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2016년 3월 애플 키노트에서는 아이폰SE, 아이패드 프로 9.7 등 루머가 100% 맞아 떨어지면서 애플 신제품 발표회도 이제 깜짝 놀랄만한 건 별로 없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뉴 맥북 2세대나 스카이레이크가 탑재된 맥북프로 레티나 리프레시에 대한 언급이라도 있었다면 맥(mac) 유저로서 꽤나 설랬을 텐데... 아쉽게도 이번에는 4인치 최강 스펙 아이폰으로 돌아온 아이폰 SE로 만족해야 하겠더군요 ^^


개인적으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이미 보유하고 있어서... 아이패드 프로 9.7인치는 저의 관심을 끌기에는 부족한 모습입니다. 애플 펜슬을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스크린이 더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이패드 시리즈 중 최초로 카툭튀가 적용된 모양이더군요. 스마트폰의 카툭튀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 주의입니다만... 태블릿에 적용된 카툭튀는 참 기묘한(?) 느낌이었습니다.


어쨌든 오늘은 아이폰 SE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 녀석이 꽤 재미난 포지셔닝 이라서요 ^^



A9칩 램 2GB, 4K 영상촬영 가능한 4인치 풀 스펙 아이폰 iPhone SE


▲ 난데없이 풀스펙 고성능으로 무장해 다시 돌아온 아이폰 SE


먼저 아이폰 SE의 등장 이유가 4인치 스크린에 대한 수요가 있었기 때문인데... 호평을 많이 받았던 아이폰5S의 디자인을 부활시킨 것은 신의 한수라고 생각됩니다. 괜시리 아이폰6 스타일과 패밀리 룩을 맞춘다고 라운딩과 절연띠를 넣었다면 정말 별로 였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밝혀진 스펙을 정리해보면 4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A9 칩, 램 2GB, 터치아이디, 12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입니다. 라이브 포토 기능이 지원되고 4K 영상을 찍을 수 있는 1200만 화소 후면 카메라가 절륜한데요. 아이폰6s보다 좋은 카메라 화질을 기대하지 않지만, 아이폰6s와 동급의 카메라를 카툭튀 없이 탑재했다는 것은 크게 반길만한 부분입니다.


또한 해외 한정이지만 애플 페이까지 지원합니다. 당연히 터치아이디(지문인식) 기능도 들어있구요. 발표되고 난 뒤 램이 1GB인지 2GB인지 논란이 있었는데, 개발자가 Xcode를 통해 살펴본 결과 2GB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3D터치를 제외하면 완전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컴팩트한 사이즈의 아이폰 SE

(새로 나온 로즈골드 컬러가 불티나게 팔리지 않을까...)


아이폰5s와 비교해보면 다른점은... 성능과 카메라 기능이죠. 라이브 포토를 촬영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A9칩과 램 2GB로 4인치 스크린 기준으로 차원이 다른 속도 향상을 이뤄냈을 텐데... 참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로즈골드 컬러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 아이폰SE 실물사진, 아이폰5s와 비교해보면 엣지 부분 컷팅 처리가 다르다. 케이스는 호환가능할 듯 © the Verge


디자인 면에서 아이폰5s에서 달라진 점은 다이아몬드 아노다이징 처리의 묘한 변화입니다. 더 버지에서 공개한 실물 사진을 보면 아이폰5s 때처럼 컷팅된 부분이 번뜩이지 않고, 다소 부드럽게 처리된 것을 볼 수 있네요.


아이폰6s와 크기 및 디자인 이외에 다른 점은 3D 터치의 부재, 전면 카메라 (Facetime) 화소, 배터리 용량 정도로 판단됩니다. 굳이 또 다른 차이를 찾아보자면 아이폰 SE는 LTE-CA Cat. 6까지는 안되고, 150Mbps가 나오는 Cat 4.로 추정됩니다. VoLTE는 지원된다고 하네요. 터치아이디는 1세대입니다.


어래는 참고용으로 버지(Verge)가 만든 스펙 비교 차트를 가져와봤습니다.기본 성능 스펙만 놓고 보면 아이폰6s와 거의 동일한 대신 3D 터치가 없고, 크기만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아이폰SE / 아이폰6 / 아이폰6s 스펙 비교표 © the Verge


아이폰 SE의 가격을 살펴보면 16GB 모델은 399$, 64GB 모델은 499$입니다. 기존 아이폰5s의 디자인을 그대로 다시 재활용했다는고는 하지만, 성능과 스펙이 준수한데 애플 치고는 정말 잘 나온 가격인 것 같습니다. 공기계 가격으로 생각해보면 60~70만원대일 테니까요. 



생각해보면 외관은 2년전 폰인 아이폰5s 디자인을 그대로 들고 다시 찾아왔는데... 내용(성능)이 많이 바뀌고 가격을 내렸다고는 하지만 이만한 디자인 메리트를 유지할 수 있는 저력있는 제조사는 애플밖에 없을 것 같군요.


아이폰 6S와 비교하면 3D 터치가 빠져있다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제는 비교적 작은 스크린에 속하는 4인치 아이폰을 기다려온 분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되겠습니다. 아이폰인데 불구하고 가격까지 착하니까요. 그래도 16GB는 용서가 안된다.



▲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SE를 구입하세요

:: 아이폰 구입하러 애플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


[관련글]

아이폰SE 국내 출시일 연기, 2016년 5월 담달폰 되나?

아이폰SE 제조원가는? 알면서도 아이폰SE 64GB 모델을 살 수 밖에 없는 이유

애플 아이폰SE 국내 가격 공개. 해외 출고가 및 세금 포함한 가격으로 환율 적용해 비교해보니!

아이폰SE 로즈골드 개봉기, 아이폰se 구입한 이유


댓글
댓글쓰기 폼