만큼은 국내 제품이기에 AS를 신뢰했기 때문에 처분하지 않고 가족들에게 양도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삼성 노트북9에 하단 부분이 조금 이상하게 보이더군요. 배터리가 들어가 있는 부분이 부풀어 올라서 터치패드가 아예 바깥으로 튀어나올 정도였습니다.

육안으로도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기에 조금 생각해보니, 2014년 직접 배터리 방전 문제가 발생해 사비를 들여 새 배터리로 유상 교체했던 녀석인데... 교체한 새 배터리가 3년도 제대로 안썼는데 팽창했다는 것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검색해보니 실제로 배터리에 결함이 있어서 리콜(무상 교체)을 시행했더군요. 전화해서 물어보니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야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삼성전자서비스 강남센터를 방문했습니다.

▲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 (4층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AS는 4층에서 하고 있습니다. 올라가서 접수를 했습니다. ^^

딱 봐도 문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실제로 제가 노트북을 사용했다면 바로 문제를 알아차렸겠지만, 다른 분이 사용하고 있어서 대처가 늦기도 했고... 제가 직장을 다니고 있기에 너무 바쁜 나머지 다 챙길수가 없었습니다.

▲ 10분 정도 지난 후에 상담을 받게 되었다.

상담을 받아보니.. 2017년 12월까지 해당 배터리 문제의 결함 (배터리 스웰링)이 있기에 리콜을 들어가서 무상으로 교체를 해주고 있었는데... 이미 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유상으로 처리된다고 하더군요.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은 2017년 사용하던 도중에 이미 발생했고, 왜 결함이 있는 제품을 소비자가 유상으로 수리해야 하는지 잘 이해가 안간다고 이야기를 했지만, 삼성전자의 내부적인 방침이 그렇기에 무상으로는 수리가 안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삼성전자가 교체 프로그램에 대해 제대로 소비자들에게 공지를 해준 것이 맞은 것인지 의문이 생겨 '정확히 어떤 채널을 통해 공지를 했는지' '왜 이메일이나 문자로는 소비자들에게 결함 사실을 알리지 않았는지' 물어보았더니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홈페이지에 공지를 했었고, 고객을 일일히 찾아가 문제가 있는 모델을 알려줄 수는 없다라고 답변하더군요.

조금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제가 직접 이 모델을 2014년에 배터리 문제로 유상으로 이미 교체를 받았고... 수리한 사실이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전산에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2017년 12월 말까지만 진행되는 무상 교체 프로그램에 대해 소비자에게 이메일과 같은 효과적인 방법으로 공지를 하지 않은 것은 삼성전자가 유저를 배려하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니 '유저가 해외에 출장을 갔었을 수도 있고, 자기도 삼성 노트북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문제가 있는 모델도 있고 없는 모델도 있다'라는 식으로 나몰라라 하는 답변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결론은 '결함이 있는 제품도 있고, 결함이 없는 제품도 유통될 수도 있는데 결국엔 결함이 있는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수리받을 때 발생하는 비용은 전적으로 소비자의 책임이다'라는 이야기로 흘라갔습니다.

아무리 전자제품이고 '뽑기'라는 관념이 있기는 하지만, 삼성전자 처럼 대기업이 '본래 결함이 있었던 제품'을 이런 형태로 AS처리한다는 것이 실망스럽더군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IT제품은 대부분 배터리에 문제가 있어서 고생을 하기도 했구요. 이럴 바에는 차라리 중국 IT제품을 사용하지 굳이 삼성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AS였습니다.


* 결론은? 다음 노트북은 샤오미 노트북을 구입할꺼다
삼성 노트북 안산다! 😠

:: 레노버 씽크패드 노트북 15% 추가할인 받아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장바구니 결제 시 쿠폰코드 'link15' 입력하여 추가 할인적용

[관련글]

레노버 씽크패드 X1 카본 구입 후기 할인코드 'link15'

노트북 추천, 레노버 노트북 싱크패드 할인코드 'link15' 적용시 Lenovo Thinkpad X1 요가 3세대 가격은?

레노버 할인쿠폰 받고 씽크패드 X1 카본 노트북 싸게 구입하는 법 (업무용 노트북 추천)

샤오미 노트북 프로 직구 최저가 가격은? (인텔 8세대 노트북 추천) 기어베스트에서 노트북 구입하기

댓글
  • 프로필사진 KSJ 저랑 완전똑같네요! 글로벌기업이 이런식으로 처리한다는데에 너무 기가 막혔어요..저도 10만4천원주고 교체해옴.노트북 데스크탑처럼 이용하시는분들은 그냥 뒷판 열어서 배터리뽑아버리고 어댑터 끼워서 사용하세요 2018.09.03 11:06 신고
  • 프로필사진 ds 저도 완전 똑같은 케이스예요!! 리콜에 대한 어떠한 알림도 받지 못했는데..! 그래서 터치패드 들린 채로 몇년간 사용했었는데... 이럴수가 있나요 ㅠㅠ
    저도 내일 교체해야하는데 너무 황당하네요ㅜㅜ
    2018.09.05 23:43 신고
  • 프로필사진 miggy 저도 같은 문제로 서비스센터 가려는데...
    저는 사진보다 더 시뫄게 부풀어 올랐는데
    그럼 저도 유상으로 해야하나요 ???
    지금도 배터리 완충하면 4~5시간 거뜬히 쓰는데.. ㅠ.ㅠ
    2018.09.08 06:3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구입하신 시점이나 모델에 따라서 무상교체 기간이 다르기에 확실하진 않지만, 아마도 무상교체 시기가 많이 지났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삼성전자는 제가 봤을때 책임감이 좀 부족합니다.
    여담이지만 차라리 샤오미 노트북이나 씽크패드 노트북을 구입하세요. 삼성노트북은 더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2018.09.08 14:30 신고
  • 프로필사진 삼성양아치 저도 같은 증상으로 센터에 왔는데 결함 인정 안하고 유사 수리만 가능하다네요, 기가 막혀서 이젠 내생에 삼성은 없습니다 2018.10.01 10:36 신고
  • 프로필사진 hykarc 나도 같은답변만 받었는데요. 할말이 없더군요 삼성서비스에서는 이것저것 새상품이 나오면 문자는 오는데 이런결함이 있을때는 왜 연락을 안해주었는지 의문이 가더군요 2018.10.22 16:24 신고
  • 프로필사진 삼성노트북만수백대 저는 NT900시리즈 수십대 구입해서 모두 배터리를 수차례 교체받아서 사용했습니다.
    뽑기 아니고 그냥 결함입니다.
    이제 무상으로 교체 해줄수 있는 기간이 끝났다고 돈내라고해서 배터리 빼버리고 사용합니다.
    2018.10.24 11:56 신고
  • 프로필사진 삼성노트북만수백대 서비스 엔지니어는 본사에 더크게 항의를해서 일을 키우라고 합니다.
    주변에 욕좀 잘하는 사람있으면 더 크게 항의를 ㅎㅎㅎㅎ
    분노하는 사람은 고객이고 착한 고객은 호구입니다.
    2018.10.24 11:58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