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 11. 00:23ㆍIT⚡리뷰
기다리고 있던 Remix OS (Android x86)이 나왔다고 해서 다운로드 받아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맥북프로에 테스트해봤습니다. ^^
Remix OS(리믹스 OS)는 안드로이드 x86 프로젝트 중 하나로 인텔 계열 PC에 안드로이드 OS를 포팅한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PC에서도 안드로이드 OS를 구동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인 블루스택이나 녹스 앱플레이어처럼 기존 OS에서 가상 OS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PC에 바로 안드로이드 OS를 돌릴 수 잇죠. 지금은 PC에 설치하는 버전이 아니라, Windows PE처럼 USB로 부팅해서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운로드는 www.jide.com에서 토렌트 시드파일을 통해 받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준비물은 8GB 이상의 USB 드라이브가 필요합니다.
다운로드를 받으면 안에 부팅 USB를 만들 수 있는 툴이 함께 들어있는데요. 저는 그냥 잘 알려진 부팅 USB 제작 툴인 Rufus를 이용해 부팅 USB를 만들었습니다. ^^
부팅을 해보면 Resident Mode와 Guest Mode가 있는데요. Resident mode는 USB 메모리의 쓰기 속도가 느려서 인지 정상적인 부팅이 잘 안되더군요. 여기까지 진행하는데도 여러번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 Resident Mode 로 부팅해 사용하려면 외장 SSD같은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결국 Guest 모드로 테스트해보기를 결정하고 돌려보니...
위와 같이 부팅이 잘 되네요. 사용언어는 영어, 중국어를 설정 가능한데, 나중에 설정에 들어가보면 한국어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설정에서 사용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를 사용하기 위해 GMSInstaller.apk(Google Mobile Services)를 설치하고 나니 그럴 듯 하네요 ^^ 참고로 구글 계정은 연결시킬 수 있는 GMSinstaller.apk는 ::이곳::에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 처음 사용해본 Remix OS
▲ 마치 윈도우10처럼 여러개의 윈도우를 띄워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OS
▲ 리믹스 OS에서 돌려본 Google Play Store
그런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니 계속 에러가 뜨더군요. ^^ 생각해보니 Guest Mode로 사용 중이고, 구글 계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MS(Google Mobile Services)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재부팅이 필요했기에 안되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테스트 용도로는 apk파일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카카오 게임샵을 통해 우회해서 안드로이드용 게임을 몇개 받아서 설치해봤습니다.
▲ 세븐나이츠가 매끄럽게 돌아가는 Remix OS
결과는? 꽤 만족스럽더군요. ^^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 그리고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OS앱과 게임들이 성공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멀티태스팅도 자유롭고 마음대로 앱 화면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하네요.
오피스 작업도 가능하다고 하니 마우스를 연결한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PC OS UI의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도 매끄럽고, 모바일 OS라는 생각보다는 리눅스 GUI 배포판을 사용해보는 것과 유사한 느낌이더군요.
예전에 Remix OS 태블릿이 나온다고 해서 꽤 기대했는데, 조금만 더 최적화가 잘 되고 설치형으로 출시되면 이제 리눅스 대신에 리믹스 OS를 쓸지도 모르겠네요. 윈도우 노트북에도 쓸 수 있는 듀얼 OS로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OS와 데스크탑 PC OS가 서서히 결합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아니 어쩌면 스마트폰 기기의 화면이 점점 커지면서 이미 많은 분들이 경계가 허물어진 혼합형 OS를 사용하고 있는 걸지도 모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