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4년 10월 15일, 충청북도 괴산군에 위치한 [중원대학교]를 방문해 직접 총장님을 만나뵙고, 세계적인 명문대를 목표로 발돋움해 나가는 중원대 캠퍼스를 취재하고 돌아왔습니다.


중원대학교는 4년제 사립대학교로 2009년에 개교된 신생 대학교입니다. 2013년 첫 졸업생을 배출했는데요.


인성교육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는 총장님의 비전과 학생들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된 장학프로그램, 기숙사 풍경  등 중원대가 자랑하는 일류 대학캠퍼스 시설과 '글로벌인재 육성'이라는 향후 목표에 대해 듣고 체험할 수 있는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 중원대학교 캠퍼스 입구 

:: 지도에서 위치 확인하기 ::


▲ 중원대학교 메인 캠퍼스 건물


제가 방문했을 때 중원대학교는 마침 축제기간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축제를 즐기고 있는 가운데 중원대의 메인 캠퍼스 건물을 둘러봤는데요. 본관 메인 건물과 일부 시설이 멋져 모 방송국의 인기드라마 '닥터이방인'의 촬영장소로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 파노라마 사진이니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중원대학교는 기숙사제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의 규모가 대단했습니다. 학부모 및 방문객들을 위한 Guest House가 마련되어 있고, 골프장, 실내수영장, 식물원과 자연사박물관을 구경해 볼 수 있었는데요. 캠퍼스 풍경을 둘러보는 포스팅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중원대 교내시설 건물


중원대학교 안병환 총장님과의 인터뷰 : 중원대의 비전과 인재상, 그동안의 성과...



총장실에서 직접 안병환총장님을 뵙고 중원대의 소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상생하는 세계인, 창조적인 문화인' 교육지표와 함께 5년동안 중원대가 이룬 성과를 자랑스럽게 알려주셨는데요.


2009년 개교를 한 이래 2014년에는 1200명의 신입생이 중원대에 입학하였고, 사회과학대학, 이공대학, 보건대학, 예체능대학 등 4개의 단과대학, 신설된 항공학부를 포함하여 총 33개의 학부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5년만에 정원 5000명 규모의 중견대학으로 성장한 스토리를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 중원대 안병환 총장님과의 인터뷰 시간


▲ 대학교육이 가져야할 기본, '올바른 인성 교육' 방침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신 안병환 총장님


중원대의 설립목표와 함께 학생들을 최우선하는 장학금 및 기숙사제도, 그리고 '올바른 인성 교육'을 중요시하는 중원대의 교육철학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교과과목 이외에도 인성교육원을 설립해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있고, 무엇보다도 매우 수요일 멘토/멘티 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고 하네요.


멘토/멘티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과 교수님들의 만남이 단지 강의시간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보다 친밀하고 가까운 교류를 통해 학생의 진로를 함께 고민하고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말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중국,영국,인도 등 세계 일류 교육대학들과 교류를 추진해서 글로벌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이 중원대가 가진 경쟁력이라고 하네요.


총장님은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30~40세 중년이 되었을 때 전세계를 누비면서 일을 하는 시기가 분명 올텐데, 그렇다면 지금 학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학생들과 심도있게 나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 친환경 그린 캠퍼스로 선정된 보도자료와

전국 사립대 10위안에 드는 장학금제도, 우수대학 순위 등 여러 성과에 대한 자료들


이외에도 친화경적인 그린 캠퍼스에 선정된 것을 알려주시면서, 국내대학 1인당 장학금 순위 7위, 충북 기준으로 장학금 1위, 취업율 3위 등등 지금까지 이룬 성과들에 대한 지표들을 알려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어진 Q&A 세션에서는 '종교와 관련된 교과목이 없으며, 강제적인 프로그램이 없다'라는 것을 확실히 알려주셨는데요. '대학의 기본에 충실하라'라는 설립이념에도 강조되어 있듯, 대학교육이 올바르게 이행될 수 있도록 집중된 교육프로그램을 다시 한번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역사는 짧지만 교육의 역사를 확실하게 써가는 대학이 중원대학교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죠.


> 항공학부 실습실 견학 시간



방문한 기자단 분들에게 신설된 항공학부 실습 시설을 오리엔테이션 하는 취재시간이 주어졌습니다. 항공 시뮬레이터 시설과 비행기 엔진,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시는 교수님의 데모시연을 잠깐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015년 항공대학을 신설하고 항공캠퍼스, 비행장 등을 건설할 예정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앞으로 중원대 항공학과의 활약이 기대되네요.



▲ 학공학과 학생들이 직접 실습을 위해 사용하는 항공 비행 시뮬레이터



▲ 비행기 제트엔진




▲ 비행기 이륙, 착륙을 시뮬레이트 해볼 수 있었던 시간



중원대학교 축제 '중원 어울림 한마당', 총장님과 중원대 학생들과의 만남



▲ 중원대학교 축제현장



▲ 중원대 메인캠퍼스에 설치되고 있는 공연 무대


제가 방문했을 당시 오후부터 막 시작한 중원대학교 축제가 열리고 있었는데요. 개교 5주념 기념으로 열리는 '중원 어울림 한마당' 축제라고 합니다.


총장님도 축제가 열리고 있는 야외에서 학생들과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총장님과 학생들이 함께한 인터뷰 시간에는 교육과 관련된 이야기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 그리고 총장님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전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이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원대의 포부가 전해졌는데요. 기본에 충실한 대학교육, 국제시대 명문대를 목표로 하는 비전, 그리고 그에 걸맞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는 중원대의 모습은 지난 5년동안의 성과가 입증해주고 있는 듯 했습니다.


 

:: 중원대학교 홈페이지 ::

www.jwu.ac.kr


:: 중원대학교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

:: 중원대 카카오 스토리 바로가기 ::


* 중원대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중원대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중원대학교 초청하에 진행된 블로거 기자단 활동으로 저작권료를 지원받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