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 2. 02:40ㆍIT⚡리뷰
하루 전 윈도우10이 공개되었는데, 몇시간 전부터 테크니컬 프리뷰 (Technical Preview)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PC 에서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 인사이더 (Insider) 프로그램에 핫메일 계정으로 가입하면 윈도우10 32bit / 64bit 다운로드가 가능한데요. 지금은 영어, 중국어, 포르투갈어(브라질)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테크니컬 프리뷰 윈도우10 설치파일인 iso 이미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 정식으로 Insider 프로그램 가입 후 Windows Technical Preview 다운로드 하러 가기 ::
아직 테크니컬 프리뷰에 불과하니, 되도록 세컨 PC에 설치해서 테스트용도로만 사용해 볼 것이 권장되고 있네요. 시스템 백업이나 윈도우 설치/복구에 익숙하신 분들만 윈도우10을 미리 만나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품키는 Insider Program에 가입한 뒤에 나오는데, 핫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별다른 과정없이 인증이 되네요.
:: Windows Insider Program 바로가기 ::
[2015년 3월 업데이트]
한글 버전도 나왔네요. 빌드 10041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봅니다. :)
[윈도우10 Technical Preview 설치 iso 파일]
[2016년 1월 내용 업데이트]
Windows10 TH2부터 쉬워진 클린설치 용도로 윈도우10 순정 ISO가 팔요하신 분들은 아래에 사이트에서 한국어(Korean) ISO 빌드를 선택해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윈도우10 (Windows 10) 설치과정 및 간략 후기
다운로드된 iso파일을 UltraISO 유틸리티의 부팅 USB만들기 기능으로 윈도우10 설치 USB로 만든 뒤, VHD가상디스크를 만들어 윈도우 8.1과 멀티부팅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구형PC에 테스트용도로 설치하는 것이라 설치시간은 오래걸리지만, 문제없이 잘 구동이 되는군요.
초기 설정에서 핫메일 계정을 등록을 시키고, 원드라이브(ondrive) 연결과 설정 동기화 등등의 설정을 만져주어야 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처음 부팅 이후 시작버튼을 눌렀을 때의 UI입니다. 메트로UI가 시작메뉴에 녹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
구형PC에 인스톨 했기 때문에 윈도우10 영문 32bit를 설치했고, 설치를 완료하면 약 7gb 정도의 용량을 잡아먹는 것 같습니다.
기대했던 작업 화면분할 (Multiple Desktop, Task Window) 기능은 아직 조금 덜 다듬어진 느낌이긴 하지만, 여러 작업을 한꺼번에 하다가 원하는 작업화면으로 넘어가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기존 메트로 터치 UI로 동작을 하던 앱들은 마치 반응형 웹처럼 데스크탑 화면속으로 들어왔더군요. 라이브타일도 시작메뉴에서 동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
처음 설치해서 사용해보는 과정에서 조금 편의성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은 MS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원드라이브(OneDrive)가 마음대로 설정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MS Windows가 원드라이브와 통합이 되면서 Dropbox 서비스방식으로 개인 파일들을 PC에 동기화(Sync)시키고... 핫메일 계정의 개인설정들도 원드라이브로 관리가 되는데... 원드라이드 동기화 기능을 꺼도 컴퓨터에 파일이 남더군요.
일단 설정에서 OneDrive 동기화 기능을 끄고, Online-Only로 사용하고는 있는데... 앞으로 윈도우10을 100% 활용하려면 먼저 원드라이브 관리부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SkyDrive시절부터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 쓸데없는 파일들을 많이 올려놨는데... 이게 자동으로 동기화처리가 되니 약간 번거로운 감이 드는군요. :)
메트로UI와 결합된 시작버튼은 만족스러운 편이고, 터치UI로 디자인된 앱들을 모두 데스크탑 창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인 듯 합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데 이용자들이 익숙해지면 윈도우8과 같은 실패는 없을 것 같지만, 앱스토어가 활성화 되려면 조금 더 다듬어 지는 것이 바람직하겠네요.
윈도우10의 정식출시는 조금 걸릴 듯 합니다. 2015년 후반기에 정식으로 나온다고 하니... 그동안 안정적인 윈도우7을 사용하다가 천천히 갈아타도 늦지는 않을 겁니다 :)
[관련글 함께보기]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컨퍼런스 (TechDays 2014) 행사에 맞춰 방한한 사티아 나델라 MS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