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3. 15. 00:57ㆍ사진📷Camera
지금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거의 매일 사진을 찍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제는 '카메라' 라는 용어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대체된 것 같기도 한데요.
지금 제가 보유하고 있는 삼성 갤럭시S23 Ultra와, 아이폰14프로의 사진을 간단하게 비교하면 좋을 것 같아 기록을 남겨 봅니다.
참고로 주간 사진은 어떤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해도 잘 나오고, 화질을 논하기 어렵기 때문에...
빛이 적은 야간에 저조도 사진을 비교하려고 2장의 사진을 촬영해보았습니다.
사진은 무보정이며, 촬영 시 별도의 설정 없이 디폴트 환경에서 자동촬영만 하였습니다. 또한 업로드를 위해 1/2 정도 해당되는 2000px로 라사이즈만 하였습니다.
간단하게 비교를 해보면 색감은 갤럭시S23 울트라가 뭔가 포샵이 된 것처럼 화사하게 잘 나왔네요. 그리고 더 밝게 나오면서 색체도 더 잘 살려주는 것 같습니다.
100% 크롭을 해서 비교해보면...
갤럭시S23 울트라가 화사하고 부드럽게 잘 나온 반면, 디테일은 조금 뭉게는 감이 있네요. 재질이나 디테일 표현은 아이폰14프로가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다만 사진의 전체적인 느낌인 갤럭시S23 울트라가 예뻐 보이네요.
마찬가지로 갤럭시S23 울트라가 야간 사진 촬영에서는 조금 더 채도가 살아있고, 깨끗(?)하게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반면 아이폰은 현실감 그대로 적나라(?)하게 다 표현을 해주는 것 같구요.
100% 크롭 사진으로 비교해보면 이러한 특징을 더 잘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딥퓨전 처리 때문인지 과고하게 디테일을 살려서 재질을 그대로 표현해주는가 하면, 갤럭시S23 울트라는 무언가 자동 후처리 보정이 잘 들어가 있어서 사진의 컬러감이나 분위기가 화사하다는 장점이 있어 보입니다.
별도의 후보정 처리 없이, 바로 사진을 리사이즈해서 공유하거나 블로그에 올린다면, 갤럭시S23 울트라가 야간 사진 스냅 촬영에 있어서는 조금 우위에 있는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