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2014년 10월 29일, SCG(소셜컨설팅그룹)의 핵심인재 직무역량 강의 참석했습니다.


그동안 SCG특강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를 통해 여러차례 소개해드린적이 있으니 SCG의 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 예전 포스팅들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첫번째 강의는 삼성SDS에서 기획을 맡고 계신 이우철님의 강의었습니다. 공대 출신으로 여러 회사를 거쳐 자신이 원했던 '기획자'가 되기 까지의 노하우에 대해서 다룬 이번 강연의 테마는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획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삼성 SDS 이우철 :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획자의 역할




강의는 전반적으로 '경영_Management'이라는 큰 그림을 두고 기획자의 위치와 역할을 되짚어보고, 성공적인 기획자가 되려면 어떤 부분들을 사전에 리서치하고 아이템을 설계해야 할지, 그리고 개별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노하우와 팁을 전하는 내용으로 채워졌습니다.


제가 재미있게 들었던 내용을 정리해보면... 기획부서에서는 항상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에 입각하여 전략적인 사고와 로드맵을 설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rototyping 과정을 거쳐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게 된 이후, 어느 시점에서 Re-design을 할 것이냐라는 것에 대한 선택이 요구된다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Improve를 택할 것인지, 아니면 Exit를 해서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로 넘어갈 것인지에 대한 기획자의 고찰과 실무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B2B 사업과 B2C의 차이점, 외부환경 분석 요령, Trend와 Mega Trend대한 이야기 등 전반적으로 경영에 관한 인사이트를 전해 들을 수 있었는데요. 공대 출신으로 외국계 기업 회사 인턴으로 근무하다 KT 공채 신입사원으로 입사 한 뒤 '데이터 완전자유'라는 상품을 기획하기까지의 스토리, 그리고 삼성SDS에서 기획업무를 보면서 얻은 노하우에 대해서 토론해볼 수 있는 시간으로 경영과 기획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힐 수 있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맥도날드 마케팅 정혜림 : 외국계 회사의 실무적인 마케팅 업무와 전략에 관하여...



다음 날 2014년 10월 30일에는 맥도널드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계신 정혜림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외국계 기업 마케팅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다루어졌기 때문에 다소 Confidential한 부분도 공부해볼 수 있었는데요. 그 동안 외국계 기업의 마케팅이 어떠한 수순으로 계획에서 실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맥도날드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연사님이 이전에 근무했던 화장품 회사에서의 마케팅 업무 프로세스가 주된 강의의 내용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들었던 부분을 요약해보면 국내 대기업과는 달리 외국계기업에서의 마케팅은 A에서 Z까지 모든 부분을 실무자가 담당하여 실행된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국내기업보다는 외국계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


Steep Anlysis, PEST Analysis, 3C시장 분석,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대행사들의 Co-Working 스토리,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집행 하기까지 꼭 필요한 제안서 작성법, 현업에서 중요한 마케터의 역량 등 마케팅 매니저가 다루어야 할 모든 업무와 관련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토론 세션에서는 맥도날드 마케팅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비롯해 더 자세한 실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볼 수 있었는데요. 국내에서만 판매되고 있다는 맥도날드 인기 햄버거 메뉴 '맥스파이치 상하이 버거' 대한 숨은 마케팅 비화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한정판인 '상하이 디럭스'에 대한 이야기도 잠깐 나눠볼 수 있었는데요. 제가 맥도널드에서 유일하게 좋아하는 햄버거가 '상하이 버거'이기 때문에 재미있게 들은 내용 중 하나입니다. '상하이 디럭스 버거'는 매년 9~10월즈음 디럭스 한정메뉴를 선보이곤 하는데... 기존 상하이 버거와 비교해 볼 때 살짝 맛으로 배리에이션을 주고 있죠. 주로 타르타르 소스와 베이컨이 추가되는데... 내년 2015년에도 상하이 치킨버거 의 디럭스 한정메뉴를 판매할 계획이라는 비밀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 사진은 2014년 11월 30일까지 한정판매되고 있는 디럭스 슈림프 버거


강연을 듣고 나서 최근 맥도널드에서 한정메뉴로 판매되고 있는 디럭스 슈림프 버거(새우버거)가 생각나서 나중에 한번 시식(?)을 해봤습니다. 예전처럼 맥도널드에 자주 가진 않지만 내년 상하이 치킨버거 한정메뉴가 다시 출시되면 먹으러 가봐야겠군요. 강의 후기를 작성하다가 햄버거 이야기를 끝을 내다니...


기획, 인사, 마케팅 등등 직무역량강화에 대한 SCG특강은 2014년 11월에도 계속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강의계획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SCG특강 일정 및 강의 정보 사이트 바로가기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