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으로 공부도 하고 사회성도 기른다?

2024. 3. 28. 13:36일상🤔Scribble

반응형

최근 몇 년 동안 온라인 게임은 단순한 오락에서 모든 연령층의 개인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게임이 시간 낭비나 고립적인 활동이라는 인식은 이제 과거가 되어버린 지 오래인데요, 온라인 게임이 제공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고, 다양한 혜택이 있을테니, 오늘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AI와 온라인 게임: 이제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중요한 기술이 되었습니다. ExpressVPN에 따르면, AI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 게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지능적인 비플레이어 캐릭터(NPC)부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게임 환경까지, AI는 게임 경험의 복잡성과 몰입도를 향상하기도 했습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AI와 온라인 게임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더 많은 매력적이고 도전적인 상황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인지 기술 향상: 온라인 게임, 특히 전략과 문제 해결을 필요한 게임은 인지 기술을 향상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종종 빠른 결정을 내리면서, 실시간으로 상황에 대응하고 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인데요,예전에 제가 쓴 포스트에서 사고를 촉진하고, 공간 인식과 전략적 기술을 발전하는 모바일 게임을 추천합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 및 팀 빌딩: 게이머를 고립된 개인으로 인식하는 편견과는 달리, 온라인 게임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중 플레이어 게임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워크, 의사소통 및 협력이라는 특성이 필요합니다. 게임 내에서 길드, 클랜 또는 팀에 참여하면 소속감과 팀워크 감각이 생기며, 결국 현실 상황에서의 개선된 사회 기술과 협력에 이어질 수 있죠.

스트레스 해소 및 휴식: 뭐니 뭐니 해도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죠? 몰입형 게임 경험은 플레이어를 다른 세계로 옮겨가게 해, 일상생활의 압박에서 잠시 벗어나게 해줍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기술 개발 및 학습 기회: 많은 온라인 게임은 플레이어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코드 작성, 시뮬레이션 게임에서의 자원 관리 등 게임을 통해 얻은 기술은 현실에서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예전 포스트에서 리뷰한 녹화 프로그램으로 게임을 녹화해 보세요. 특정 주제를 다루도록 설계된 교육 게임은 정보를 습득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문화적 노출과 다양성: 온라인 게임을 하다 보면 종종 전 세계의 다양한 배경과 문화를 가진 플레이어를 만나게 됩니다. 이런 기회를 통해 서로의 문화를 더 이해하고 교류할 수도 있죠. 이처럼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커뮤니티는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해외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줍니다.

신체 활동과 건강 이점: 많은 온라인 게임은 가만히 앉아서 한다고 생각하지만 가상 현실 (VR) 게임 등장하면서 신체 활동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 제가 쓴 글에서 VR 체험기를 확인해 보세요. VR 게임은 플레이어가 가상 환경 속에서 게임을 진행해 나가며 끊임없이 몸을 움직여야 하니까요. 게임과 운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겠네요.

목표 설정과 성취: 온라인 게임은 종종 레벨 높이기, 퀘스트같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서 플레이어가 그로 인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 속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다 보면 현실에서 동기와 목표 설정 기술이 향상됩니다. 게다가 게임에서 도전과제를 이뤄낼 때 얻는 만족감은 개인의 자신감과 자존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은 단순한 오락이라는 초기 목적에서 벗어나 개인의 능력 발전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멀티 플랫폼으로 부상했습니다. 인지 기술 향상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 스트레스 해소와 신체 활동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게임의 긍정적인 영향은 점점 진화하고 있는데요, 사회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게임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교육의 목적이든, 사회성을 기르거나 또는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것이든, 온라인 게임은 전 세계 플레이어들에게 긍정적인 경험과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