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14. 02:24ㆍIT⚡리뷰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을 위한 올인원 노트북을 찾는 분들이라면, 이제 슬슬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을 찾고 계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아직 프리미엄 노트북 제품군은 대부분 인텔 CPU을 탑재한 노트북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최근들어 AMD 라이젠을 탑재한 노트북들의 성능이 무시못할 정도로 좋아졌기 때문에, 슬슬 AMD 라이젠 6000번대를 탑재한 프리미엄 고성능 노트북들이 출시 되고 있죠. ^^
이번에 사용해보게된 레노버 씽크패드 Z16은 16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 친환경 소재, 반전있는 멋진 디자인, 그리고 라이젠 AMD R7 6850H와 개별 그래픽카드(AMD 라데온 RX 6500M)을 탑재한 고성능 모델로, 새로운 디자인을 도입한 신규 라인업 씽크패드 Z시리즈만의 매력이 있는 노트북입니다. 그럼 디자인부터 차근차근 리뷰해보겠습니다.
씽크패드 Z16 외관 디자인
먼저 씽크패드 Z16의 첫인상은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 있어서 은은한 고급스러움이 돋보입니다. 외부 소재는 재활용 알루미늄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친환경 제품이기도 하죠.
각 브랜드들이 최근 천편일률하게 비슷비슷한 디자인으로 노트북을 출시하고 있는데, 그런 면에 있어서 싱크패드 Z16은 눈에 확 들어오는 디자인과 함께 ThinkPad라는 로고가 멋지게 들어 있어서 차별화된 느낌을 준 것이 마음에 드니다.
특히 신제품 라인업인 씽크패드 Z시리즈은 눈에 띄는 디자인 차별화 포인트가 있는데요.
바로 모니터 윗면에 위치하고 있는 전면 카메라 부분입니다. 여기에는 화상 회의를 위한 듀얼 어레이 마이크 그리고 밝은 조리개를 가진 FHD 카메라 + IR센서가 있죠.
중앙 부분이 위로 살짝 튀어나와 있지만 부담스럽지 않고, 노트북을 열때 손에 쉽게 걸리기 때문에 기능설계적으로도 매우 좋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한눈에 ThinkPad Z16을 식별할 수 있는 좋은 디자인 포인트입니다.
꽤 슬림한 디자인으로, 우측 면에는 파워 버튼, 3.5mm 헤드셋 포트, USB Type-C 포트, 그리고 켄싱턴 나노 락이 있습니다.
왼쪽에는 USB Type-C 포트2개가 있고, SD메모리 리더기가 있네요. 카메라 장비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SD메모리 슬롯이 있다는 것이 이렇게 반가울 수가 없을 겁니다. ㅎㅎ
그리고 제가 직접 테스트 해본 결과 모든 USB-C 포트는 USB PD 충전을 지원합니다.
아틱 그레이 컬러의 씽크패드 Z16은 밖에서 볼 때는 은은색 실버톤 외관을 가진 노트북이지만...
열어보면 안에는 이렇게 진한 블랙으로 되어 있네요. 바깥면과 안쪽의 느낌이 달라서, 반전이 있는 모습이라 강렬한 느낌이라 꽤 마음에 듭니다. 바깥면을 보면 세련된 느낌이고, 실제로 사용을 할 때는 블랙이 주는 안정감이 있는 편이구요.
힌지 부분은 위와 같은 각도까지 펼쳐집니다. 기존 씽크패드 노트북들이 180도 펼쳐지는 힌지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면, 씽크패드Z16은 그렇지는 않네요.
측면에 위치하고 있는 파워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씽크패드만이 가진 특별한 분위기가 있어 묘하게 작업능률이 올라갈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키 스트로크가 짧은 키보드, 그리고 물리 클릭이 아닌 터치패드 (햅틱 포스패드 ForcePad)가 적용되어 있어서 기존 씽크패드 노트북을 사용해온 유저들에게는 새로운 느낌을 주는 제품입니다.
역시 16인치 스크린을 쓰다보면 다른 작은 노트북 화면은 답답하게 느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큰 대화면 16형 스크린이면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16:10 화면비가 적용되어 디스플레이 면적이 매우 넓어보입니다.
씽크패드 Z16 노트북의 성능은? AMD 라이젠 7 Pro 6850H
자 그럼 싱크패드 Z16의 성능은 얼마나 나올까요? 고성능 AMD 라이젠7 6850H를 씨네벤치R23 벤치마크를 돌려보니 11583점이 나왔습니다. 사실상 왠만한 게이밍 노트북에 준하는 성능이네요. 그래픽카드 AMD 라데온 RX 6500M이 들어가 있어서 그런지 게이밍 노트북으로 활용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긱벤치5로 측정해보니 멀티코어 8866점이 나옵니다. 상당한 고성능으로 영상편집과 같은 크리에이터 작업을 하는 노트북으로 손색이 없네요.
탑재된 SSD 스토리지 속도는 최대읽기속도 6869MB/s, 최대쓰기속도 4864MB/s입니다. 덕분에 어떤 작업을 해도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아 성능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씽크패드 Z16 특장점 기능 실 사용 후기
최근들어 재택근무가 활발해지고, 비대면 회의가 많아지면서 노트북 제조사들이 웹캠과 마이크 퀄리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것 같은데요. 사실 비즈니스 노트북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레노버 씽크패드는 보안과 원격근무 방면에 축적된 노하우가 상당한 편입니다.
전면 카메라 영상 화질 향상을 위해서 일반 웹캠보다 화질이 좋은 F2.0 FHD 카메라가 들어있고, 어레이 마이크 시스템은 목소리를 더 명료하게 전달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결합되어 화상 회의를 할 때 이 기능의 장점이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Lenovo View라는 앱을 통해서 화질 향상 튜닝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IR 센서를 통해 얼굴인식으로 윈도우 헬로 보안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죠.
IR센서를 이용한 안면인식 뿐만 아니라 지문인식 보안기능 역시 방향키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인식보다 지문인식이이 편한 분들은 언제든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R카메라와 시선인식 기능을 응용한 보안 및 편의기능들을 살펴보면, Glance 앱을 사용해 다중 모니터 환경에서 유저가 보고 있는 방향을 인식해 자동으로 창을 전환해주는 기능 등 신기하고 다양한 부가기능들을 활용해볼 수 있는데요.
열심히 작업을 하고 있는데 뒤에서 내 작업물을 누가 보고 있는지도 감지해내서 알려주는 Privacy Alert 기능도 있어서 은근 유용할 때가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업무용 노트북으로 사용을 하거나, 보안이 중요한 업무를 하는 경우라면 해당 기능을 적극 사용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키감은 기존 씽크패드 시리즈와는 살짤 달리, 레노버 요가 노트북 시리즈의 키감을 연상시켰는데요. 요가 노트북도 키감이 좋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저는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쫄깃한 느낌보다는, 짧은 키 스트로크를 가지고 있어서 최근 트렌드가 많이 반영된 키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빨콩으로 불리우는 트랙포인트에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네요. 두번 빠르게 탭을 하면 마이크와 카메라 설정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선 퀵메뉴를 띄워 준다고 합니다.
제가 리뷰에 사용한 모델은 OLED 터치스크린으로, 3840 x 2400 고해상도 모델이라 선명하고 명료한 스크린을 보면서 눈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그래픽 작업을 많이 하신다면 OLED 스크린을 선택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참고로 OLED 스크린으로 CTO 주문제작을 선택할 경우 터치스크린입니다.
주로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다보면 화면에 지문이 많이 묻을 떄가 있는데, 화면이나 키보드를 컴퓨터를 킨 상태에서 깨끗하게 닦고 싶다면 'Clean your Device'라는 앱을 통해서 지정한 시간동안 키와 터치입력을 막아둘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꽤 유용하더군요. 보통 1분 정도만 입력을 막아두고, 스크린과 키보드를 청소하면 됩니다.
씽크패드 Z16은 16인치 노트북이 가진 특유의 쾌적한 디스플레이, 다양한 보안 기능, 그리고 게이밍 노트북에 준하는 고성능 AMD 프로세서와 그래픽 성능 덕분에 고사양을 요구하는 그 어떤 작업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업무용/게임용 어느쪽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올인원 노트북이었습니다.
씽크패드가 가진 특유의 안정감과 새로운 기술 도입 밸런스가 잘 어우러진 노트북으로, AMD 고성능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을 찾으시는 분들, 그리고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씽크패드를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보고 싶은 노트북 입니다. :)
레노버 장바구니 추가할인 쿠폰코드: link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